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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청정기술 = Clean technology, v.25 no.1, 2019년, pp.19 - 32
이찬현 (영남대학교 환경공학과) , 장혁상 (영남대학교 환경공학과)
As regional air pollution gets worse by the sulfur oxides emitted from various types of vessels passing through the many countries,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establishes the emission control areas and regulates sulfur dioxide in those areas. In order to satisfy these regional regulati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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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사기구에서 황산화물 배출제어지역을 설정하여 규제하는 까닭은? | 여러 국가를 통행하는 다양한 형태의 선박에서 배출되는 황산화물에 의해 지역적인 대기오염이 심화됨에 따라 국제해사기구에서는 황산화물 배출제어지역을 설정하여 규제하고 있다. 이러한 지역적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선박의 연료선택방법과 배가스 후처리 장치가 적용되고 있으나 경제적인 이유로 스크러버를 설치하여 배출되는 황산화물의 양을 저감하는 배가스 후처리 방법이 주로 선호되고 있다. | |
충진형 스크러버가 선박에서 사용하기 부적절한 이유는? | 충진형 스크러버는 화학적으로 불활성인 충진재(packing material)를 사용하여 충진재의 표면에 액체 막에서 황산화물을 흡수하는 장치이다. 하지만 이 장치는 선박의 운항 시에 횡동요와 같은 움직임에 의해 세정액의 쏠림 현상이 나타나 효율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선박에 장착되기에 부적절하다. 따라서 스크러버 내부에 노즐을 설치하여 세정액을 작은 직경을 가지는 액적으로 분사시켜 확산화물을 흡수하는 장치인 분무형 스크러버가 선박에서 사용하기에 적절하다. | |
충진형 스크러버란? | 습식 스크러버의 종류는 충진형 스크러버와 분무형 스크러버가 있다. 충진형 스크러버는 화학적으로 불활성인 충진재(packing material)를 사용하여 충진재의 표면에 액체 막에서 황산화물을 흡수하는 장치이다. 하지만 이 장치는 선박의 운항 시에 횡동요와 같은 움직임에 의해 세정액의 쏠림 현상이 나타나 효율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선박에 장착되기에 부적절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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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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