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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형트럭에서 발생하는 배출가스 중 미량유해물질 발생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MSATs (Mobile source Air Toxics) Contribution from MDTs (Medium-duty Trucks) Exhaust Emission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4 no.1, 2019년, pp.21 - 26  

임윤성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문선희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환경공학과) ,  이종태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환경공학과) ,  동종인 (국립환경과학원,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Medium-duty trucks are classified into GVW (Gross Vehicle Weight) 3.5~10tons. MDTs are mostly used for logistics or delivery between regions. There have been studied on diesel fuel vehicles for SUVs(Sports Utility Vehicle) or light-duty trucks. But MDTs have been not studied. Therefore, th...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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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중형트럭은 대부분 지역간의 배송, 운반 등에 활용이 되며, 활용측면에 있어서도 중장거 리용으로 이용되어 있어서 운행거리와 운전시간이 일반 소형차량보다는 높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따라서 이번연구에서는 중형트럭을 대상으로 입자상물질의 크기별 발생특성과 유해물질의 발생정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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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도심의 미세먼지의 주요발생원은 무엇인가? 8배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서울 같은 대도심의 미세먼지의 주요발생원은 비산먼지, 난방발전, 자동차 등의 영향으로 조사되고 있어, 특히 노후경유차 등 자동차에서 발생한 미세먼지인 입자상물질의 모니터링이 중요한 시점이다.
WHO 산하 국제암연구센터에서 경유자동차의 배출가스 영향 발암물질 등급을 2급에서 1급으로 상향조정한 것은 어떤 의미의 발표인가? WHO 산하 국제암연구센터(IARC)에서는 2012년 6월에 경유자동차의 배출가스 영향 발암물질 등급을 2급에서 1급으로 상향조정을 하였다. 이는 자동차 배출가스중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또한 배출가스에 대한 관리 및 평가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경각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중요한 발표였다.
자동차의 배출가스 중 유해물질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자동차의 배출가스 중 유해물질(Mobile Source Air Toxic)은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알데히드(Aldehyde), 다고리방향족화합물(PAHs)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물질들은 배출가스 내 미량으로 존재하고 있지만, 물질이 갖는 위해성이 다른 물질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으며 Myung C-L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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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eoul Air quality information (http://cleanair.seoul.go.kr). 

  2. W. Kam, J. W. Liacos, J. J. Schauer, R. J. Delfino, C. Sioutas "Size-segregated composition of particulate matter(PM) in major roadways and streets", Atmospheric Environment, Vol. 55, 2012, pp. 90-97. 

  3. Dongyoung Jin, Kwanhee Choi, Cha-Lee Myung, Yunsung Lim, Jongtae Lee, Simsoo Park "The impact of various ethanol-gasoline blends on particulates and unregulated gaseous emissions characteristics from a spark ignition direct injection (SIDI) passenger vehicle", Fuel, Vol. 209, 2017, pp. 702-712. 

  4. Myung C-L, Choi K-C, Kim J-W, Lim Y-S, Lee J-T, Park S-S, "Comparative study of regulated and unregulated toxic emissions characteristics from a spark ignition light-duty vehicle fueled with gasoline and liquid phase LPG", Energy, Vol. 44, No. 1, 2012, pp. 189-196. 

  5. Winnie Kam, James W. Liacos, James J. Schauer, Ralph J. Delfino, Constantinos Sioutas "On-road emission factors of PM pollutants for light-duty vehicles (LDVs) based on urban street driving conditions", Atmospheric Environment, Vol. 61, 2012, pp. 378-386. 

  6. Peter F. Nelson, Anne R. Tibbett, Stuart J. Day "Effects of vehicle type and fuel quality on real world toxic emissions from diesel vehicles", Atmospheric Environment, Vol. 42, 2008, pp. 5291-5303. 

  7. Zhi Ning, Andrea Polidori, James J. Schauer, Constantinos Sioutas "Emission factors of PM species based on freeway measurements and comparison with tunnel and dynamometer studies", Atmospheric Environment, Vol. 42, 2008, pp. 3099-3114. 

  8. Leanidas Ntziachristos, Zhi Ning, Michael D. Geller, Rebecca J. Sheeley, James J. Schauer, Constantinos Sioutas "Fine ultrafine and nanoparticle trace element compositions near a major freeway with a high heavyduty diesel fraction" Atmospheric Environment, Vol. 41, 2007, pp. 5684-56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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