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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사진을 위한 시각적 주의 기초요인 연구
A Study on Visual Attention Factors for Advertising Photograph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3, 2019년, pp.413 - 425  

김대욱 (대구예술대학교 사진영상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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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자는 시선 이동에 관한 연구를 진행 하였다. 시선이동의 기초적 변수는 디테일이다. 연구 결과 디테일의 변수는 컬러, 농도, 대비 등 다른 요인보다 시선 유입에 더 중요하게 작동하였다. 또한 사진의 피사체의 힘이 중심의 힘을 압도했다. 주 피사체와 배경이 되는 톤의 농도의 차이가 강하면 시각적인 중심이 주 피사체에 좀 더 유입된다. 주 피사체와 배경의 톤의 농도의 차이가 약하면 시선이 중심부와 주변부로 다양하게 퍼져 나가게 된다. 주요 요인은 노출의 차이로 노출의 차이가 심한 배경의 톤에는 시선이 거의 도달 하지 않는다. 피사체 중 사람은 주목 요인이 매우 높게 관찰되었다. 사람의 얼굴이 등장하는 사진은 다른 요인 보다, 비교적 주목도가 얼굴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사람이 들어간 사진에 관한 관심과 기억 효과는 높았다. 성적인 것, 위험한 것은 다른 요인보다 강하게 시선을 이동시키는 요인이 되는 것으로 관찰 되었다. 또한, 시선의 이동은 피사체의 형태, 위치, 밝기, 크기, 컬러, 패턴이 일정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즉 피사체의 종류 및 내용이 시선 이동에 가장 주 요인으로 작동한다고 연구하였다. 또한 디테일이 다음변수로 중요한 요인이 된다. 그 외의 농도, 컬러, 위치, 크기 요인은 차선적 요인으로 관찰 연구하였다. 이는 광고사진에서 시선을 고정하거나 시선의 유도를 위해서는 피사체의 내용과, 디테일, 해상도 포커스 부분이 매우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see many images every day, some of these images are stored in memory, and the majority are immersed in the unconscious world. Visual elements are seen by personal attention or by visual or biological attention factors. Specific and clear discovery of this visual attention has not yet been made. H...

주제어

표/그림 (21)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이트렉커 캘리브레이션이란? 모든 실험자는 실험하기 전 아이트렉커 캘리 브레이션을 통해 9포인트 시선 캘리브레이션 결과를 측정 후 실험하였다. 아이트렉커 캘리브레이션이란 시선이 9포인트에 시선이 적절히 들어가는지를 실험대상자와 연구자가 직접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캘리브레이션이 잘 안된 경우는 캘리브레이션을 재실시하고 결과가 좋을 때까지 반복하였다.
감상자에게 시각적 영향을 주는 요인 2가지는 무엇인가? 선행연구에 따르면 감상자에게 시각적 영향을 주는 요인은 크게 2가지로 발현된다고 볼 수 있다. 하나는 피사체의 형태와 내용에 따른 요인이고, 다른 하나는 피사체의 농도와 컬러에 대한 요인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주 피사체라고 할 수 있는 피사체의 형태, 내용, 컬러와 톤의 변수에 따른 시각적 인식에 어떠한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지를 시선 추적기를 이용해 실험 연구 하고 다양한 사례를 분류 및 분석하는 것을 통해 시각 요소 들에 관한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시각적 주의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본 연구는 주 피사체라고 할 수 있는 피사체의 형태, 내용, 컬러와 톤의 변수에 따른 시각적 인식에 어떠한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지를 시선 추적기를 이용해 실험 연구 하고 다양한 사례를 분류 및 분석하는 것을 통해 시각 요소 들에 관한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많은 연구자는 자극의 크기와 형태, 컬러, 밝기, 대조, 특이함, 움직임 등을 시각적 주의요인으로 지적하고 있다(Solso R L 2000)[1, 7]. 사진가들은 주관적, 감각적 통제 방법을 통한 주의 요인을 통해 사진 제작에 활용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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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D. J. Oh. (2014). Association with The Attention Effect of Design Elements and Change of Viewpoint. Graduate School, Dankook University. 

  2. E. Y. Kim, C. W. Park & S. J. Woo. (2014). Emotional reactions of users for the skin-tone variations of portrait photography, korean society for emotion and sensibility, 17(1), 105-116. 

  3. G. H. Kim. (2017). Visual Understanding of Advertising Through Eye-tracking Methodology. 4, 41-84. 

  4. H. J. Park & D. H. Har. (2013). Optimum Parameter Ranges on Highly Preferred Images : Focus on Dynamic Range, Color, and Contrast. Jour. of KoCon.a, 13(1), 9-18. 

  5. J. W. Chung. (2018). A Study on Visual Reaction of TV viewers through the Eye Tracker-Focused on News, Entertainment, Home Shopping Programs. The Graduate School Hansung University. 

  6. J. H. Han, W. H. Jung, S. J. Park & S. J. Shin. (2005). The effects of vrightness and contrast on emotion in black and white photographs. Aura. 

  7. Robert L. Solso. (1979). Kognitive Psychologie. 

  8. Rudolf Arnheim. (1966). Toward a Psychology of Art. 

  9. Rudolf Arnheim. (1969). Visual thinking. 

  10. Rudolf Arnheim. (1954). Art and visual perception. 

  11. S. H. Jee. (1996). Perceptual determinants of painting styles, An exploration of painting-style description system.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15(1), 26-53. 

  12. S. H. Jee & C. S. Jung. (1996) Aesthetic effects of painting style defined by perceptual features. korean journal of experimental and cognitive psychology, 2, 147-174. 

  13. S. J. Shin, J. H. Han, W. H. Jung & S. J. Park.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techniques and aesthetic impression in exspressing style of photographic images. AURA. 

  14. T. Y. Kim. (2018). What do the readers look in a print advertisement? An eye-tracking study.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16(4). 

  15. T. W. Park. (2016). Study on Percipient's Cognitive Reaction of Spatial Formative Elements.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16. T. Y. Kim. (2008). How viewers process painting: An exploratory eye-tracking study.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17. W. H. Jung, J. H. Han, S. J. Park & S. J. Shin. (2006). The Affective Impression Model for the Photograph Based on the Comparison with the Perceptual Impressions. Aura, 15, 52-59. 

  18. W. H. Jung, S. J. Park, S. J. Shin & J. H. Han. (2006). Effects of brightness, contrast and color tone on the affective impressions of photographic images. Aura, 14, 149-156. 

  19. Y. J. Lee. (2010). A Study on Visual Perception Response According to Screen Composition. Graduate School of Digital Design Kyungsung University. 

  20. Y. J. Lee. (2012). A study on Visual-Perception responses to the shape, scale and color of images.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21. Wundt curv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https://dictionary.apa.org/wundt-cur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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