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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항공안전증진을 위한 항공정비인적요인 교육훈련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Aviation Maintenance Human Factors Training for Aviation Safety Promo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2, 2019년, pp.115 - 121  

김천용 (세한대학교 항공정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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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항공 정비사의 업무수행능력이 항공운항의 안전 및 효율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하여 항공정비인적요인 교육훈련기준을 수립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인적요인의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였으며,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미연방항공청(FAA) 및 유럽항공안전청(EASA) 등의 선진해외항공국의 인적요인 교육훈련기준과 우리나라 항공안전법의 운항기술기준과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2곳의 대형항공사(FSC)와 4곳의 저비용항공사(LCC)의 인적요인 교육훈련실태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의 인적요인 교육훈련기준이 국제기준에 비해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항공사 또한 인적요인 교육훈련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성과를 통해 현행 우리나라 항공정비인적요인 교육훈련기준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국제기준에 적합한 항공정비인적요인 교육과정의 표준모델을 제시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training standards for HF of aviation maintenance reflecting the growing relevance of aviation maintenance technicians' ability to perform their work for the safety and efficiency of airline operation. For this purpose, previous studies on the concept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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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항공안전증진을 위한 항공정비인적요인 교육훈련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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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enders가 정의한 인적요인이란? 공학의 중심이 기술적인데 반하여 인간공학의 중심은 사람이며,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들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 따라서 Senders 등(1993)은 인적요인은 사람이 사용하는 사물을 바꾸고, 사람의 능력, 한계, 그리고 사람의 필요에 맞도록 사람이 활동하는 주변의 환경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것이라고 하였다[8].
우리나라의 운항기술기준에서 말하는 인적요인이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운항기술기준(2017)에서는 인적수행능력을 충분히 고려하여 인간과 다른 시스템 요소간의 안전한 상호작용을 모색하고 항공학적 설계, 인증, 훈련, 조작 및 정비에 적용하는 것을 인적요인의 개념으로 정의 하고 있다[11].
보기 드문 복합적인 인적 요인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항공정비사들은 항공에서는 보기 드문 복합적인 인적 요인에 직면하게 된다. 즉 항공정비사는 늦은 시간이나 이른 새벽에 높은 플랫 폼 또는 열악한 온도와 습도 등의 제한된 공간에서 작업을 한다. 이러한 작업은 육체적으로 몹시 힘들뿐만 아니라 세심한 주의 집중이 요구됨 [2]에도 불구하고, 항공인적요인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 들은 전통적으로 항공기를 직접 운항하는 운항승무원과 관제분야에 집중되어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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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obbs, A. & Williamson, A., "Human factor determinants of worker safety and work quality outcomes", Australian Journal of Psychology, 54, pp.157-161. 2002. DOI: https://doi.org/10.1080/00049530412331312734 

  2. C.Y KIM., "Aviation Human Factors and Maintenance Safety", pp.27-28, Node Media, Seoul, 2016. 

  3. A.K. Gramopadhye., C.G. Drury., "Human Factors in Aviation Maintenance: How We got to where we are",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26, pp.125-131, 2000. DOI: https://doi.org/10.1016/s0169-8141(99)00062-1 

  4. S,J Choi., H.B Eun, "A Study on Human Factors and Related Regulations in Aviation Maintenance", A Monthly Magazine on Transportation Policy, Vol.58,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p.23, 2002. 

  5. CAA, Aviation Maintenance Human Factors, CAP716, pp.vii-ix, Safety Regulation Group, Civil Aviation Authority, UK, 2003. 

  6. FAA, The Operator's Manual for Human Factors in Aviation Maintenance, The US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2014. 

  7. Jensen, R., Opening Address for the 9th International Symposium of Aviation Psychology, 1997. 

  8. Sanders, M. S., McCormick, J., Human Factors in Engineering Design, McGraw-Hill, 1993. DOI: https://doi.org/10.1108/ir.1998.25.2.153.2 

  9. Maddox, Michael, FAA Human Factors Guide for Aviation Maintenance, Galaxy Scientific Corporation, 1998. 

  10. ICAO, Human Factors Training Manual, Doc 9683-AN950,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1998. 

  11. MOLIT, FLIGHT SAFETY REGULATIONS for AEROPLANES, 2017. 

  12. ICAO, Human Factors Guidelines for Aircraft Maintenance Manual, 2003. 

  13. FAA, CFR Part 145, Subpart D-Personnel, Docket No. FAA- 1999-5836, 66 FR 41117, The US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2001. 

  14. EASA, Official journal of the European Union Annex II Part-66, 2003. 

  15. C.Y KIM, "A Study on Learning Culture for the Safety Promotion in Aviation Mainten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22, No.1, pp. 124-129, Mar.2014. DOI: https://doi.org/10.12985/ksaa.2014.22.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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