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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구름레이더를 이용한 대기 공기의 연직속도 추정연구
Study on the Retrieval of Vertical Air Motion from the Surface-Based and Airborne Cloud Radar 원문보기

대기 = Atmosphere, v.29 no.1, 2019년, pp.105 - 112  

정은실 (경북대학교 건설방재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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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 중에 지름이 약 1.68 mm 이상인 물방울이 존재하는 경우, 연직방향으로 주사하는 구름레이더에서 미(Mie) 기법을 사용하여 공기의 연직속도를 구할 수 있다. 이 리뷰논문에서는 강수가 있는 작은 적운 구름에서 구름레이더를 사용하여 공기의 연직속도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하였다. 공기의 연직속도는 첫 번째 미(Mie) 최소치가 이론적으로 가지는 낙하속도와 스펙트럼상에서 첫 번째 미(Mie) 최소치가 실제로 관측된 시선속도와의 차이로 추정할 수 있다. 구름레이더가 항공기에 탑재된 경우에는, 항공기의 운동 및 자세각이, 관측된 도플러속도의 연직성분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 항들을 보정하여 공기의 연직속도를 구할 수 있다. 항공용 도플러 레이더의 경우, 미(Mie)기법으로 구한 공기의 연직속도는 구름입자로부터 직접 후방산란 되어 관측된 연직속도 및 항공기 운항시스템으로부터 구한 연직속도와 잘 일치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구름 레이더로부터 미(Mie) 산란 특징을 이용하여 연직속도를 추정하는 이 기술은 강수 및 비강수 구름시스템에서의 연직속도장 매핑(mapping)에 응용할 수 있다. 또한 여러 고도에서의 항공기 관측을 통하여, 연직속도의 총체적인 구조뿐 만 아니라 폭풍우의 성장, 발달, 소멸 주기(life cycle)를 재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asurements of vertical air motion and microphysics are essential for improving our understanding of convective clouds. In this paper, the author reviews the current research on the retrieval of vertical air motions using the cloud radar. At radar wavelengths of 3 mm (W-band radar; 94-GHz radar; cl...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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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0). 이 리뷰 논문에서는 지상 및 항공용 W-밴드 레이더에서 공기의 연직속도를 구하는 방법에 대하여 기술한다. 특히, 연직속도를 구하는 기본 원리에 대해서는 Lhermitte(1988)와 Kollias et al.
  • 68 mm 이상인 물방울이 존재하는 경우, 연직방향으로 주사하는 구름레이더에서 미(Mie) 기법을 사용하여 공기의 연직속도를 구할 수 있다. 이 리뷰논문에서는 강수가 있는 작은 적운 구름에서 구름레이더를 사용하여 공기의 연직속도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하였다. 공기의 연직속도는 첫 번째 미(Mie) 최소치가 이론적으로 가지는 낙하속도와 스펙트럼상에서 첫 번째 미(Mie) 최소치가 실제로 관측된 시선속도와의 차이로 추정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구름레이더로부터 Mie 기법을 이용하여 공기의 연직속도를 추정할 때, 빗방울이 구형이라고 가정하였다. 빗방울이 편평한 회전 타원체인 경우, T-매트릭스를 사용하면 첫 번째 Mie 최소치 위치는 약 1.
  • 항공용 레이더에서, 전자기파를 방출하고 수신하는 레이더 안테나가 X축을 따라 정확하게 정렬되어 있고 레이더 빔이 항공기 좌표에서 X-Y 평면에 정확히 수직이라고 가정한다. 그러나 이러한 가정이 반드시 유효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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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용 도플러 레이더를 사용하여 얻는 이점은? 항공용 도플러 레이더의 경우, 미(Mie)기법으로 구한 공기의 연직속도는 구름입자로부터 직접 후방산란 되어 관측된 연직속도 및 항공기 운항시스템으로부터 구한 연직속도와 잘 일치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구름 레이더로부터 미(Mie) 산란 특징을 이용하여 연직속도를 추정하는 이 기술은 강수 및 비강수 구름시스템에서의 연직속도장 매핑(mapping)에 응용할 수 있다. 또한 여러 고도에서의 항공기 관측을 통하여, 연직속도의 총체적인 구조뿐 만 아니라 폭풍우의 성장, 발달, 소멸 주기(life cycle)를 재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류성 구름과 뇌우 등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은? 대류성 구름과 뇌우 등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름역학과 미세물리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따라서 공기입자의 연직운동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도플러 레이더를 이용하여 강수구름에서의 공기 연직속도를 구하고자 하는 노력은 1960년 대부터 있어왔다(Probert-Jones and Harper, 1961; Doviak and Zrnic, 1993).
공기의 연직속도는 어떻게 추정할 수 있는가? 이 리뷰논문에서는 강수가 있는 작은 적운 구름에서 구름레이더를 사용하여 공기의 연직속도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하였다. 공기의 연직속도는 첫 번째 미(Mie) 최소치가 이론적으로 가지는 낙하속도와 스펙트럼상에서 첫 번째 미(Mie) 최소치가 실제로 관측된 시선속도와의 차이로 추정할 수 있다. 구름레이더가 항공기에 탑재된 경우에는, 항공기의 운동 및 자세각이, 관측된 도플러속도의 연직성분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 항들을 보정하여 공기의 연직속도를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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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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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Mie, G., 1908: Beitrage zur Optik truber Medien, speziell kolloidaler Metallosungen. Ann. Phys., 330, 377-445. 

  20. Papoulis, A., and S. U. Pallai, 2004: Probability, Random Variables, and Stochastic Processes. McGraw Hill, 852 pp. 

  21. Probert-Jones, J. R., and W. G. Harper, 1961: Vertical air motion in showers as revealed by Doppler radar. Proc. Ninth Weather Radar Conf., Kansas City, MO, Amer. Meteor. Soc., 23-26. 

  22. Rajopadhyaya, D. K., P. T. May, R. C. Cifelli, S. K. Avery, C. R. Williams, W. L. Ecklund, and K. S. Gage, 1998: The effect of vertical air motions on rain rates and median volume diameter determined from combined UHF and VHF wind profiler measurements and comparisons with rain gauge measurements. J. Atmos. Ocean. Tech., 15, 1306-1319. 

  23. Rogers, R. R., D. Baumgardner, S. A. Ether, D. A. Carter, and W. L. Ecklund, 1993: Comparison of raindrop size distributions measured by radar wind profiler and by airplane. J. Appl. Meteor., 32, 694-699. 

  24. Wakasugi, K., A. Mizutani, M. Matsuo, S. Fukao, and S. Kato, 1986: A direct method for deriving drop-size distributions and vertical air velocities from VHF Doppler radar spectra. J. Atmos. Ocean. Tech., 3, 623-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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