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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혁신성 및 패션관여도가 의류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 남녀 비교 연구
Gender Differences in the Effects of Fashion Innovativeness and Fashion Involvement on Attitudes toward Apparel Recycling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20 no.6, 2018년, pp.669 - 678  

이민선 (인천대학교 인지행동 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increasing concerns about environmental issues that can result from apparel and textile disposal, the recycling methods for discarded fashion products have gained significant attention. As the influential drivers of consumer purchasing and consuming behaviors, fashion innovativeness and fash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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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의 의류재활용 방법에 대한 태도를 조사하고, 소비자의 특성 중 패션혁신성과 패션관여도가 의류제품의 재활용방법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소비자의 의류 재활용행동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넓히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성향에 따른 의류재활용 태도에 있어서 남녀소비자의 차이를 비교해 봄으로써 보다 깊이 있는 분석결과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는 패션업체들의 사회, 환경적 책임의식 향상을 촉구하는 동시에, 실질적인 의류제품 재활용 활성화에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 또한, 소비자의 패션성향과 의류재활용 태도와의 관계 고찰 연구는 매우 부족하며, 특히 현재까지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비교, 분석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들의 패션혁신성 및 패션관여도와 의류재활용 태도의 관계를 규명하고, 특히 남녀 소비자를 구분하여 그 관계를 비교, 연구하고자 하였다. 여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연구문제를 제안한다.
  • 특히 의류제품의 처분에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남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전반적인 의류재활용 태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의 의류재활용 방법에 대한 태도를 조사하고, 소비자의 특성 중 패션혁신성과 패션관여도가 의류제품의 재활용방법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소비자의 의류 재활용행동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넓히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성향에 따른 의류재활용 태도에 있어서 남녀소비자의 차이를 비교해 봄으로써 보다 깊이 있는 분석결과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또한 소비자와 마케팅 연구에 있어서도 의류제품의 재활용 관련 분야는 제품의 생산, 소비, 유통 등의 분야에 비교하여 간과되어져 왔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사회에서 실제적으로 소비자가 활용할 수 있는 세 가지의 의류제품 재활용 방법에 집중하여, 각각의 재활용 방법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의류 관련 행동을 결정하는 대표적인 소비자의 패션성향인 패션혁신성과 패션관여도가 의류재활용 방법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으며, 이러한 관계에 있어 남녀 소비자 집단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 연구문제 1. 재판매, 리폼, 기부의 의류재활용 방법에 대한 남녀 소비자 태도의 차이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패션혁신성과 패션관여도가 세 가지의 의류재활용 방법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남녀 소비자의 차이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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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혁신성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1999). 패션혁신성은 새로운 패션제품을 상대적으로 빨리 알아차리고 구매하는 정도를 의미하는데, 개인의 혁신성향의 정도에 따라 소비자를 크게 다섯 분류(혁신자, 초기 채택자, 초기 대다수, 후기 대다수, 혁신 지체자)로 나누어 설명한 Rogers(2010)의 혁신확산이론(Diffusion of Innovations Theory)으로부터 파생되어 설명되는 개념이다. 패션혁신자와 패션 초기 채택자는 패션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새로운 트렌드를 빨리 받아들이고 구매하는 경향을 보인다(Schiffman et al.
의류제품 재활용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의류제품 재활용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거의 모든 의류 및 섬유제품은 재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인데, 실제로 재사용 또는 재활용될 수 없어 고형 폐기물로 버려질 수밖에 없는 의류 및 섬유 제품은 약 5% 미만이다(Hawley, 2006). 대부분의 의류제품은 다양한 방법으로 재활용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이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부족한 상황이다.
재활용 방법 중에서 의류 수거함을 통한 방법이 가장 많이 선택되는 이유는? 즉, 20~30대 성인 남녀 소비자는 의류제품의 재활용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적으로는 의류 수거함을 통한 의류제품의 재활용을 선택하는 소비자가 가장 많은 것은, 재활용을 할 수 있는 사회적 제도의 현실적인 부재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Lee & Lee, 2016). 소비자들이 실생활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재활용 체계가 확립된다면 우리 사회의 의류제품 재활용의 높은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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