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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결함에 기여하는 인적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tributing Factors to Aircraft Maintenance Failure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5 no.3, 2017년, pp.81 - 88  

김천용 (세한대학교 항공정비학과) ,  박희관 (초당대학교 항공정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craft maintenance failure doesn't only threaten flight safety but also causes significant economic losses such as flight delays, flight cancellations, air turn backs and diversion and so on. Therefore, the efforts should be made to detect the contributing factors that cause such maintenance fail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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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이러한 정비결함을 유발하는 기여요인들을 발췌하여 제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기여요인, 에러(시스템 결함), 이벤트 간 확률적 관계를 가진다는 것에 기초한MEDA(Maintenance Error Decision Aid) 모델을 활용하여 항공기 정비결함에 기여하는 인적요인을 분석하여 항공기 정비결함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EDA란? MEDA는 인적요인에 관련된 정비 이벤트의원인을 조사하는데 사용되는 프로세스로서 조사를 수행하기 전에 직원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한 다음과 같은 MEDA의 철학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MEDA의 철학은 사건모형(event model)과상황에 근거한다.
MEDA 에러모델에서 기여요인은 어떤 영향을 주는가? Fig 1이 인적성능(human performance)의 일반 모델을 보여준다면 Fig 2는 본래의 MEDA 에러모델을 보여준다. 이 모델에서 기여요인은 에러를 유발하고 에러는 이벤트를 초래한다. 현재MEDA 모델에서는 에러와 규정위반은 인과관계이기 때문에 에러라는 단어는 시스템 결함(system failure)으로 변경되었다[6].
정비사 수준은 어디에 영향을 주는가? 정비사 수준(Mechanic Level)에서는 지식, 기술(숙련), 능력 및 다른 특성(키·몸무게 등)들이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시스템 결함(system failure)에 기여요인이 될 수 있다. 당면한 작업환경에서는 날씨, 팀워크, 정비교범, 시간적 압박 등이 이벤트(event)에 영향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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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eoul Finance News, 2016, Inspect of the Government Offices, http://www.seoulfn.com/news/articleView.html?idxno262200 

  2. MOLIT, Air Transportation Service Report(First Quarter), 2017, http://www.molit.go.kr/USR/WPGE0201/m_36347/DTL.jsp 

  3. "Boeing introduces MEDA: Maintenance Error Decision Aid." Airliner April-June 

  4. Boeing, 2001, Maintenance error decision aid (MEDA) user's guide 

  5. William L. Rankin, Scott Shappell, Douglas Wiegmann, 2012, Human Factors Guide for Aviation Maintenance and Inspection : Chapter 7: Error and Error Reporting Systems, FAA, pp. 137-170. 

  6. William L. Rankin, Steven P. Kimball, Mike Moodi, Steven L. Sogg, 2005, Event Analysis Using Maintenance Error Decision Aid (MEDA) and Procedural Event Analysis Tool (PEAT), Safety Management Systems- Information Session, October 13-14, 2005, The Fairmont Palliser Calgary, Alberta, Canada. 

  7. William Rankin, 2005, Contributing Factors to Maintenance and Inspection Related Accidents, Maintenance Human Factors Training Seminar, Co-Sponsored by COSCAP-NA, KCASA, and Boeing, Seoul, Korea. 

  8. C.Y Kim, 2016, Aviation Human Factors and Maintenance Safety, Node Media, Seoul, Korea, pp.362-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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