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역량이 환자안전관리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환자안전관리 행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참여자는 1년 이상 학생 간호사로 임상 실습을 받은 293명의 4학년 간호대학생이다. 데이터는 2018년 4월 26일부터 5월 9일까지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4.0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 편차,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역량은 평균 $2.90{\pm}0.38$점 (환자안전 지식 $2.68{\pm}0.65$, 환자안전 기술 $3.26{\pm}0.56$, 환자안전 태도 $2.75{\pm}0.40$)이었다. 환자안전관리 행위 점수는 평균 $4.13{\pm}0.57$점이었다.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지식, 기술, 태도 및 환자안전관리 행위 간의 상관관계에서, 기술 및 관리 행위는 r=.337, p<.001, 태도 및 관리 행위는 r=-.150, p=.010, 지식 및 관리 행위는 r=.171, p=.003이었다. 대학생의 환자안전 관리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환자안전 기술(${\beta}=.307$, p<.001), 화재에 대한 안전사고 경험(${\beta}=-.127$, p=.026), 환자안전 태도(${\beta}=-.121$, p=.026), 환자교육에 대한 안전사고 경험(${\beta}=-.119$, p=.034)으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15.7%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관리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반복연구가 필요하고, 환자안전관리 행위를 높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역량이 환자안전관리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환자안전관리 행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참여자는 1년 이상 학생 간호사로 임상 실습을 받은 293명의 4학년 간호대학생이다. 데이터는 2018년 4월 26일부터 5월 9일까지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4.0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 편차,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역량은 평균 $2.90{\pm}0.38$점 (환자안전 지식 $2.68{\pm}0.65$, 환자안전 기술 $3.26{\pm}0.56$, 환자안전 태도 $2.75{\pm}0.40$)이었다. 환자안전관리 행위 점수는 평균 $4.13{\pm}0.57$점이었다.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지식, 기술, 태도 및 환자안전관리 행위 간의 상관관계에서, 기술 및 관리 행위는 r=.337, p<.001, 태도 및 관리 행위는 r=-.150, p=.010, 지식 및 관리 행위는 r=.171, p=.003이었다. 대학생의 환자안전 관리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환자안전 기술(${\beta}=.307$, p<.001), 화재에 대한 안전사고 경험(${\beta}=-.127$, p=.026), 환자안전 태도(${\beta}=-.121$, p=.026), 환자교육에 대한 안전사고 경험(${\beta}=-.119$, p=.034)으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15.7%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관리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반복연구가 필요하고, 환자안전관리 행위를 높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patient safety competency on patient safety management practice by nursing students and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the program to improve patient safety management practice. Participants were 293 fourth year nursing students who had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patient safety competency on patient safety management practice by nursing students and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the program to improve patient safety management practice. Participants were 293 fourth year nursing students who had clinical practice as student nurses for more than one year. Data were collected from April 26 to May 9, 2018.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for frequency, percentage, mean, standard deviation, t-test, ANOVA, Pearson' 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with SPSS/WIN 24.0 computer program. Nursing students' patient safety competency was an average $2.90{\pm}0.38$ points (patient safety knowledge $2.68{\pm}0.65$; patient safety skills $3.26{\pm}0.56$; patient safety attitudes $2.75{\pm}0.40$). The average core of management practices to patient safety recorded $4.13{\pm}0.57$ points. In terms of the correlation among subjects' patient safety knowledge, skills, attitudes and patient safety management practices, significant correlation existed between skills and management practices (r=.337, p<.001), attitudes and management practices (r=-.150, p =.010), knowledge and management practices (r=.171, p=.003). Regression analysis revealed that 15.7% of the variance in patient safety management practice by nursing students could be explained by patient safety skills (${\beta}=.307$, p<.001), patient safety accident experience of Fire (${\beta}=-.127$, p=.026), patient safety attitudes (${\beta}=-.121$, p=.026), and patient safety accident experience of patient education (${\beta}=-.119$, p=.034). Additional studies to determine the various factors affecting patient safety management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and to develop educational program for increasing patient safety management practice should be conducted.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patient safety competency on patient safety management practice by nursing students and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the program to improve patient safety management practice. Participants were 293 fourth year nursing students who had clinical practice as student nurses for more than one year. Data were collected from April 26 to May 9, 2018.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for frequency, percentage, mean, standard deviation, t-test, ANOVA, Pearson' 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with SPSS/WIN 24.0 computer program. Nursing students' patient safety competency was an average $2.90{\pm}0.38$ points (patient safety knowledge $2.68{\pm}0.65$; patient safety skills $3.26{\pm}0.56$; patient safety attitudes $2.75{\pm}0.40$). The average core of management practices to patient safety recorded $4.13{\pm}0.57$ points. In terms of the correlation among subjects' patient safety knowledge, skills, attitudes and patient safety management practices, significant correlation existed between skills and management practices (r=.337, p<.001), attitudes and management practices (r=-.150, p =.010), knowledge and management practices (r=.171, p=.003). Regression analysis revealed that 15.7% of the variance in patient safety management practice by nursing students could be explained by patient safety skills (${\beta}=.307$, p<.001), patient safety accident experience of Fire (${\beta}=-.127$, p=.026), patient safety attitudes (${\beta}=-.121$, p=.026), and patient safety accident experience of patient education (${\beta}=-.119$, p=.034). Additional studies to determine the various factors affecting patient safety management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and to develop educational program for increasing patient safety management practice should be condu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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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역량이 환자안전관리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예비의료인인 간호학과 4학년을 대상으로 환자안전 역량과 환자안전관리 행위의 정도를 알아보고 환자안전관리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함으로서 향후 환자안전 자가평가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7%였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에게 직접적인 지식을 측정하지 않고 환자안전 지식에 대한 항목인 고신뢰조직, 환자안전용어 및 안전문화의 요소를 설명하고, 환자안전과 관련된 발표문헌의 요약에 대한 지식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지식 점수는 Son [15]와 Choi와 Lee [18] 연구에서 환자안전 지식을 정답률로 파악한 점수에 비해 낮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역량이 환자안전관리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환자안전관리 행위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환자안전 역량이 환자안전관리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향후환자안전 자가평가 프로그램과 역량기반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수행하기 전 D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의승인을 받았다(2018-005-HR-01). 본 연구의 대상자는 부산, 경남, 경북지역의 간호학과 4학년 간호대학생으로 1년 이상의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재학생이었다. 연구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 및 방법, 연구대상자의 윤리보호에 대한 설명을 한 후 자발적인 참여에 대한 서면 동의를 받은 후 이루어졌다.
10, 예측변수 15개로 하였을 때 대상자수는 292명이었다. 총 317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301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고, 응답이 누락된 설문지 8부를 제외한 293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사용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연구변수는 기술통계로 구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환자안전 관리행위의 차이는 t-test, ANOVA를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연구변수는 기술통계로 구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환자안전 관리행위의 차이는 t-test, ANOVA를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환자안전 지식, 기술, 태도와 환자안전관리 행위의 상관관계는 Pearson' s correlation-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환자안전 지식, 기술, 태도와 환자안전관리 행위의 상관관계는 Pearson' s correlation-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환자안전 역량이 환자안전 관리행위에 미치는 영향은 Table 5와 같다. 연구대상자의 환자안전관리 행위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를 나타낸 환자안전 태도, 기술, 지식과 일반적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화재, 환경관리, 환자교육대한 환자안전사고 경험을 투입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환자안전 지식, 기술, 태도와 환자안전관리 행위의 상관관계는 Pearson' s correlation-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환자안전관리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국제 의료기관 평가기관인 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3]의 기준과 병원 내 근무하는 의료종사자들의 ‘환자안전관리 실천 정도’를 측정한 Kim 등[13]의도구를 기본으로 하여 Yoo와 Lee [14]가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관리 행위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문항을 구성하고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한 ‘환자안전관리 행위 측정도구(PSM-A)’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는 Schnall 등[9]이 개발한 ‘Self-Report Instrument to Measure Patient SafetyAttitudes, Skills, and Knowledge’를 한국어판으로 수정·보완하여 검증한 Park과 Kim[10]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도구는 태도 9문항, 기술 13문항, 지식 4문항의 총26문항의 5점 척도로 구성된다. 가능한 총점의 범위는지식 4-20점, 기술 13-65점, 태도 9-45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환자안전 지식, 기술, 태도 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Park과 Kim[10]의 연구에서 지식, 기술, 태도에대한 Cronbach's alpha 값은 .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역량과 환자안전관리 행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환자안전 기술 및 관리 행위, 환자안전 지식 및 관리 행위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환자안전 태도 및 관리 행위는 음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에 대한 지식,태도 및 수행자신감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연구에서 태도와 수행자신감, 지식과 수행자신감 간에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17].
다중회귀분석 결과 환자안전 관리행위에 대한 회귀모형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F=14.575, p<.001), 수정된 결정계수(R²)은 .157로 설명력은 15.7%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환자안전 기술 및 관리 행위는 r=.337,p<.001, 환자안전 태도 및 관리 행위는 r=-.150, p=.010,환자안전 지식 및 관리 행위는 r=.171, p=.003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두 연구를 종합하여 살펴보면,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태도는 자신감과 양의 상관이었지만, 관리 행위와는 음의상관이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역량이 환자안전관리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고, 연구결과 환자안전관리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환자안전기술, 화재에 대한 안전사고 경험, 환자안전태도, 환자교육에 대한 안전사고 경험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안전한 의료환경을 확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역량과 환자안전관리 행위를 증진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고 이를 실무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연속성이 있는 교육과정 수립전략의 모색이 요구된다.
본 연구대상자의 환자안전관리 행위의 평균점수는 4.13±0.57점으로 환자안전 태도, 기술, 지식 점수보다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대상자의 환자안전태도는 4.13±0.57로 이를 백분율로 환산하면 82.6%였다.
본 연구에서 환자안전관리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환자안전기술, 화재에 대한 안전사고 경험, 환자안전태도, 환자교육에 대한 안전사고 경험이며 설명력은15.7%였다. Hyeon [27]의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환자안전 태도가 안전간호 수행능력에 30%의 설명력을 나타내었고, Huh와 Kang [28]의 연구에서는 임상실습만족도와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가 11%의 설명력을 나타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환자안전관리 행위에서 환자안전기술, 화재에 대한 안전사고 경험, 환자안전태도, 환자교육에 대한 안전사고 경험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Choi [23]과 Park [24]의 연구에서는 환자안전교육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은 환자안전 교육에 의해 환자안전 관리행위에 영향을 받지 않았다.
112로 다중공선선의 문제가 없음을확인하였다. 잔차의 독립성 검정인 Durbin-Watson의 통계량이 1.872로 2에 가까워 잔차의 자기상관성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환자안전 관리행위에 대한 회귀모형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F=14.
환자안전관리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환자안전기술(β=.307, p<.001), 화재에 대한 안전사고 경험(β=-.127, p=.026), 환자안전태도(β=-.121, p=.026), 환자교육에 대한 안전사고 경험(β=-.119, p=.034)으로 나타났다.
1%로 가장 많았다. 환자안전사고 경험은 낙상 62.5%, 투약 45.7%, 감염 36.5%, 환자교육 27.3%, 환자확인 27.0%, 수혈 21.5%, 의사소통 20.1%, 환경관리 12.3% 순이었다. 환자안전교육을 받은 경우가 87.
회귀분석의 기본가정을 확인한 결과 잔차의 분포는 정규성을 만족하였고, 독립변수 간의 다중 공선성을 검정한 결과, 공차한계가 .923-1로 0.1이상이었고, 분산팽창인자(VIF)는 1-1.112로 다중공선선의 문제가 없음을확인하였다. 잔차의 독립성 검정인 Durbin-Watson의 통계량이 1.
후속연구
첫째,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관리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자가평가를 위한 프로그램이 개발하기를 제언한다. 세째, 가상현실 등과 같이 최신의 과학기술을 활용한 효과적인 환자안전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하기를 제언한다.
간호대학생이 실습하는 병원환경에서 화재와 환자교육에 대한 안전사고의 발생가능성은 낮고,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한 대응방법이 갖추어져있다. 따라서, 임상실습 전에 간호대학생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 역할극 및 시뮬레이션과 같은 구체적인 활동으로 대응방법을 적용할 수있는 학습기회가 제공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역량이 환자안전관리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고, 연구결과 환자안전관리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환자안전기술, 화재에 대한 안전사고 경험, 환자안전태도, 환자교육에 대한 안전사고 경험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안전한 의료환경을 확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역량과 환자안전관리 행위를 증진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고 이를 실무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연속성이 있는 교육과정 수립전략의 모색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역량이 환자안전관리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점에서 의의가 있지만 학생들의 활동을 직접적으로 측정하기 않았기에 해석에 제한점이 있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자가평가를 위한 프로그램이 개발하기를 제언한다. 세째, 가상현실 등과 같이 최신의 과학기술을 활용한 효과적인 환자안전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하기를 제언한다.
두 연구를 종합하여 살펴보면,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태도는 자신감과 양의 상관이었지만, 관리 행위와는 음의상관이었다. 이를 설명할 수 있는요인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며 태도, 자신감, 관리행위를 모두 높일 수 있는 전략이 수립될 필요가 있겠다.
따라서, 간호대학생부터 환자안전 실무의 기초가 되는 환자안전역량 및 실천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겠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지식, 기술, 태도 및 수행 등의 환자안전에 대한 실태파악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에 대한 통합적인 결과를 기초로 하여 간호학 교육과정에서 환자안전역량과 환자안전관리 행위를 평가하고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첫째,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관리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자가평가를 위한 프로그램이 개발하기를 제언한다.
의료현장의 최일선에서 일하는간호사는 안전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실무에적용해야 하므로 전문가들은 간호사가 인적 요인, 시스템, 보건의료 조직, 고신뢰조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을강조한다[20]. 최근 환자안전은 좀 더 개념적으로 확장되고 있고[21], 의료서비스의 질은 구성원의 지식과 직접 관련이 되므로[22] 향후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에게환자안전에 대한 개념과 실제적인 지식을 함께 측정하여 종합적으로 환자안전 지식을 파악할 필요가 있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안전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환자안전은 의료계의 중요한 핵심화두로 지속적인 관심과 실천이 요구되며 보건의료 현장에서 준수해야 할의료표준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1]. 환자안전은 의료서비스 전달과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환자의 부상이나 위해 사건으로부터의 예방을 의미하는 것으로[2] 의료기관에서 기본적으로 확보되어야 한다. 국제 의료기관 평가기관인 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3]에서는 환자는안전한 의료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환자안전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고 있다.
병원 내 환자안전관리를 향상시키기 위해 무엇이 강조되는가?
병원 내 환자안전관리를 향상시키기 위해 의료인들의환자안전관리에 대한 태도와 수행을 향상시키는 것이 의료오류로 인한 위험을 줄이는데 필수적이므로[5] 환자안전 역량을 갖춘 의료인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6]. 하지만 환자안전역량을 높이기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에 비해 환자안전 역량에 대한 조사와 교육과정에의 반영은 소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간호대학생들의 교육과정 수립전략으로 무엇이 제시되는가?
본 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첫째,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관리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자가평가를 위한 프로그램이 개발하기를 제언한다. 세째, 가상현실 등과 같이 최신의 과학기술을 활용한 효과적인 환자안전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하기를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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