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기 아동의 입원생활 적응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The Development of a Program Promoting the Adjustment and its Effectiveness for School aged Children′s Hospital Life 원문보기

대한간호학회지=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34 no.3, 2004년, pp.525 - 533  

오진아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program promoting adjustment to hospital life and determining its effectiveness for school aged children. Method: The sample group consisted of 76 hospitalized children in 2 University Hospitals located in Busan. The experimental group was give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개발된 프로그램이 학령기 아동의 입원생활 적응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한다.
  • 연구자와 함께 간호과정 이론, King 의 모표달성 이론, Gagn6 의 학습이론에 대하여 공동 연구를 하였으며, 간호사들이 충분히 숙지하도록 가상의 상황을 설정하고 본 프로그램을 반복 적용하는 훈련을 거쳤다. 또한 간호중재 지침서를 함께 개발하여 임상에서 지침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입원생활 적응증진을 위해 간호중재 지침서와아동을 위한 그림매체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임상에서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한 연구이다. 프로그램 개발단계에서 실시한 과정평가의 결과 간호사와 환아의 상호작용에서고학년의 아동일수록 학습 과정에 부모가 함께 있는 것을 불편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아동의 질병과 입원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한 판단과 대처능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성인보다 심각한 정서적 긴장과 스트레스를 경험하므로 이를 완화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간호중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이 입원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하는 간호목표달성을 위하여 Gagn6의 학습이론을 기초로 입원 생활 적응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만성질환 아동은 급성질환 아동에 비하여 재입원과 반복되는 처치에 대하여 스트레스가 높고 자아존중감이 더 낮으나 문제중심적, 행동적 대처 전략을 사용하고 부모, 친구들과의 지지적 요소가 강화되면 병원 환경에 더욱 익숙한 만큼 자신의 대처 전략 레퍼토리를 개발하여 적응을 증진시킬 수 있다(Boyd & Hunsberger, 1998). 본 연구에 임한 간호사는 만성질환 아동에 대해 대처전략으로 또래 친구들과의 유대관계 형성뿐 아니라 자신만의 대처전략 개발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보고하였다. 한편, 급성질환 아동은 짧은 입원 기간동안 아동의 변화를 관찰하고, 고통과 불편감 해소에 힘써야 함은 물론 건강의 중요성을 아동이 배울 수 있고, 자신의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기 위해 필요한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Whaley & Wong, 2003).
  • 의학 전문잡지의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입원 생활 적응에 관한 내용을 설명하고 제작될 그림의 표현 방식, 강조되어야 할 부분에 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자가 주문한 내용과실제 표현이나 제작상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계속 의견교환을하였으며, 스케치한 그림에 대하여 아동간호학 교수 1인과 소아과 수간호사 1인의 의견을 참고하였고, 선정된 그림에 대해서는 포토샵을 이용하여 스캐닝과 컬러링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건강과 질병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발달이 요구되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GagnG와 Briggs의 수업설계모형(Gagn& Briggs & Wager, 1992)을 적용하여 효과적인 간호중재방법을 제시하고자 시도한 것으로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Boyd, J. R. & Hunsberger, M. (1998). Chronically ill children coping with repeated hospitalizations: their perceptions and suggested interventions. J Pediatric Nurs, Dec 13(6): 330-342 

  2. Bricher, Gillian. (1999). Pediatric nurses, children and the development of trust. J Clinical Nurs, 8(4): 451-458 

  3. Cho, Y. N. (1995). Gagne's Theory of Instruction and Its Implication to the Instruction of Integrated Curriculum. J Educational Research, 14, 75-102 

  4. Cho, Y. S., Kim, A. Y., Huh, M. W., & Kim, I. J. (2001). An Inquiry of Humanities Education Focused on Teacher-Student Interactions. J Educational Research, 39(3), 233-258 

  5. Choi, J. Y. (2000). Development of Nursing Intervention Protocol for Adolescence Cancer at Therapeutic Stag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of Korea, Seoul 

  6. Choi, J. Y., & Yoo, J. Y. (2002). Development of Nursing Intervention Protocol for Childhood Cancer at Early Diagnosis Stage. Korean J Child Health Nurs, 8(1), 44-54 

  7. Gagne, R. M., Briggs, L. J. & Wager, W. W. (1992). Principles of Instructional Design 4th ed. New York: Harcourt Brace Javanovich College Publishers 

  8. Haiat, H., Bar-Mor, G. & Shochat, M. (2003). The world of the child: a world of play even in the hospital. J Pediatric Nurs, Jun 18(3): 209-214 

  9. Jeon, N. Y.(2002). Adjustment of teenagers with cancer: A path analysis of related variab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Graduated School Yonsei University, Seoul 

  10. Kim, E. J., & Cho, K. M. (2000). The Metaanalysis of Trends and Contents of Child Nursing Intervention Research. Korean J Child health Nurs, 6(2), 119-131 

  11. Kim, I. O. (1999). A Study on Health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of Respiratory Communicable Disease Prevention for Preschool Children and the Measurement of It's Eff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en's University of Korea, Seoul 

  12. Kim, Y. H., & Lee, H. Z. (2002). The Effects of Informational Intervention on Postoperative Pain following Tonsillectomy in Children. Korean J Child health Nurs, 8(4), 400-413 

  13. King, I. M. (1997). Kings theory of goal attainment in practice. Nursing Science Quarterly, 10(4): 180-185 

  14. Kuntz, N., Adams, J. A., Zahr, L. Killen, R., Cameron, K. & Wasson, H. (1996). Therapeutic play and bone marrow transplantation. J Pediatr Nurs, Dec 11(6): 359-367 

  15. Lee, E. O., Lim, N. Y., & Park, H. A. (1998). Nursing Medical Research and Statistic Analysis. Seoul : Sumunsa 

  16. Oh, Jina (2003-a). Disease adaptation and Self-esteem of hospitalized schooler. Nursing Science 15(1), 23-30 

  17. Oh, Jina (2003-b). School aged Children's Adjustment to Hospital Life, Korean J Child Health Nurs, 9(4), 399-407 

  18. Oh, S. E. (1996). Study on the Effects of the Supportive Nursing Intervention Program for Body Image and Self Esteem of the Child with Cancer. J Korean Acad Nurs, 29(3), 679-687 

  19. Shin, H. S. (2002). Qualitative Analysis of Nurses' Metacommunicative Behaviors in a Pediatric Unit. Korean J Child Health Nurs, 8(4), 458-462 

  20. Song, J. H. (1987). The effect of touch and psychological preparation on the anxiety reduction of children facing I-M injection. Ma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of Korea, Seoul 

  21. Song, J. H. (1991). The Effect of Supportive Care Filmed Modeling in the Fear-Reduction of Hospitalized Children Facing Needle-Related Procedur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en's University of Korea, Seoul 

  22. Vessey, J. A. (2003). Children's psychological responses to hospitalization. Annually Rev Nursing Research, 21: 173-201 

  23. Whaley, L., & Wong, D. (2003). Essentials of pediatric nursing(7th ed.). St.Lois; Mosby 

  24. Yoon, H. B., & Cho, K. J. (2000). A Survey on the nonpharmacologic nursing intervention for children in pain. Korean J Child Health Nurs, 6(2), 144-157 

  25. Yoon, Y. M. (2002). Effects of an Asthma Camp Program on Self Care Behavior of Asthmatic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of Korea,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