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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3, 2019년, pp.413 - 425
김대욱 (대구예술대학교 사진영상미디어학과)
We see many images every day, some of these images are stored in memory, and the majority are immersed in the unconscious world. Visual elements are seen by personal attention or by visual or biological attention factors. Specific and clear discovery of this visual attention has not yet been made. 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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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트렉커 캘리브레이션이란? | 모든 실험자는 실험하기 전 아이트렉커 캘리 브레이션을 통해 9포인트 시선 캘리브레이션 결과를 측정 후 실험하였다. 아이트렉커 캘리브레이션이란 시선이 9포인트에 시선이 적절히 들어가는지를 실험대상자와 연구자가 직접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캘리브레이션이 잘 안된 경우는 캘리브레이션을 재실시하고 결과가 좋을 때까지 반복하였다. | |
감상자에게 시각적 영향을 주는 요인 2가지는 무엇인가? | 선행연구에 따르면 감상자에게 시각적 영향을 주는 요인은 크게 2가지로 발현된다고 볼 수 있다. 하나는 피사체의 형태와 내용에 따른 요인이고, 다른 하나는 피사체의 농도와 컬러에 대한 요인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주 피사체라고 할 수 있는 피사체의 형태, 내용, 컬러와 톤의 변수에 따른 시각적 인식에 어떠한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지를 시선 추적기를 이용해 실험 연구 하고 다양한 사례를 분류 및 분석하는 것을 통해 시각 요소 들에 관한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
시각적 주의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본 연구는 주 피사체라고 할 수 있는 피사체의 형태, 내용, 컬러와 톤의 변수에 따른 시각적 인식에 어떠한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지를 시선 추적기를 이용해 실험 연구 하고 다양한 사례를 분류 및 분석하는 것을 통해 시각 요소 들에 관한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많은 연구자는 자극의 크기와 형태, 컬러, 밝기, 대조, 특이함, 움직임 등을 시각적 주의요인으로 지적하고 있다(Solso R L 2000)[1, 7]. 사진가들은 주관적, 감각적 통제 방법을 통한 주의 요인을 통해 사진 제작에 활용해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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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undt curv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https://dictionary.apa.org/wundt-cur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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