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효율적 드론봇 전투체계를 위한 드론 편제소요 도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quirement of drone acquisition for the efficient dronebot combat system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3, 2019년, pp.31 - 37  

차도완 (육군3사관학교 무기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현재 육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드론봇 전투체계에서 부대단위별 효율적 감시정찰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드론의 편제소요를 도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육군의 대대 및 중대의 감시정찰 임무와 관련된 정면과 종심, 중요감시지역 수의 문제를 실제 작전환경을 고려하여 가정하였으며 first, next, valid, output 4단계의 Brute Force 알고리즘을 적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대대 및 중대의 감시정찰에 필요한 최소한의 드론 대수를 도출하였고 각각 드론의 경로계획을 수립하였다. 그 결과, 육군의 드론봇 전투체계에서는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을 적용하여 부대별 임무에 특성에 따라 보다 간단하고 빠르게 임무수행에 필요한 드론의 편제소요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에는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을 이용한 편제소요 도출방안의 신뢰성 검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도록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n approach to get the requirement of drone acquisition for the efficient dronebot combat system using brute force algorithm. We define parameters, such as width, depth, and important surveillance area for the surveillance mission in the Army battalion and company units bas...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물류 등과 같은 다른 분야에서는 최적의 수송로 등을 간단하게 구하기 위해 사용되는 Brute Force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TSP, CBAA 등과 같이 기존 연구에서는 필요한 복잡한 알고리즘 또는 다양한 구속조건 없이 보다 간단하게 드론의 최적의 비행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통해 부대 임무에 부합한 드론 편제소요를 도출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부대 임무에 부합한 드론 편제소요 도출을 위해서 일정한 부대 단위를 가정하고 드론을 활용한 감시정찰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문제를 정의하였다.
  • 그러나, 장비 및 병력에 의한 감시정찰 활동은 한반도 전체 면적의 70% 이상이 산지와 구릉으로 이루어진 한반도 전장환경을 고려시 더 많은 노력이 요구되며 때로는 제한사항이 수반된다. 따라서, 오늘날 육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드론봇 전투체계에서는 이러한 감시정찰 활동을 지형의 영향을 받지않는 3차원 공간의 비행이 가능한 드론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Brute Force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현재 육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드론봇 전투체계에서 필요한 대대 및 중대의 드론 대수를 찾아내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작전환경에 부합한 문제정의를 군사보안의 이유로 하지 못했지만 실제 작전환경을 고려한 대대 및 중대의 작전환경을 가정하였고 Brute Force 알고리즘을 적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대대 및 중대에 주어진 조건을 충족한 가운데 감시정찰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드론의 대수를 구하고 각각 드론의 경로를 계획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대대 및 중대에서 드론을 이용하여 감시정찰을 수행하기 위한 편제소요를 도출하기 위하여 위에서 언급한 실제 전장환경의 감시정찰 임무사례를 바탕으로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대 및 중대의 감시정찰 임무환경을 정의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군사보안의 이유로 각각의 값들은 임의의 값으로 가정하였다.
  • 본 시뮬레이션의 목표는 대대 및 중대의 감시정찰 임무완수를 고려한 최소의 드론 대수를 구하고 경로를 계획하는 것으로 대대의 임무수행 책임구역은 600m(가로)×300m(세로), 중대의 임무수행 책임구역은 300m(가로)×100m(세로)로 책임구역 내에서 주어진 정찰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최소의 드론 대수를 구하였고 경로를 계획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물류 등과 같은 다른 분야에서는 최적의 수송로 등을 간단하게 구하기 위해 사용되는 Brute Force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TSP, CBAA 등과 같이 기존 연구에서는 필요한 복잡한 알고리즘 또는 다양한 구속조건 없이 보다 간단하게 드론의 최적의 비행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통해 부대 임무에 부합한 드론 편제소요를 도출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부대 임무에 부합한 드론 편제소요 도출을 위해서 일정한 부대 단위를 가정하고 드론을 활용한 감시정찰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문제를 정의하였다. 이후 Brute Force 알고리즘을 적용한 시뮬레이션을 실시함으로써 드론의 임무에 따른 최소의 드론 대수를 구하고 각 드론의 경로계획을 수립하였다.
  •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대 및 중대별 책임구역이 가로×세로의 크기로 할당이 된다. 이후 예상되는 적의 지휘시설 위치, 포진지 위치, 부대 배치, 주요 접근로 등을 분석하여 반드시 감시해야 하는 지역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감시정찰 활동을 실시한다.
  • 미국의 ‘PIONEER(Fig 2, 우)’는 함상에서 전개하는 세계 최초의 드론으로 1991년 걸프전에 투입되어 이라크 주요 군사시설에 대한 감시 및 정찰을 실시하고 연합군의 지상군 투입 이전 주요 방공망 및 주요 군사시설에 대한 화력을 유도하였다[13,14]. 이후 현재까지 드론은 운용목적별, 운용제대별 개발 및 전력화가 이루어져 운용되고 있는데 현재 우리 육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드론봇 전투체계에서는 병력에 의해 수행되고 있는 감시정찰 활동에서 드론을 통하여 감시정찰을 실시함으로써 감시정찰의 효과를 더욱 높이고자 할 뿐만 아니라 병력을 대체하여 운용함으로써 시간, 공간적인 측면에서 병력에 의해 수행될 경우 발생하는 제한사항들을 극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노력들은 근접전투를 수행하는 대대급 이하 제대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운용될 수 있는데 드론을 이용한 감시정찰은 대대, 중대 책임지역 내 중요지역 감시, 주요 접근로 감시, 의심지역 정찰 등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대대 및 중대에서 드론을 이용하여 감시정찰을 수행하기 위한 편제소요를 도출하기 위하여 위에서 언급한 실제 전장환경의 감시정찰 임무사례를 바탕으로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대 및 중대의 감시정찰 임무환경을 정의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군사보안의 이유로 각각의 값들은 임의의 값으로 가정하였다. 대대 및 중대의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공통적으로 주어진 감시정찰 임무 완수가 가능한 최소의 드론대수를 찾고 각각 드론의 경로를 계획하는 것으로 정의하였으며 대대의 임무수행 책임구역은 600m(가로)×300m(세로), 중대의 임무수행 책임구역은 200m(가로)×100m(세로)로 정의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드론은 어떤 분야에 사용되는가? 1849년 7월, 오스트리아가 오늘날 이탈리아의 베네치아를 공격시에 열기구에 사람을 탑승시키지 않고 폭탄을 탑재하여 베네치아 상공에서 폭탄을 투하시킨 이후 드론은 1차 세계대전과 베트남전, 그리고 아프카니스탄전 등을 거쳐 오늘날 눈부신 발전을 보이고 있다[3]. 특히 최근에는 배터리와 센서 그리고 모터 등의 눈부신 발전에 기인하여 드론은 점차 소형화되고 있으며 탐사, 방송촬영, 통신중계, 산불감시 등과 같은 민간분야 뿐만 아니라 군사분야에서도 감시 및 정찰, 군수지원, 기만 공격 등을 위한 목적으로 드론을 활용한 운영개념에 대하여 다양한 논의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4]. 한편, 군사분야에서 드론은 최근 육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드론봇 전투체계에서 핵심적인 전투요소로써 고성능 센서와 네트워크 및 통신 기술 등을 바탕으로 다양한 제대에서 운용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 그 가운데에서도 드론을 이용한 감시 및 정찰은 드론봇 전투체계의 전 제대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어지고 있다[5].
드론이란 무엇인가? 드론(Drone)은 조종사가 직접 탑승하지 않고 공기역학적 힘에 의해 부양을 하며 원거리에서 원격조종장치를 통해 조종을 하거나 자율적으로 비행을 하고 항로를 변경할 수 있는 비행체로 정의한다[1,2]. 1849년 7월, 오스트리아가 오늘날 이탈리아의 베네치아를 공격시에 열기구에 사람을 탑승시키지 않고 폭탄을 탑재하여 베네치아 상공에서 폭탄을 투하시킨 이후 드론은 1차 세계대전과 베트남전, 그리고 아프카니스탄전 등을 거쳐 오늘날 눈부신 발전을 보이고 있다[3].
분산제어 방식의 CBAA의 단점은 무엇인가? 분산제어 방식의 CBAA는 드론의 최적의 비행계획을 위한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평가받는 가운데 최초 경매과정과 합의과정을 통하여 다수의 드론 중 가장 효율적인 드론에 대해 임무를 할당하고 최적의 비행계획을 수립하며 경매에서 탈락한 드론에 대해서는 재경매 과정을 거치면서 임무를 할당하고 경로를 최적화 한다[9]. 그러나 이 방법에서는 드론간의 임무할당과 비행경로 최적화를 위한 규칙을 세울 때에 이와 관련한 다양한 구속조건을 수립해야 하고 이에 만족하는 경우에만 확장성이 좋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상황이 고려된 복잡한 알고리즘의 개발이 요구되어진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