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1 no.1, 2019년, pp.73 - 85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iscover the effects of clothing involvement and risk perception, which can influence risk reduction behavior.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young male consumers living in Seoul and Kyunggi-do who had purchased fashion products from an Internet shopping mall. Ques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위험지각이란 무엇인가? | 소비자의 의복구매 행동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의복관여도는 개인의 중요성 지각정도로 정보처리와 의사결정 과정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실제 구매는 물론이고 구매 관련 행동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이다(김소영, 1994). 특히 위험지각은 소비자가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표, 점포, 구매방식을 선택하는 상황에서 지각하는 주관적인 심리적 위험(Bauer, 1960)이라고 하는데 이 때 특정 목적이 의복을 통해 개인이 추구하는 바, 나아가서는 구매 시 중요시하는 관여도로 연결된다고 볼 것이다. 관여도를 결정짓는 제품 특성 변인 중의 하나로 지각된 위험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므로 두 변인 간에는 상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소비자는 이러한 위험 지각 상황이 발생하면 해소시키기 위한 방안을 찾고 현명한 소비를 하고자 노력하게 될 것이다. | |
패션 제품에 대하여 소비자들이 구매를 망설이게 되는 까닭은 무엇인가? | 패션 제품은 특성 상 실제 사진과 같은 직물의 촉감, 입었을 때 착용감 혹은 착장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측면에서 일반 공산품의 인터넷 구매와는 차별화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소비자들이 구매를 망설이게 될 것이며 다양한 위험을 지각하지만 유용한 점도 많아 구매를 중단하기보다 나름의 대책을 강구하면서 지속적으로 사용하려는 행동을 보일 것이다. | |
제품구매 시 위험을 크게 지각하는 경우는 무엇이 있는가? | 위험지각 혹은 지각된 위험은 제품의 구매와 사용에 의해 존재할 수 있는 예기치 못한 결과에 대한 불안감으로 일반적인 구매 행동에 있어 제품과 관련해서 지각된 위험을 가지면 제품에 높게 관여한다(이학식 외, 2000)고 하여 위험지각과 관여는 깊은 연관성을 가진다고 보았다. Bettman (1973)은 제품구매 시 위험을 크게 지각하는 경우는 제품,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없어 불확실성이 높을 때, 제품이나 서비스가 새롭거나 가격이 높을 때, 기술적으로 복잡할 때, 브랜드 간 품질차이가 클 때, 제품이나 서비스 평가 시 확신이 서지 않거나 경험 부족, 타인의 의견이나 평가가 중요할 때라고 하였다. 모든 제품에서 마찬가지이겠으나 이는 패션제품에 특히 해당되는 경우일 것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