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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역량과 환자안전관리 행위
Nursing Students' Patient Safety Competency and Patient Safety Management Practi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3, 2019년, pp.216 - 223  

박정하 (동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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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역량이 환자안전관리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환자안전관리 행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참여자는 1년 이상 학생 간호사로 임상 실습을 받은 293명의 4학년 간호대학생이다. 데이터는 2018년 4월 26일부터 5월 9일까지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4.0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 편차,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역량은 평균 $2.90{\pm}0.38$점 (환자안전 지식 $2.68{\pm}0.65$, 환자안전 기술 $3.26{\pm}0.56$, 환자안전 태도 $2.75{\pm}0.40$)이었다. 환자안전관리 행위 점수는 평균 $4.13{\pm}0.57$점이었다.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지식, 기술, 태도 및 환자안전관리 행위 간의 상관관계에서, 기술 및 관리 행위는 r=.337, p<.001, 태도 및 관리 행위는 r=-.150, p=.010, 지식 및 관리 행위는 r=.171, p=.003이었다. 대학생의 환자안전 관리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환자안전 기술(${\beta}=.307$, p<.001), 화재에 대한 안전사고 경험(${\beta}=-.127$, p=.026), 환자안전 태도(${\beta}=-.121$, p=.026), 환자교육에 대한 안전사고 경험(${\beta}=-.119$, p=.034)으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15.7%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관리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반복연구가 필요하고, 환자안전관리 행위를 높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patient safety competency on patient safety management practice by nursing students and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the program to improve patient safety management practice. Participants were 293 fourth year nursing students who ha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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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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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역량이 환자안전관리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예비의료인인 간호학과 4학년을 대상으로 환자안전 역량과 환자안전관리  행위의 정도를 알아보고 환자안전관리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함으로서 향후 환자안전 자가평가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 7%였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에게 직접적인 지식을 측정하지 않고 환자안전 지식에 대한 항목인 고신뢰조직, 환자안전용어 및 안전문화의 요소를 설명하고, 환자안전과 관련된 발표문헌의 요약에 대한 지식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지식 점수는 Son [15]와 Choi와 Lee [18] 연구에서 환자안전 지식을 정답률로 파악한 점수에 비해 낮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역량이 환자안전관리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환자안전관리 행위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환자안전 역량이 환자안전관리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향후환자안전 자가평가 프로그램과 역량기반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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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안전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환자안전은 의료계의 중요한 핵심화두로 지속적인 관심과 실천이 요구되며 보건의료 현장에서 준수해야 할의료표준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1]. 환자안전은 의료서비스 전달과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환자의 부상이나 위해 사건으로부터의 예방을 의미하는 것으로[2] 의료기관에서 기본적으로 확보되어야 한다. 국제 의료기관 평가기관인 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3]에서는 환자는안전한 의료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환자안전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고 있다.
병원 내 환자안전관리를 향상시키기 위해 무엇이 강조되는가? 병원 내 환자안전관리를 향상시키기 위해 의료인들의환자안전관리에 대한 태도와 수행을 향상시키는 것이 의료오류로 인한 위험을 줄이는데 필수적이므로[5] 환자안전 역량을 갖춘 의료인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6]. 하지만 환자안전역량을 높이기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에 비해 환자안전 역량에 대한 조사와 교육과정에의 반영은 소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간호대학생들의 교육과정 수립전략으로 무엇이 제시되는가? 본 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첫째,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관리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자가평가를 위한 프로그램이 개발하기를 제언한다. 세째, 가상현실 등과 같이 최신의 과학기술을 활용한 효과적인 환자안전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하기를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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