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 전공교과목에 적용한 창의적 교수법이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과정,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reative teaching technique applied to nursing major curriculum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self leadership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3, 2019년, pp.373 - 382  

금란 (백석문화대학교 간호학과) ,  서임선 (가톨릭관동대학교 간호학과) ,  김태희 (백석문화대학교 간호학과) ,  한숙원 (백석문화대학교 간호학과) ,  김민숙 (백석문화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개 대학교 간호학과 3개 학년 5개 전공교과목에 기억력과 실용능력 증진을 위한 창의적 교수법 일부를 적용하여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 셀프리더십에 대한 영향 여부를 조사하고자 실시되었다. 자료수집은 2017년 8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수행되었으며 창의적교수법 적용 전후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적용 결과 학년별로 1개 교과목에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한 1학년의 경우에는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과정, 셀프리더십에 차이가 없었으나, 2개 교과목에서 유사한 교수법을 반복하여 적용한 2학년과 3학년의 경우 비판적 사고성향은 6.8점(p<0.001), 문제해결과정은 7.5~7.9점(p<0.001), 셀프리더십은 2.9~3.3점(p<0.001) 향상되었다.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하나의 교과목에 여러 가지 교수법을 적용하는 것보다 1~2가지 방법을 여러 교과목에 반복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임이 확인되었다. 창의적 교수법은 적성과 흥미에 따라 전공을 선택한 그룹에서 보다 효과적이었으므로 추후 전공에 대한 흥미를 촉진 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reative teaching technique(CTT)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CTD), problem solving process(PSP), and self-leadership(SL) in 5 majors of first to third grades in a college nursing department. CTT was developed to promote memory and practical...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교수법 적용 효과를 평가하는데 있어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과정, 셀프리더십에 대한 영향을 조사하는 것은 타당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년별 간호학전공교과목에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창의적 교수법을 적용하고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과정, 셀프리더십에 대한 효과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밥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을 간호학과 1, 2,3학년들에게 1학기 동안 적용하여 교수학습법 적용 전·후의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과정,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일개 대학교 간호학과 1∼3학년의 5개 전공교과목에 교과목 특성과 학년별 특징을 고려하여 질문 및 토론, 팀 기반의 3인조 질문법, TBL, 학습과제 전시 등의 창의적 교수법들을 적용하고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과정, 셀프리더십에 대한 영향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 기초 및 전공교과목에 창의적 교수법을 적용하고 비판적사고성향, 문제해결과정 및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를 탐구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활동이 가지는 이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고등정신 능력이 요구되는 핵심간호역량들은 교수자 중심의 수동적이고 단편적인 지식전달로서는 한계가 따른다. 그와 반해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활동은 학습자들에게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지식의 재구성과 사회화 과정을 통해 이들의 인지·정의·심동적영역 전반의 발달을 이뤄 보다 효과적으로 핵심간호역량들을 갖출 수 있게 한다[4]. 이에 최근에는 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는 줄이면서 핵심간호역량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법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문제중심학습, 사례기반학습, 협동학습, 플립러닝 등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에 의한 다양한 교수법들이 수업에 적용되고 있다[5-7].
핵심간호역량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생명과 건강을 다루는 간호학은 전공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에 필요한 핵심간호역량을 갖추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학생들은 교육과정 중 높은 학업스트레스를 경험한다[1]. 핵심간호역량이란 임상실무 환경 및 분야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적용 가능한 보편타당한 기본간호업무 수행능력을 말하며, Park 등[2]은 국내·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간호지식과 기술의 통합능력’, ‘의사소통능력’, ‘간호문제 해결을 위한 비판적 사고능력’, ‘리더십’, ‘법적․윤리적 책임 의식’, ‘연구수행능력’, ‘보건정책 변화에 대한 이해’ 의 7개 핵심역량을 제시하였다. 간호교육에서는 학생들에게 핵심역량을 갖추도록 성과 기반의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다[3].
성주의 교수학습 이론의 근거는 무엇인가? 성주의 교수학습 이론은 인식론과 존재론적인 철학적 배경에 근거를 두고 있는데, 이는 지식은 외부로부터 수동적으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한 인간이 자기의 경험에 근거하여 새로운 세계를 구축하는 적응과정으로 보고 있다[4]. 즉, 지식은 교사에 의해서 전달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경험을 통하여 정신구조를 형성하고 정교화하며 검증할 뿐만 아니라 새롭고 상충 되는 경험들이 기존의 인지구조에 동요를 일으키면서 새로운 정보에 의미부여 하는 재구성 과정을 통해 발달하는 것이다[8]. 이에 따라 구성주의에 의한 교수학습 설계에서는 학습자에게 의미 있고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는 과제를 부여한다든지, 교사의 역할을 지식 전수자가 아닌 ‘인도자’,‘조언자’, ‘동등한 학습자’로 새롭게 규정하고 인위적인 교과서적인 문제가 아닌 맥락과 상황적 지식의 제공 및 협동학습 환경을 활용하고 있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S. H. Yang. (200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ncept and the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in Junior College in Some A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0(3), 376-390. 

  2. J. M. Park, J. S. Kim, J. H. Kim, J. Y. Ann & E. Y. Pyo. (2015). Strategy for Improving Core Nursing Competency-based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3), 426-439. DOI:10.5977/jkasne.2015.21.3.426 

  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and Evaluation. (2018). The Manual for Accreditation of Nursing Education Universities in the second half of 2018. 

  4. J. G. Kim. (2000). The Design of Teaching.Learning in Constructivistic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6. 195-210. 

  5. J. A. Cha. (2017).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knowledge achiev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Application of the Methodological Triangulation. Unpublished doctor of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Gwangju, Korea. 

  6. H. J. Kang, M. Y. Kim & H. J. Choi. (2016). Effects of Integrated Nursing Practicum by applying Simulation- Problem Based Learn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Nursing Process Competence, and Self-confidence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2), 495-508. DOI:10.22251/jlcci.2016.16. 12.495 

  7. J. J. Yang. (2006). Effects of Problem Based Learn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2(2), 287-294. 

  8. J. S. Kim. (1999). Constructivist Teaching Strategies, CNU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20(1). 67-87. 

  9. K. S. Kim & J. P. Yoo. (2004). Bob Pike's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Traduction. Gyounggi: Gimmyoung 

  10. S. K. Yoo. (2012). Development of a Teacher Education Program for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by a Creativeness Teaching Method.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6(6), 157-187. 

  11. S. H. Jung. (2009). The Application and Effects of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to an Anatomy Subject for Biological Nursing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1(2), 183-194 

  12. J. H. Jeon & J. Y. You. (2014). Trials and Effects of A Learner-centered Creative Training Technique on Undergraduate Education of Medical Record Information Manage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3), 277-288. DOI:10.14400/jdc.2014.12.3. 277 

  13. N. C. Facione, P. A. Facione & C. A. Sanchez. (1994).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ement : The devel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3(8), 345-350. 

  14. I. S. Kwon, G. O. Lee, G. D. Kim, Y. H. Kim, G. M. Park, H. S. Park, S. K. Son, U. S. Lee, G. S. Chang & B. R. Jung. (2006). Development of 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6), 950-958. DOI:10.4040/jkan.2006.36.6.950 

  15. S. I. Na. (2015). Guide for Effective Teaching at Universitie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16. S. H. Kang. (2013). The Relations of College Students' Critical Thinking and Metacognition to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5(3), 1693-1708. 

  17. C. C. Manz. (1986). Self-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es in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1, 585-600. 

  18. C. S. Yang (2003). Leadership and management. Seoul. Kyungmoonsa. 

  19. J. H. Kim & H. I. Kang. (2017). Relationships amo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8), 435-450. DOI:10.22251/jlcci.2017.17.18.435 

  20. U. S. Lee, S. H. Park & E. Y. Choi. (2008). Development of a Korean Problem Solving Process Inventory for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4), 548-557. 

  21. C. C. Manz. (1983). The Art of Self-Leadership;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United States : Prentice Hall. 

  22. G. H. Joe (2003). (The) Influence of self-leadership about job-satisfaction and outcome of nursing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23. M. O. Youn & Y. S. Joo. (2017). The effects of Peer Mentoring Learnings-based Preclinical OSCE program on Self-Confidence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for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285-295. 

  24. Y. M. Jung & Y. J. Ko. (2017).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eoperative and Postoperative Care Nursing Program o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9), 149-168. DOI:10.22251/jlcci.2017.17.9.149 

  25. H. S. Song & S. H. Lim. (2017a) Effects of Self-Management Strategies on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Educat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7), 553-549. DOI:10.22251/jlcci.2017.17. 17.533 

  26. M. R. Jung & E. Jung. (2018). Effects of E-book-based Flipped Learning Education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Society, 18(18), 490-501. DOI:10.5392/JKCA.2018.18.02.490 

  27. E. G. Ann. (2017). A Case Report on Problem-based Learning at 'Nursing Process' Class: Focus on Critical Thinking Tend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4), 789-803. DOI:10.22251/jlcci.2017.17.24.789 

  28. E. H. Choi & S. J. Lee. (2017). The Effect of Education Applying Problem Based Learning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Metacogni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ulticultural Health, 7(2), 91-98. 

  29. J. N. Park & J. Y. Hong. (2017). The Effect of Simulation Education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Communication Skills,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9), 769-786. DOI:10.22251/jlcci.2017.17.19.769 

  30. J. Y. Kim & N. R. Heo. (2017).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using a High-Fidelity Simulator Combined with Standard Pati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3), 333-353. DOI:10.22251/jlcci.2017.17.23.333 

  31. H. S. Song & S. H. Lim. (2017b) Effects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by applying Clinical Scenario on Self-leadership, Problem Solving Abilit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10), 363-373. DOI:10.14257/ajmahs.2017.10.61 

  32. J. Y. Jang, J. Y. Kim & I. U. Park. (2017). Undergraduate Students' Identification of Types, Performance and Effectiveness of Teaching - Learning Activities in Class. The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9(2), 371-396. DOI:10.17927/tkjems.2017.29.2.37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