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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모바일뱅킹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탐색
Exploring the Antecedents to Affect the Intention to Use of Mobile Banking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8 no.1, 2019년, pp.103 - 120  

문윤지 (부산가톨릭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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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모바일뱅킹은 모바일을 포함한 정보기술 인프라를 통해 소비자의 수요에 맞춰 즉각적으로 고객이 원하는 개별 맞춤 서비스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존 오프라인 은행의 전략까지 변화시키는 혁신적인 서비스이다. 하지만 모바일뱅킹서비스는 기대와는 오프라인 뱅킹을 대체할 수 있을 수준으로 사용범위가 확대 되지는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오프라인 뱅킹과는 다른 혁신적인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대상으로 고객들이 어떠한 요인에 영향을 받아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활용하는 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모바일뱅킹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동인으로 개인 사용자 측면에서의 개인-혁신 적합성과 긍정적 심리자본을, 그리고 객관적인 정보기술 서비스 특성으로써 모바일뱅킹의 서비스품질 요인을 각각 영향요인으로 연구모형에 포함시켜 향후 모바일뱅킹 서비스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모바일뱅킹 사용자 195명의 데이터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실증적 분석을 한 결과, 사용자의 능력적합성가치적합성, 그리고 긍정적 심리자본은 사용자의 향후 모바일뱅킹 사용의도 및 실제 사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모바일뱅킹 목적(뱅킹업무와 온라인 주식거래)에 따라 긍정적 심리자본과 사용의도 간 관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조절효과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사용능력과 모바일뱅킹을 통해 추구하는 가치와 목적을 반영한 뱅킹서비스 개발에 주력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mobile banking enables to instantly provide the customized service in accordance with customer demand via information technology. With this individual customized service, mobile banking plays a role of transforming the existing offline banking strategies. However, contrary to expect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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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환경을 이해하고자 본 연구는 핀테크 분야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중심으로 뱅킹서비스 이용자의 개인적 특성이 모바일뱅킹 실제 사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개인사용자의 개인-혁신적합성이 긍정적 심리자본, 나아가 실제 사용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긍정적 심리자본과 같은 개인 심리요인의 영향과 비교하기 위해 모바일뱅킹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인지요소인 서비스품질이 사용에 미치는 영향 또한 포함하였다.
  • 긍정적 심리자본과 모바일뱅킹 사용의도 간 관계에서 모바일뱅킹 목적(주식거래와 은행업무)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본 본 연구는 다집단 분석기법을 이용하였다.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집단별 차이검증은 집단 사이에 존재할지도 모를 경로계수 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테스트하기 위해 모형 내 경로에 각각 동일성 제약을 가한 모형과 제약을 가하지 않은 자유모형을 검증한다(Floh & Treiblmaier, 2006).
  • 또한 모바일뱅킹 서비스 자체에 대한 속성인 서비스품질요인의 영향과 개인 사용자의 심리적 상태인 긍정적 심리자본의 사용의도 및 사용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해보고자 한다. 나아가 긍정적 심리자본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모바일뱅킹의 사용목적(주식거래와 은행업무)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조절효과 검증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본연구에서는 혁신적 기술업무로써의 모바일뱅킹영역에서 요구되는 개인 사용자의 능력 적합성과 가치 적합성이 사용자의 심리적 태도인 긍정적 심리자본과 이후 사용의도 및 실제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그림 1>과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혁신-개인 적합성이 충족될 때, 개인은 대상 혁신기술인 모바일뱅킹에 대해 긍정적인 심리자본(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이 증가하여 최종적으로 모바일뱅킹 사용성이 증대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나아가 본 연구는 개인의 인지적 평가와 더불어 혁신적 기술로써 모바일뱅킹 서비스가 가지는 자체의 객관적 속성인 서비스품질(service quality; Parasuraman,1985)이 모바일뱅킹에 대한 긍정적 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고자 한다.
  • 첫째, 개인능력 적합성(ability fit)과 가치 적합성(value fit)이 이용자의 긍정적 심리 자본(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나아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속도, 안정성, 보안성과 같은 서비스품질(servicequality)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긍정적 심리자본과 뱅킹사용의도 간 관계에서 모바일뱅킹 유형이 가지는 조절효과를 탐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긍정적 심리자본을 자기효능감, 희망, 낙관주의, 복원력의 4가지 하위요소로 구성된 개념으로 이해하며, 개인의 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인과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혁신적 기술업무로써의 모바일뱅킹 영역에서 요구되는 개인 사용자의 능력 적합성과 가치 적합성이 사용자의 심리적 태도인 긍정적 심리자본과 이후 사용의도 및 실제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모바일뱅킹 서비스 자체에 대한 속성인 서비스품질요인의 영향과 개인 사용자의 심리적 상태인 긍정적 심리자본의 사용의도 및 사용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해보고자 한다. 나아가 긍정적 심리자본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모바일뱅킹의 사용목적(주식거래와 은행업무)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조절효과 검증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 둘째, 속도, 안정성, 보안성과 같은 서비스품질(servicequality)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긍정적 심리자본과 뱅킹사용의도 간 관계에서 모바일뱅킹 유형이 가지는 조절효과를 탐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제품과 서비스의 우수성과 관련된 소비자의 전반적인 판단이나 태도로 정의되는 서비스품질이 모바일뱅킹 사용의도와 실제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인 능력 적합성, 가치적합성, 그리고 긍정적 심리자본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대상 서비스의 품질 수준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과 비교함으로써 모바일뱅킹 확산에 요구되는 동인의 영향력을 비교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혁신적 기술업무로써의 모바일뱅킹 영역에서 요구되는 개인 사용자의 능력 적합성과 가치 적합성이 사용자의 심리적 태도인 긍정적 심리자본과 이후 사용의도 및 실제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모바일뱅킹 서비스 자체에 대한 속성인 서비스품질요인의 영향과 개인 사용자의 심리적 상태인 긍정적 심리자본의 사용의도 및 사용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해보고자 한다.
  • 본연구에서는 혁신적 기술업무로써의 모바일뱅킹영역에서 요구되는 개인 사용자의 능력 적합성과 가치 적합성이 사용자의 심리적 태도인 긍정적 심리자본과 이후 사용의도 및 실제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과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
  • 모바일뱅킹은 그동안 오프라인에서는 제한적이었던 소비자 중심의 온디맨드(on-demand) 서비스, 즉 모바일을 포함한 정보기술 인프라를 통해 소비자의 수요에 맞춰 즉각적으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별 맞춤 서비스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존 오프라인 은행지점의 전략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모바일뱅킹의 새로운 서비스와 기술적 측면에 기반을 두고 본 연구는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기존 오프라인 금융서비스에서 진보된 혁신적 금융서비스로 간주한다.
  • 폭발적인 모바일뱅킹 이용자 수의 증가로 금융시장은 핀테크 산업의 일환으로 모바일뱅킹이 급속도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사실 현재 모바일뱅킹은 단순 계좌조회나 단순소액결제 등이 주를 이루며 기존 오프라인 뱅킹을 대체하는 수준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Shaikh & Karjaluoto, 2015; 조영석 등, 2016). 이러한 상황에서 모바일뱅킹과 관련된 기존 연구들은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하나의 혁신적인 정보기술로 간주하고, 새로운 기능의 정보기술을 이용자들이 채택할 때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이용하게 되는 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예컨대 혁신적인 정보기술의 채택과정을 설명하는 가장 대표적인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 Davis, 1986) 모형을 이용하여, 모바일뱅킹을 소비자들이 이용할 때는 모바일뱅킹 서비스의 이용용이성(PEU: perceived ease of use)과 유용성(PU: perceived usefulness)이 사용의도와 사용성에 영향을 미침을 주장하고 있다(Veríssimo,2016; Mehrad & Mohammadi, 2017; 주시각 등, 2011).
  • 최근 모바일 기술의 발달로 핀테크 분야가 상용화됨에 따라 은행들은 시대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모바일을 활용한 뱅킹서비스에 많은 노력과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환경을 이해하고자 본 연구는 핀테크 분야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중심으로 뱅킹서비스 이용자의 개인적 특성이 모바일뱅킹 실제 사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개인사용자의 개인-혁신적합성이 긍정적 심리자본, 나아가 실제 사용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혁신의 성과에 있어 개인능력 적합성(ability fit)과 가치 적합성(value fit)은 중요하게 인식되어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P-E 적합이론에 기반을 두고 모바일뱅킹 서비스와 관련하여 개인-혁신 적합성이 개인의 인지와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인 사용자가 혁신적인 기술이나 서비스를 채택하고 활용함에 있어 대상 혁신을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관한 인지적 평가(cognitive evaluation)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즉, 혁신을 받아들일 때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2가지 인지적 평가인 ‘가치 적합성’과 ‘능력 적합성’을 평가하게 된다(Pak et al.
  • 이러한 관점에서 긍정적 심리자본과 혁신적 기술인 모바일뱅킹에 대한 사용의도 간 관계를 조명해볼 때, 모바일뱅킹 사용 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축적된 개인의 긍정적 심리자본은 개인 이용자로 하여금 모바일뱅킹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증진시켜 향후 지속적 사용의도의 동기요인으로 작용을 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기효능감, 희망, 낙관주의, 복원력을 긍정적인 조직행동의 변수로 묶음으로써 긍정적 심리자본과 모바일뱅킹 이용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 과정에서 연구자들은 사용자의 실제 사용을 예측하는 가장 효과적인 변수가 사용의도임을 파악하게 되었다(Tao, 2009). 이와 같은 주장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모바일뱅킹의 사용의도가 고객의 실제 사용에 유의한 영향을 보이는가를 가설 5를 통해 제안하고자 한다.
  • 정리하자면, 본 연구는 모바일뱅킹이라는 새롭고 혁신적인 정보기술을 채택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함에 있어 혁신적 모바일뱅킹 기술과 개인 사용자와의 적합성 정도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이용자의 개인적인 능력과 대상이 되는 모바일뱅킹 기술과의 가치와 능력 적합성 정도에 따라 모바일뱅킹에 대한 사용자의 긍정적 심리자본의 수준과 모바일뱅킹 사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정리하자면, 본 연구는 모바일뱅킹이라는 새롭고 혁신적인 정보기술을 채택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함에 있어 혁신적 모바일뱅킹 기술과 개인 사용자와의 적합성 정도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이용자의 개인적인 능력과 대상이 되는 모바일뱅킹 기술과의 가치와 능력 적합성 정도에 따라 모바일뱅킹에 대한 사용자의 긍정적 심리자본의 수준과 모바일뱅킹 사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첫째, 개인능력 적합성(ability fit)과 가치 적합성(value fit)이 이용자의 긍정적 심리 자본(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나아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속도, 안정성, 보안성과 같은 서비스품질(servicequality)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개인의 능력-혁신 적합성이 높을수록 긍정적 심리자본은 증가할 것이다.
  • 가설 2: 개인의 가치-혁신 적합성이 높을수록 긍정적 심리자본은 증가할 것이다.
  • 가설 3: 모바일뱅킹에 대한 긍정적 심리자본이 높을수록 모바일뱅킹 사용의도는 증가할 것이다.
  • 가설 4: 모바일뱅킹의 서비스품질의 수준이 높을수록 사용의도는 증가할 것이다.
  • 가설 5: 모바일뱅킹 사용의도는 실제 사용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긍정적 심리자본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은행업무 목적 집단보다 온라인주식거래 목적 집단에서 더 강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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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혁신의 가치(innovation values)와 요구되는 능력(required abilities)란 무엇인가? Clayton(1997)은 혁신의 특성을 구성하는 2가지 혁신 속성으로 혁신의 가치(innovation values)와 요구되는 능력(required abilities)을 제시했다. ‘혁신가치’란 개인 사용자가 인지하는 혁신의 궁극적인 지향 목표를 말하며, ‘요구되는 능력’이란 혁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스킬, 지식, 그리고 기술적 전문성을 말한다. 혁신을 실행함에 있어 이와 같은 혁신가치와 요구되는 능력의 개인적 수준 차이에 따라 혁신에 수반되는 성과는 달라진다.
핀테크란 무엇인가?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의 발달로 인해 최근에는 보수성이 강한 금융 분야까지 온라인 및 모바일 서비스가 개방되면서 혁신적 IT 기술이 접목된 모바일뱅킹이 확대되고 있다. 핀테크(Fin Tech)란 용어는 금융 분야에서 IT 기술을 활용하여 금융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산업으로 소액대출, 금융투자, 더치페이, 크라우드펀딩, 개인 자산관리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포함하며, 핀테크 분야 가운데 모바일뱅킹이 가장 높은 이용비율을 보이고 있다(Kawai, 2016).
P-E 적합이론에서 수정 제안한 것은 무엇인가? P-E 적합이론은 이후 사람들이 혁신에 어떻게 반응하는 지를 설명하기 위해 개인 수준에서의 혁신에 따른 성과의 동인으로 ‘개인-혁신 적합성’(person-innovation fit)을 수정 제안했다. Clayton(1997)은 혁신의 특성을 구성하는 2가지 혁신 속성으로 혁신의 가치(innovation values)와 요구되는 능력(required abilities)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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