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 온라인 수업 토론 활동의 중층성에 대한 개념적 탐색
Multiplicity of Synchronous Online Class Discussion Activity: A Conceptual Explor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3, 2019년, pp.149 - 155  

박양주 (한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통신 기술을 적용한 온라인 수업 토론 활동의 중층적 구조와 역동적 전개 양상을 개념적 수준에서 분석하였다.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에 근거하여 온라인상에서의 개별 발화를 활동체제의 산물로 간주하였으며, Alderfer의 욕구 위계이론을 주체의 동기와 의도를 분석하는 틀로 활용하였다. 온라인 수업 토론은 전체로서 하나의 활동체제로 작동하며, 특별히 활동 주체들의 욕구에 따라 기본 방향과 성격이 규정된다. 주체의 존재, 관계, 성장의 욕구에 따라 이들의 수업 토론 활동은 물리/생물적 차원, 문화/제도적 차원, 사회/관계적 차원, 협력적 지식 구성의 차원으로 규정된다. 이는 개별 활동 체제 안에 중층적으로 존재하며, 각자의 관심과 처지에 따라 배열이 달라지고, 동시에 활동체제 간의 협력과 갈등의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를 통해 집단적 토론 활동은 복잡하고 역동적으로 발전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multiplicity of synchronous online class discussion activity is explored at conceptual level. From the cultural-historical activity theory (CHAT), each utterance may be considered as a product of the activity system. Alderfer's ERG theory is employed as another theoretical framewo...

주제어

표/그림 (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예를 들어 박양주[5]는 컴퓨터매개통신(CMC) 연구의 최소분석단위를 문장이나 어절, 단어 등과 같은 표면적 특성으로 구분할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사회문화적 요인들이 하나의 체제를 이루고 작동하는 활동으로 규정하 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Engestrom의 활동체제모형을 구성하는 각 요소들을 확인하고 서술함으로써, 하나의 발화(utterance) 단위를 사회문화적 맥락의 총체로 이해할수 있음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Alderfer의 ERG 이론을 활용하여 활동 주체의 욕구를 분석함으로써 온라인 수업 토론 활동 체제의 중층성과 역동성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하지만 두이론 모두 온라인 토론에 초점을 두고 있지는 않으며, 인간의 보편적 욕구와 활동의 특성을 설명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 이하에서는 이 이론들을 간략히 소개하고, 이들의 종합을 통하여 온라인 수업 토론 활동의 중층적 구조를 서술할 것이다. 아울러 이를 실제의 토론 사례에 적용해 봄으로써 제시된 개념적 논의의 타당성을 가늠해 보고자 한다.
  • 이 장에서는 주체의 욕구가 전체 활동체제에서 기능 하는 양상을 온라인 수업토론의 한 사례를 들어 서술하 고자 한다. 이를 위해 Park[11]이 제시한 수업 토론 내용을 활용하여 재구성하였다.
  • 다시 말해서, 온라인 수업 토론 참여자의 욕구와 의도가 다양한 수준으로 존재 하고 작용함을 살피고, 이에 따라서 각각에 대응하는 활동체제가 어떻게 상이하게 구현되는지를 개념 수준에서 논의할 것이다. 이를 통해 온라인 수업 토론 활동의 복잡 성과 역동성을 이해하고, 설명해낼 수 있는 하나의 개념적 도구를 탐색하는 것이 본 소고의 목적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체의 욕구에 따라 활동 체제가 어떻게 중층적으로 규정되고, 역동적으로 변화하는지를 개념 수준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다시 말해서, 온라인 수업 토론 참여자의 욕구와 의도가 다양한 수준으로 존재 하고 작용함을 살피고, 이에 따라서 각각에 대응하는 활동체제가 어떻게 상이하게 구현되는지를 개념 수준에서 논의할 것이다.
  • #95에서 Donna의 발언은 교수자로서의 의무를 다하 고자 하는 동기와 관련된다. 해당 주차 교실 수업에서는 작문 연구 분야에서의 주요 학파들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계획상, 전통적인 과정-인지 모델, 사회문화적 이론, 생태학적 접근 등을 다루기로 했었는데, 시간이 부족하여 생태주의 관련 논의는 수업 종료 시점에 간단히 언급된 정도였고, 온라인 토론에서도 관련 주제가 언급되지 않고 있었다.

가설 설정

  • 하지만 두이론 모두 온라인 토론에 초점을 두고 있지는 않으며, 인간의 보편적 욕구와 활동의 특성을 설명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논점을 명확히 하고자 연구의 초점을 온라인 수업 토론 상황으로 제한하였으나, 시사하는 범위는 이를 넘어설 것이다. 보다 보편적 쟁점과 논의는 추후 연구의 과제로 넘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HAT은 무엇인가? CHAT은 Vygotsky 이론에 뿌리를 두고 러시아를 중심으로 발전하여 온 심리학 이론이다. CHAT에서 주목 하는 활동(activity)은 행동주의의 행동(behavior), 주관 주의 심리학의 의식(consciousness)에 대비되는 개념이 다.
CHAT에서 주목 하는 활동은 어떤개념인가? CHAT은 Vygotsky 이론에 뿌리를 두고 러시아를 중심으로 발전하여 온 심리학 이론이다. CHAT에서 주목 하는 활동(activity)은 행동주의의 행동(behavior), 주관 주의 심리학의 의식(consciousness)에 대비되는 개념이 다. Vygotsky[8]에 의하면, 인간 심리는 그것이 관찰되는 외부의 단서(행동)나 혹은 그것을 추동해낸 내부의 요인 (의식) 어느 하나만으로 설명할 수 없다.
Engestrom를 구성하는 여섯 개의 요소는? Engestrom[9]은 활동체제모형으로 활동의 개념을 조직화하고 시각화함으로써 CHAT의 이론적 발전과 대중 화에 기여했다. 활동체제모형은 주체, 객체, 도구, 공동체, 규칙, 분업의 여섯 개 요소들이 상호 연결되어 있는 형태로 구성된다. 이들을 ‘체제’로 구성한다는 것의 강조점은, 무엇보다도 활동 안에서의 상호 규정성, 상호 의존성에 있다고 보아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J. Bergmann, & A. Sams. (2014) Flipped learning: Maximizing face time. T+D. 68(2), 28-31. 

  2. R. Luppicini. (2007). Review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research for education. Instructional Science, 35(2), 141-185. 

  3. A. Tolmie, & J. Boyle. (2000). Factors influencing the success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CMC) environments in university teaching: A review and case study. Computers & Education, 34(2), 119-140. 

  4. P. Resta, & T. Laferriere. (2007). Technology in support of collaborative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9(1), 65-83. 

  5. Y. Park. (2011). Utterance as Activity: A Discussion on Unit of Analysis for CMC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7(4), 781-801. 

  6. D. Backhurst. (2009). Reflections on activity theory. Educational Review, 61(2), 197-210. 

  7. A. N. Leont'ev. (1978). Activity, consciousness, and personality.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8. L. S. Vygotsky. (1980).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Harvard university press. 

  9. Y. Engestrom. (1987). Learning by expanding: an activity-theoretical approach to developmental research. Helsinki, Finland: Orienta Konultit. 

  10. C. P. Alderfer. (1972). Existence, relatedness, and growth. New York: The Free Press. 

  11. Y. Park. (2010). Graduate students' discourse activity in synchronous online classroom discussion (Doctoral dissertation). 

  12. P. Brown, & S. Levinson. (1987). Politeness: Some universals in language usage.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13. D. L. Schallert, Y. H. V. Chiang, Y. Park, M. E. Jordan, H. Lee, A. C. J. Cheng, & K. Song. (2009). Being polite while fulfilling different discourse functions in online classroom discussions. Computers & Education, 53(3), 713-725. 

  14. M. De Laat, & V. Lally. (2003). Complexity, theory and praxis: researching collaborative learning and tutoring processes in a networked learning community. Instructional Science, 31(1/2), 7-39. 

  15. M. Jordan, D. L. Schallert, A. Cheng, Y. Park, H. Lee, Y. Chen, & Y. Chang. (2007). Seeking self-organization in classroom computer- mediated discussion through a complex adaptive systems lens. Yearbook of the National Reading Conference, 56, 39-5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