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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테크놀로지 리더십에 대한 유아교사의 중요도 및 실행도 인식
A Study o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nd Practice on Technology Leadership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3, 2019년, pp.82 - 90  

정지현 (경성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본 논문은 테크놀로지 리더십에 대한 유아교사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함으로써 개선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205명(어린이집 교사 100명, 유치원 교사 105명)을 대상으로 테크놀로지 리더십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보리치(Borich) 공식을 사용하여 요구도를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원장의 리더십 및 비전영역에서 유아 교사들은 테크놀로지의 교육적 활용과 관련된 학회나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제공에 대한 개선 요구를 가장 높게 인식하였다. 교수-학습방법 영역에서는 활동 영역 및 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테크놀로지 활용 방법에 대한 개선 요구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교사 전문성 영역 중 요구도가 가장 높은 항목은 테크놀로지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자신감 고취와 교수 학습 우수 실천 사례 연구였다. 기관 지원 영역에서는 테크놀로지 활용에서 문제 발생 시 보조인력 지원에 대한 개선요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평가영역에서는 다양한 평가도구 및 방식 개발이 가장 높은 요구도 수준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기관의 사회적 윤리적 법적 지원영역 중 가장 요구도가 높은 항목은 테크놀로지 활용 시 건강을 위한 지침 마련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early childhood teachers'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technology leadership. A survey was conducted on 205 early childhood teachers. Borich's needs model was used to calculate their needs. In the area of director leadership and vision, the early childhood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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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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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테크놀로지 리더십에 대한 중요도 및 실행도를 조사하여 영역별 지원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교육기관내의 관심 있는 몇몇 개인에 의존하던 비효율적 풍토에서 벗어나 보다 합리적인 테크놀로지 기반 유아교육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리더십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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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혁명적인 교육 환경의 변화를 통해 학교리더쉽의 개념을 확장시켜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더욱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인해 테크놀로지의 급속한 발전에 편승한 교수학습 방법의 진화와 디지털 교수매체 및 공학매체의 출현으로 가히 혁명적인 교육 환경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학교리더십은 학교 내의 인적 자원 즉 학교 구성원들 간의 전문성 및 동기유발에 국한되기 어려우며, 테크놀로지 관련 물적 구성요소와 제도적 지원까지 포괄하는 개념으로 확장시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송연옥, 변호승의 연구[2]에 따르면 테크놀로지 리더십은 테크놀로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학교 구성원 및 매체와의 상호 관계 등을 고려하여 변화를 지속적이고 성공적으로 정착시키려는 전략적인 테크놀로지 활용 계획 과정과 변혁 과정이라고 하였다.
어떤것을 전제로 학교장의 리더십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는가? 전통적으로 교육기관의 리더십을 소개할 때마다 교수지도 리더십(instructional leadership)은 교육기관 리더십에 대표적인 유형으로 간주되어 왔다. 교수지도 리더십은 학교장의 교육경력 및 전문성이 일반 교사들보다 우위에 있다는 점을 전제로 보다 나은 학교 교육의 개선을 위한 학교장의 리더십이 절대적으로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교육학 이외의 분야에서 형성된 다양한 리더십 이론들이 학교에 독특한 조직문화에 접목되어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교수지도 리더십이 시사하는점은 무엇인가? 전통적으로 교육기관의 리더십을 소개할 때마다 교수지도 리더십(instructional leadership)은 교육기관 리더십에 대표적인 유형으로 간주되어 왔다. 교수지도 리더십은 학교장의 교육경력 및 전문성이 일반 교사들보다 우위에 있다는 점을 전제로 보다 나은 학교 교육의 개선을 위한 학교장의 리더십이 절대적으로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교육학 이외의 분야에서 형성된 다양한 리더십 이론들이 학교에 독특한 조직문화에 접목되어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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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Flanagan, L., & Jacobsen, M., "Technology leadership for the twenty-first century principal",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41 No. 2, pp. 124-142, 2003. DOI: http://dx.doi.org/10.1108/09578230310464648 

  2. Y. O. Song, & H. S. Byun, "Assessing Technology Leadership Perception of Teachers in Digital Textbook Utilizing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4, No. 1, pp. 147-158, 2011. 

  3. Y. S. Lee, J. H. Jung, & S. M. Park, "Characteristics and challenges of operating kindergarten network support system for R-learning: Focused on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3, No. 4, pp. 483-505. 

  4. Y. S. Lee, M. J. Kang, & J. H. Jung, "A Study on the Operation of Kindergarten Personnel Support Systems for R-Learning and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Variables on Teacher's R-Learning Professionalism",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 Education, Vol. 14, No. 4, pp. 725-746, 2013. 

  5. J. H. Jung, "Analysis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tage of Concerns about Software Education According to the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7, pp.431-440, 2017. 

  6. S. M. Park, J. H. Jung, & M, J, Kang, "Analysis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tage of Concerns about Software Education: An Application of the Concerns-Based Adoption Model(CBA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9, No. 2, pp. 462-471, 2018. 

  7. Mehlinger, H. D., "School reform in the information age", Phi Delta Kappan. Vol. 77, pp. 400-407, 1996. 

  8. Texas Education Agency, "Leadership survey", [Internet]. Available from: http://www.floresville.isd.tenet.edu/TARGET 

  9. Y. S. Lee, M. J. Kang, & S. M. Park, "A correlation analysis of teachers' status and perceptions of robotic learning in the early childhood classroom",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3, No. 3, pp. 107-132, 2013. 

  10. H. Jung, & S. Han, "The Study of an Analysis on Early Childhood Teachers' Possibility & Limit about R-learning",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Vol. 11, No. 3, pp. 27-4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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