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3, 2019년, pp.149 - 155
In this study, the multiplicity of synchronous online class discussion activity is explored at conceptual level. From the cultural-historical activity theory (CHAT), each utterance may be considered as a product of the activity system. Alderfer's ERG theory is employed as another theoretical framew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CHAT은 무엇인가? | CHAT은 Vygotsky 이론에 뿌리를 두고 러시아를 중심으로 발전하여 온 심리학 이론이다. CHAT에서 주목 하는 활동(activity)은 행동주의의 행동(behavior), 주관 주의 심리학의 의식(consciousness)에 대비되는 개념이 다. | |
CHAT에서 주목 하는 활동은 어떤개념인가? | CHAT은 Vygotsky 이론에 뿌리를 두고 러시아를 중심으로 발전하여 온 심리학 이론이다. CHAT에서 주목 하는 활동(activity)은 행동주의의 행동(behavior), 주관 주의 심리학의 의식(consciousness)에 대비되는 개념이 다. Vygotsky[8]에 의하면, 인간 심리는 그것이 관찰되는 외부의 단서(행동)나 혹은 그것을 추동해낸 내부의 요인 (의식) 어느 하나만으로 설명할 수 없다. | |
Engestrom를 구성하는 여섯 개의 요소는? | Engestrom[9]은 활동체제모형으로 활동의 개념을 조직화하고 시각화함으로써 CHAT의 이론적 발전과 대중 화에 기여했다. 활동체제모형은 주체, 객체, 도구, 공동체, 규칙, 분업의 여섯 개 요소들이 상호 연결되어 있는 형태로 구성된다. 이들을 ‘체제’로 구성한다는 것의 강조점은, 무엇보다도 활동 안에서의 상호 규정성, 상호 의존성에 있다고 보아야 한다. |
J. Bergmann, & A. Sams. (2014) Flipped learning: Maximizing face time. T+D. 68(2), 28-31.
R. Luppicini. (2007). Review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research for education. Instructional Science, 35(2), 141-185.
A. Tolmie, & J. Boyle. (2000). Factors influencing the success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CMC) environments in university teaching: A review and case study. Computers & Education, 34(2), 119-140.
P. Resta, & T. Laferriere. (2007). Technology in support of collaborative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9(1), 65-83.
Y. Park. (2011). Utterance as Activity: A Discussion on Unit of Analysis for CMC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7(4), 781-801.
D. Backhurst. (2009). Reflections on activity theory. Educational Review, 61(2), 197-210.
A. N. Leont'ev. (1978). Activity, consciousness, and personality.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L. S. Vygotsky. (1980).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Harvard university press.
Y. Engestrom. (1987). Learning by expanding: an activity-theoretical approach to developmental research. Helsinki, Finland: Orienta Konultit.
C. P. Alderfer. (1972). Existence, relatedness, and growth. New York: The Free Press.
Y. Park. (2010). Graduate students' discourse activity in synchronous online classroom discussion (Doctoral dissertation).
P. Brown, & S. Levinson. (1987). Politeness: Some universals in language usage.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D. L. Schallert, Y. H. V. Chiang, Y. Park, M. E. Jordan, H. Lee, A. C. J. Cheng, & K. Song. (2009). Being polite while fulfilling different discourse functions in online classroom discussions. Computers & Education, 53(3), 713-725.
M. De Laat, & V. Lally. (2003). Complexity, theory and praxis: researching collaborative learning and tutoring processes in a networked learning community. Instructional Science, 31(1/2), 7-39.
M. Jordan, D. L. Schallert, A. Cheng, Y. Park, H. Lee, Y. Chen, & Y. Chang. (2007). Seeking self-organization in classroom computer- mediated discussion through a complex adaptive systems lens. Yearbook of the National Reading Conference, 56, 39-5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