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안전실천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융합요인
Convergence Factors Influencing on Safety Practice Behavior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3, 2019년, pp.363 - 371  

정숙경 (세경대학교 간호학과) ,  안성아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부) ,  공정현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부) ,  박현주 (강원대학교 간호대학) ,  서지혜 (청암대학교 간호학과) ,  최은주 (청암대학교 간호학과) ,  최성남 (두원공과대학교 간호학과) ,  정은영 (청암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안전지식, 안전태도, 안전실천행위 정도를 조사하고, 이들의 관계와 초등학생들의 안전실천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전남 S지역 소재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2018년 3월 1일부터 3월 15일까지 설문조사한 자료 468부를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생의 안전지식은 평균 23.21점(30점 만점), 안전태도는 3.58점(4점 만점), 안전실천행위는 2.92점(4점 만점)이었다. 안전지식은 안전태도, 안전실천행위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초등학생의 안전실천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안전태도, 안전지식 순으로 나타났고 이들 변수들이 안전실천행위를 23.3% 설명하였다. 따라서 초등학생의 안전실천행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안전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안전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천 위주의 안전 관련 융합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기관의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afety knowledge, safety attitude and safety practice behavior to analyze the relations between them, and to find the factors influencing their safety practice behavior. The study method was conducted by using SPSS/SIN 21.0 prog...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안전실천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여 초등학생에게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안전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안전지식, 안전태도 및 안전실천행위와의 관계를 확인하고 초등학생의 안전실천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본 연구결과 초등학생의 안전실천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안전태도, 안전지식 순이었고 이러한 영향요인들이 23.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안전지식, 안전태도, 안전실천 행위 정도와 이들의 관계를 파악한 후 안전실천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현재 교육정책에 최우선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안전지식과 안전태도를 확인하고 안전실천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초등학생의 안전지식과 안전태도를 확인하고 안전실 천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안전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사회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대사회는 과학 기술의 발달과 급격한 산업화의 발전을 통해 과거에 비해 삶이 좀 더 윤택해지고 편안해졌 으나 각종 오염, 폭발, 붕괴 등 새로운 안전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3]. 최근 나타나고 있는 안전문제의 특징 중 하나는 규모가 대형화를 보여주면서 피해가 심각해졌다는 것이다[4].
안전이란 무엇인가? 안전은 인간이 추구하는 욕구 중 가장 기본적인 욕구 이며 생존을 위한 필수 요건이다. 이러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인간은 개인과 타인의 위험을 인지하면서 위험을 최소화 하려는 예방행동을 인생의 시작 그 순간부터 삶과 함께 어우러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1,2].
안전을 위해 인간은 어떤노력을 하고 있는가? 안전은 인간이 추구하는 욕구 중 가장 기본적인 욕구 이며 생존을 위한 필수 요건이다. 이러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인간은 개인과 타인의 위험을 인지하면서 위험을 최소화 하려는 예방행동을 인생의 시작 그 순간부터 삶과 함께 어우러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1,2]. 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기본적으로 충족되어야 할 안전의 욕구가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C. Y. Kim. (2010). The analysis of the cause of neligent accidents in elementary school physical education clas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2. J. H. Son. (2017). The Effects of IPEN Program on Safety Competenc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3. M. O. Chae. (2013). The structural model for practice of life safety behaviors in school-age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4. S. Y. Choi. (2017). Enviromental safety Education Methods Utilizing Case-Based Learning for elementary School - Focusing on Environment Disaster Ca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5. Statistics Korea. (2018). Accident status. Retreived from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 Detail. do?idx_cd1627 

  6. J. H. Kim. (2016). A Study of the effect on elementary students' safety awareness through Reading Program related safety in school librar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7. Y. B. Yu. (2016). A Study on the Theoretical Basis of the Elementary Safety Education,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7(4), 457-478. DOI : 10.20972/Kjee27.4.201612.457 

  8. H. S. Hwang & J. S. Park. (2016).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Elementary school Safety Map Based on Public Data. Social Studies Education, 55(4), 115-129. DOI : 10.20972/Kjee.27.4.201612.457 

  9.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Office of Education. (2018). Retreived from School safety accidents. http://www.jje.go.kr/index.jje 

  10. Y. S. Yoon & S. J. Kim. (2012). A Study on the Relativeness between Safety Knowledge and Safety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5(1), 39-50. 

  11. J. Y. Kim. (2017). The Investigation of the Activation Method of Elementary School Safety Education. Korean Journal of Security Convergence Management, 6(4), 14-23. DOI : 10.24826/KOSSCOM6.4.2 

  12. Y. M. Cho. (2017).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arthquake safety Education Materials Based on Problem-Based Learning for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3. J. H. Lee. (2016). A Study on the Current Situation of Safet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and Improvement of Teaching Safety in Social Studies Education.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7(2), 259-278. DOI : I410-ECN-0102-2017-370-000328134 

  14. S. S. Park & C. H. Lee. (2010). Influ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afety Consciousness upon Risk Recognition of Accidental Type.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1(6), 2152-2160. 

  15. S. H. Yoon & S. J. Kim. (2012). A Study on the Relativeness between safety Knowledge and safety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25(1), 39-50. 

  16. M. A. Jung. (2004). The Effects of Safety Education Program Applied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17. Ministry of Education. (2015). Seven areas of school safety education by state Retreived from. http://if-blog.tistory.com/4727 

  18. K. M. Park, K. M. Jeon, M. Y. Kim, E. S. Lee & S. M. Kwon. (2010). The effects of a Safety Management Program on Safety Accident-related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ic Community Health Nursing, 21(2), 220-228. 

  19. S. H. Yoon & S. J. Kim. (2012). A Study on the Relativeness between Safety Knowledge and safety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Society School Health, 25(1), 35-50. 

  20. J. M. Yoo. (2015). Integrated safety educational program activity's effect on children's safety knowledge and safety problem-solving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21. S. Y. Park & Y. S. Eo. (2016). Effects of Safety Awareness and Self-Efficacy on Safety Practice with Elementary School students : Focusing on the Changwon City. Journal of fish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8(2), 515-524. DOI : 10.13000/JFMSE.2016.28.2.515 

  22. B. W. Gong & H. K. An. (2009). Actualities and Problems on the safety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in Korea. Journal of Korean Public Police and security Studies, 6(2), 279-298. 

  23. Y. M. Chun, S. H. Park & S. Y. Park. (2013). Effects of self Efficacy in Knowledge and Attitude of basic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the Higher Gra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9(2), 121-127. 

  24. I. Ajein & M. Fishbein. (1977). Attitude-behavior relations : a theoretical analysis and review of empirical research. Psychological Bulletin, 84, 888-9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