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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함정 및 해상무기 연구개발 이야기 (1)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6 no.1, 2019년, pp.57 - 62  

송준태 (국방과학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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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형선의 해상시험 성공에도 불구하고 개발책임자께서는 거기서 멈추지 않았다. 5톤급 시범용 수중익선을 새로 건조하여 해상 운용시험을 시행한 후, 이를 통해 파악한 수중익선의 특성을 토대로 30톤급 수중익선을 본격적으로 설계 및 건조하는 방안을 추진하였던 것이다.
  • 해군 기술병과 소위로 임관하여 진해 해군공창 설계과에 부임하였을 때, 나는 겉으로는 최고 학부(당시에는 대학을 이렇게 높여 불렀음)에서 조선공학을 전공한 어엿한 엔지니어였지만 실제로는 현장 경험이 전무(全無)한 상태였다. 얼마나 부족하였는지 말해주는 사례를 구축함에 탑재하는 목재(木材) 구명정의 건조 얘기로 시작하고자 한다. 당시 진해 해군공창 설계과에는 미 해군의 퇴역 함정을 인수할 때 함께 받은 도면 등 기술자료가 잘 보관되어 있었다.
  • 저녁에 용접을 시작하였는데, 용접사가 열심히 용접을 하고 나면 오히려 용접부가 금이 가며 갈라지는 현상이 일어났다. 원인을 몰라 고민하던 차에 용접사 한분이 고사를 지내자고 제안했다. 이분들이 한잔하고 싶은 모양이구나 생각하고 작업관리자인 내가 돈을 내고 한분이 자전거를 타고나가 막걸리와 안주를 사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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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과학기술연구소(KIST)는 어디에서 창설되었는가? 수중익선 개발을 착수하기 바로 한해 전인 1968년에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에 큰 도약을 가져온 국가 차원의 경사가 있었다. 미국 정부의 지원 하에 한국과학기술연구소(KIST)가 국내 최초로 해외 유명 한국인 과학기술자들을 유치하여 홍릉 연구단지에 창설되었던 것이다. 조선공학 분야 연구실은 미국에서 귀국하신 김훈철 박사가 책임자셨다.
1970년 초반에 한국 해군은 미군이 2차 대전에서 운용한 후 퇴역시켰다가 재 취역시킨 어떤 함정을 양여받아 운용하고 있었는가? 25 한국전쟁의 참화를 입은 후, 1970년대 초반까지도 전적으로 미국의 군사원조에 힘입어 국방력을 유지하고 있었다. 당시 한국 해군은 미 해군이 2차 대전에서 운용 한 후 퇴역시켰다가 재 취역시킨 구축함(DD), 호위함(DE), 상륙함(LST), 소해함(MSC) 등을 양여(讓與) 받아 운용하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함정 운용에 필요한 연료유 등 주요 군수물자들도 전적으로 미국 군사원조에 의존하고 있었다.
5톤급 시범용 수중익선의 수중익은 무엇을 썼는가? 그사이 박 대위님이 다른 곳으로 발령이 나시는 바람에 내 책임이 좀 더 무거워진 상태로 5톤급 시범용 수중익선 건조를 진행하게 되었다. 선체는 이미 건조되어 있던 소형 활주선을 채택하였고 수면 관통형(水面 貫通型)으로 설계된 수중익은 Brass 합금재를 써서 대형 주물로 제작하였다. 그러나 과다한 수중익 무게로 인해 선체 중량의 불균형이 일어났고, 이로 인해 앞쪽 수중익은 양력이 과다하고 뒤쪽 수중익은 양력이 부족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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