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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2, 2019년, pp.228 - 234
김미령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김정은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usability of serious-game apps for robots that are being developed for hospitals to add familiarity to hospital life for hospitalized patients. We conducted a usability test of 10 experts and 12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inpatient experience. The usab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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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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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 유도 (engagement) 측면 결과로 얻을 수 있는 게임 앱 개선방향은 무엇인가? | 병원에 입원해 있는 아동은 오히려 더 시간적 여유가 있고, 보호자들은 아동의 입원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게임하는 것을 제지시키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오히려 단순한 게임보다 병원환경을 반영하는 동시에 난이도가 있는 기능성 게임 앱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 |
기능성 게임은 어떤 세부항목으로 분류되는가? | 게임에 대한 역기능과 부정적인 인식을 뛰어 넘어 순기능과 유익함을 추구하는 기능성 게임은 특정 목적과 효과를 의도하는 게임을 말하는 것이다. 기능성 게임의 유형에는 교육용 게임, 의식 개발 게임, 건강을 위한 게임, 치료용 게임, 유사 기능성 게임으로 분류할 수 있다[2]. 특히 치료 및 의료 분야에서는 장애, 심리 치료, 재활 등을 목적으로 게임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3]. | |
로봇이 아이에게 갖는 특성은 무엇인가? | 로봇은 아이들에게 있어 매우 친근하며 흥미를 갖게 하는 존재로 장난감으로의 역할 뿐만 아니라 치료용으로 사용할 때 효과적인 매체가 될 수 있으며 심리 및 환경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 특성이 있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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