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충동성과 자살행동의 관계에서 보호요인의 조절효과: 고학년을 중심으로
The Moderating Effect of Protective Factor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Impulsivity and Suicide Behavior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2, 2019년, pp.122 - 129  

김현정 (배재대학교 주시경 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충동성과 자살행동(자살계획, 자살시도) 간의 관계에서 보호요인(개인요인, 가족요인, 또래요인, 학교요인)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지역 초등학생 5~6학년 573명을 대상으로 충동성, 자살행동, 보호요인 척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먼저 자살행동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 분석을 하였으며, 변인들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충동성과 자살행동과의 관계에서 보호요인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의 29명(5.1%)은 자살계획을 세워 본 적이 있으며, 17명(3.0%)은 자살시도를 해 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살행동을 보고한 학생은 41명(7.1%)으로 집계되었다. 둘째, 초등학생의 충동성과 보호요인(개인요인, 가정요인, 또래요인, 학교요인)은 모두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충동성과 자살행동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생의 충동성이 자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보호요인 모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충동적인 초등학생이라도 보호요인이 높을수록 낮은 자살행동을 보인다는 것이다. 이렇듯 보호요인은 초등학생의 충동성에 따른 자살행동에 대한 완충제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를 강화하기 위한 다차원적인 노력이 필요함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protective factor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impulsivity and suicide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s study surveyed total 573 elementary school students located in Seoul. They completed survey questionnaires of impulsivity, su...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충동성, 자살 행동, 보호요인의 관계와 보호요인(개인요인, 가족요인, 또래요인, 학교요인)이 충동성과 자살행동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지역 초등학생 5∼6학년 573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하였다.
  • 이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충동성과 자살행동과의 관계를 탐색하고 개인요인, 가족 요인, 또래요인, 학교요인이 초등학생의 충동성과 자살 행동의 관계에서 조절 역할을 하는지 확인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자살사고에 비해 자살계획과 자살시도는 자살사망에 근접한 위험 변인이지만 국내 청소년 관련 자살 연구는 대상 확보의 어려움 등의 이유로 자살사고에 국한되어 있다[3]. 자살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다 위험성이 높은 행동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기 때문에[4] 본 연구에서는 자살행동을 자살계획과 자살시도를 합해 살펴보았다[4, 5].

가설 설정

  • 첫째, 표집이 지역 특정적이었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서울의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일반화의 한계가 있으나 차후 연구들에서는 다양한 지역에서 표집을 해 이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청소년 관련 자살 연구는 어떠한 이유로 자살사고에 국한되어 있는가? 보통 자살은 자살생각, 자살계획, 자살시도, 자살사망의 4가지 차원으로 구분한다[2]. 자살사고에 비해 자살계획과 자살시도는 자살사망에 근접한 위험 변인이지만 국내 청소년 관련 자살 연구는 대상 확보의 어려움 등의 이유로 자살사고에 국한되어 있다[3]. 자살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다 위험성이 높은 행동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기 때문에[4] 본 연구에서는 자살행동을 자살계획과 자살시도를 합해 살펴보았다[4, 5].
자살은 몇 가지 차원으로 구분되는가? 보통 자살은 자살생각, 자살계획, 자살시도, 자살사망의 4가지 차원으로 구분한다[2]. 자살사고에 비해 자살계획과 자살시도는 자살사망에 근접한 위험 변인이지만 국내 청소년 관련 자살 연구는 대상 확보의 어려움 등의 이유로 자살사고에 국한되어 있다[3].
본 연구에서 초등학생의 자살행동 실태를 파악한 결과 값은 어떻게 나타났는가? 초등학생의 자살행동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경험 유무에 따라 이항 변수화하여 처리한 결과는 Table 1과 같다. 자살계획은 5.1%(29명), 자살시도는 3.0%(17명),이 둘 중 한 번이라도 경험한 자살행동은 7.1%(41명)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Y. S. Youm, K. M. Kim, "Survey report on the international comparison index for young children & youth index in Korea," Korea Bang Jung Hwan Foundation, 2018. 

  2. Reynolds, W. M. "Suicidal ideation questionnaire: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1998. 

  3. H. Y. Kang, K.H. Yang, "Path analysis on variables of suicide ideation in the adolescent: focusing on depression and self-concept,"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4(1), 539-554, 2013. DOI: https://doi.org/10.15703/kjc.14.1.201302.539 

  4. J. H. Jung, H. I. Kwon, "Risk factors affecting suicidal behaviors of adolescents in rural areas," Studies on Korean Youth, 28(3), 5-28, 2017. DOI: https://doi.org/10.14816/sky.2017.28.3.5 

  5. G. S. Yoon, "The influence of attitude toward suicide on suicidal ideation and behavior of Korean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Jeonju University, 2016. 

  6. Mishara, B. L., "Conceptions of death and suicide in children ages 6-12 and their implications for suicide prevention," Suicide and Life-threatening behavior, 29, 105-118, 1999. 

  7. E. K. Kim, "The risk factors of suicidal ideation according to age groups among the adolesc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18(1), 42-50, 2018. DOI: https://doi.org/10.15384/kjhp.2018.18.1.42 

  8. S. K. Hwang, G. S. Lee, H. J. Lee, "Development of a Suicide Prevention Program for Adolescents," Korea Youth Counseling & Welfare Institute, 2017. 

  9. S. O. Kang, "A Study on the effect of juvenile's depression, social support and stress on suicide thinking," Unpublished master's, Kangnam University, 2010. 

  10. Newsis News, "An era of suicides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2016. 8.8. 

  11. Brent, D. A., Johnson, B. A., Perper, J., Connolly, J., Bridge, J., Bartle, S., Rather, C., "Personality disorder, personality traits, impulsive violence, and completed suicide in adolescent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33(8), 1080-1086, 1994. 

  12. Hawton, K., "suicide and attempted suicide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Newbury Park, CA: Sage Rress, 1986. 

  13. O'Donnell, I., Farmer, R., Catal, J., "Explaining suicide: the views of survivors of serious suicide attempts," The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68(6), 780-786, 1996. DOI: https://doi.org/10.1192/bjp.168.6.780 

  14. J. H. Ko, K. R. Yun, "The Relationship between Daily Life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of Adolescents : The Role of Ego-Resiliency as a Buffer," Studies on Korean Youth, 18(1), 185-212, 2007. 

  15. E. J. Kim, "The effect of depression and impulsivity on juvenile delinquency suicidal ideation and suicide attempts," Unpublished master's, Daegu Catholic University, 2015. 

  16. B. K. Park, "Family factors related to adolescents' suicidal ideation :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depression," J. of Human Ecology, 11(1), 1-17, 2007. 

  17. Y. S. Hong, "The effect of life stress on adolescent suicidal behaviors and the buffering effect of problem-solving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20, 7-33, 2005. 

  18. Y. S. Jo, "Adolescent's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family environment and school maladjustment that affect suicidal ideators," Unpublished master's, Dong-A University, 2008. 

  19. H. J. Hwang, J. Y. Lee, "The effects of family cohesion and family adaptabilit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uicidal ideation: Mediation effect of resilienc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8(3), 777-800, 2016. DOI: https://doi.org/10.23844/kjcp.2016.08.28.3.777 

  20. E. J. Kim, " The Study on Sociopsychological Factors Affecting Suicide Impulse of Juveniles, " Unpublished master's, Cheongju University, 2002. 

  21. J. Y. Park, "Adolescent Suicidal Crisis and Resili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en's University, 2011. 

  22. S. H. Oh, C. H. Lee, "A study on discriminant factors of juvenile suicide impulse," Korean Criminal Psychology Review, 6(2), 147-170, 2010. 

  23. S. G. Kim, "The effect of risk and protective factors to adolescent suicide -based on mediation effect of protective factors," The Korean Academy of Mental Health Social Work, 29, 66-93, 2008. 

  24. J. Y. Lee, "The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of suicidal ideators for children : problem behaviors, self-esteem, social skills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5(1), 163-175, 2004. 

  25. J. N. Kim, Y. O. Nam, "The influence of school-violence victimization experience on suicide behavior in early adolescents: Focusing on the moderating dffects of protective factor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5(4), 83-104, 2013. 

  26. D. K. Moon, Y. H. Kim, "A meta-regression analysis on related protective variables of adolescents' suicidal idea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10), 59-83, 2012. 

  27. Kandel, D., Raveis, V., & Davies, M. "Suicidal ideation in adolescence: Depression, substance use, and other risk factor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0, 289-309, 1991. DOI: https://doi.org/10.1007/bf01537613 

  28. H. J. Shin, I. J. Chung, S. A. Lee, H. Y. Lee, J. Y. Park, "Factors affecting depression, suicidal ideation, suicide plans and suicide attempts in adolescence," Journal of Shcool Social Work, 27, 25-50, 2014. 

  29. K. H. Lim, "Factors affecting the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in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Korea University, 2015. 

  30. Y. S. Hong, S. Y. Jeon, "The effects of life Stress and depression for adolescent suicidal ideation," Mental health & Social Work, 19, 125-149, 2005. 

  31. I. J. Chung, J. Y. Park, E. Y. Kim, "Factors Predicting Suicidal Ideation and Suicidal Attempts of School Youth and Out-of-School Youth," Mental health & Social Work, 34, 222-251, 2010. 

  32. Pettit, J. W., Green, K. L., Grover, K. E., Schatte, D. J., & Morgan, S. T . "Domains of chornic stress and suicidal behaviors among inpatient adolescents,"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40(3), 494-499, 2011. DOI: https://doi.org/10.1080/15374416.2011.563466 

  33. H. S. Park, "The impact of risk factors and protective factors on the school resilience of korean adolescents in poverty,"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11, 23-52, 1998. 

  34. E. J. Kim,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suicidal ideation in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Gachon University, 2018. 

  35. K. W. Park, " Factors affecting adolescents' suicidal ideation : Stress of schoolworks, bullying from peer groups, and social supports," Unpublished master's, Soongsil University, 2013. 

  36. J. N. Kim, Y. O. Nam, "The influence of school-violence victimization experience on suicide behavior in early adolescents: Focusing on the moderating dffects of protective factor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5(4), 83-104, 2013. 

  37. J. S.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impulsivity, aspects of social support, and suicidal idea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Focus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10(3), 1-22, 2013. 

  38. Y. S. Park, " Protective and Risk Factors Related to Suicidal Ideation among Korean Adolescents : An Approach Centered on School-Related Stress, Parent Relations and Peer Relations for Academic an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Studies on Korean Youth, 20, 221-251, 2009. 

  39. S. K. Hwang, " 2016 a national survey of youth risk behaviors", Korea Youth Counseling & Welfare Institute, 2016. 

  40. Y. J. Kim, "A Survey on Human Rights of Children & Youth"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5. 

  41. KCDC, "Youth heath behavior survey," 2015. 

  42. N. R. Jang, "The Effect of Depressive Adolescent's Impulsiveness on Suicidal Ideation :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in Middle/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Daegu Catholic University, 2013. 

  43. S. H. Lee, J. S. Chun, "The Influence of Stress on Suicidal Ideation among Male and Female Adolescent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Esteem," Ewha journal of social sciences, 12, 173-202, 2012. DOI: https://doi.org/10.16935/ejss.2012.28..006 

  44. J. Y. Kim, K. Y. Lee,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chool violence on the adolescent's suicidal idea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5), 121-149,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