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패션 소비자의 의복관여도와 위험지각이 위험감소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lothing involvement and risk preception of internet fashion consumers on the risk reduction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1 no.1, 2019년, pp.73 - 85  

임경복 (세명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iscover the effects of clothing involvement and risk perception, which can influence risk reduction behavior.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young male consumers living in Seoul and Kyunggi-do who had purchased fashion products from an Internet shopping mall. Qu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이 많이 이루어지는 연령대인 청년층 특히 여성보다 인터넷 활용 비중이 높은 남성들이  구매 시 어떤 위험을 지각하고 이를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자 개인적 변수인 의복 관여의 영향력을 동시에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는 인터넷을 통해 의복을 구입함에 있어 어떤  관심을 두는지에 따라 위험지각의 요인,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에도 어떤 변화가 수반될 것으로 사료되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인터넷 구매 시 개인이 가지는 의복에 대한 관여도와 위험지각에 따라 그 위험을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는지 알아보았고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서울과 경기도에 거주하는 20-30대 남성 소비자만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에 한계가 있다.
  • 본 연구는 패션에 대한 관심이 많으면서 인터넷과 친숙하고 활용 시간이 많은 20-30대 남성 소비자의 인터넷을 통한 패션 제품 구매 시 지각하는 위험과 이를 감소시키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서울과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남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수행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이 많이 이루어지는 연령대인 청년층 특히 여성보다 인터넷 활용 비중이 높은 남성들이  구매 시 어떤 위험을 지각하고 이를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연구문제 5. 의복관여도와 인터넷 위험지각 요인이 인터넷 위험지각 감소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4. 인터넷 위험지각 요인이 위험지각 감소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청년층 남성 소비자의 일반적인 인터넷 구매행동의 패턴을 알아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험지각이란 무엇인가? 소비자의 의복구매 행동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의복관여도는 개인의 중요성 지각정도로 정보처리와 의사결정 과정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실제 구매는 물론이고 구매 관련 행동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이다(김소영, 1994). 특히 위험지각은 소비자가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표, 점포, 구매방식을 선택하는 상황에서 지각하는 주관적인 심리적 위험(Bauer, 1960)이라고 하는데 이 때 특정 목적이 의복을 통해 개인이 추구하는 바, 나아가서는 구매 시 중요시하는 관여도로 연결된다고 볼 것이다. 관여도를 결정짓는 제품 특성 변인 중의 하나로 지각된 위험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므로 두 변인 간에는 상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소비자는 이러한 위험 지각 상황이 발생하면 해소시키기 위한 방안을 찾고 현명한 소비를 하고자 노력하게 될 것이다.
패션 제품에 대하여 소비자들이 구매를 망설이게 되는 까닭은 무엇인가? 패션 제품은 특성 상 실제 사진과 같은 직물의 촉감, 입었을 때 착용감 혹은 착장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측면에서 일반 공산품의 인터넷 구매와는 차별화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소비자들이 구매를 망설이게 될 것이며 다양한 위험을 지각하지만 유용한 점도 많아 구매를 중단하기보다 나름의 대책을 강구하면서 지속적으로 사용하려는 행동을 보일 것이다.
제품구매 시 위험을 크게 지각하는 경우는 무엇이 있는가? 위험지각 혹은 지각된 위험은 제품의 구매와 사용에 의해 존재할 수 있는 예기치 못한 결과에 대한 불안감으로 일반적인 구매 행동에 있어 제품과 관련해서 지각된 위험을 가지면 제품에 높게 관여한다(이학식 외, 2000)고 하여 위험지각과 관여는 깊은 연관성을 가진다고 보았다. Bettman (1973)은 제품구매 시 위험을 크게 지각하는 경우는 제품,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없어 불확실성이 높을 때, 제품이나 서비스가 새롭거나 가격이 높을 때, 기술적으로 복잡할 때, 브랜드 간 품질차이가 클 때, 제품이나 서비스 평가 시 확신이 서지 않거나 경험 부족, 타인의 의견이나 평가가 중요할 때라고 하였다. 모든 제품에서 마찬가지이겠으나 이는 패션제품에 특히 해당되는 경우일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