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음성장애환자를 위한 스마트폰기반 음성치료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국내 음성치료관련 모바일 콘텐츠분석, 전문가 및 사용자 수요조사를 통해 음성치료에 필요한 콘텐츠를 수집하였고, 프로그램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여 개발하였다.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 평가는 기능적 음성장애인 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국내 음성치료관련 모바일 콘텐츠는 주로 호흡과 관련된 애플리케이션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음도와 노래 순으로 분포되었으나 실질적으로 음성치료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은 13개에 불과하였다. 전문가 및 사용자 수요조사 결과 환자와 치료사 모두 치료실 이외에 장소에서 음성훈련을 할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황분석을 토대로 스마트폰기반 음성치료프로그램인 '홈 보이스 트레이너'를 개발하였다. 홈 보이스 트레이너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음성치료 및 관리용 애플리케이션이다. 기존 오프라인에서 훈련한 음성치료활동을 가정에서도 훈련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또한 환자의 음성훈련 기록을 온라인으로 관리하여 음성치료 종결 후에도 지속적인 음성컨설팅을 통해 환자의 음성개선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사용자 평가 결과 환자는 홈 보이스 트레이너에서 제공하는 음성치료프로그램의 난이도, 내용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홈 버튼 및 화면 간 연계성에 대한 부분과 같은 유저인터페이스에 대한 부분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추후 연구에서는 음성장애 환자에게 홈 보이스 트레이너를 사용한 임상 적용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음성치료관련 스마트 콘텐츠에 대한 개발 연구와 임상적용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음성장애환자를 위한 스마트폰기반 음성치료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국내 음성치료관련 모바일 콘텐츠분석, 전문가 및 사용자 수요조사를 통해 음성치료에 필요한 콘텐츠를 수집하였고, 프로그램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여 개발하였다.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 평가는 기능적 음성장애인 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국내 음성치료관련 모바일 콘텐츠는 주로 호흡과 관련된 애플리케이션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음도와 노래 순으로 분포되었으나 실질적으로 음성치료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은 13개에 불과하였다. 전문가 및 사용자 수요조사 결과 환자와 치료사 모두 치료실 이외에 장소에서 음성훈련을 할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황분석을 토대로 스마트폰기반 음성치료프로그램인 '홈 보이스 트레이너'를 개발하였다. 홈 보이스 트레이너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음성치료 및 관리용 애플리케이션이다. 기존 오프라인에서 훈련한 음성치료활동을 가정에서도 훈련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또한 환자의 음성훈련 기록을 온라인으로 관리하여 음성치료 종결 후에도 지속적인 음성컨설팅을 통해 환자의 음성개선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사용자 평가 결과 환자는 홈 보이스 트레이너에서 제공하는 음성치료프로그램의 난이도, 내용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홈 버튼 및 화면 간 연계성에 대한 부분과 같은 유저인터페이스에 대한 부분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추후 연구에서는 음성장애 환자에게 홈 보이스 트레이너를 사용한 임상 적용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음성치료관련 스마트 콘텐츠에 대한 개발 연구와 임상적용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martphone based voice therapy program for patients with voice disorders. Contents of voice therapy were collected through analysis of mobile contents related to voice therapy in Korea, experts and users' demand survey, and the program was developed using 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martphone based voice therapy program for patients with voice disorders. Contents of voice therapy were collected through analysis of mobile contents related to voice therapy in Korea, experts and users' demand survey, and the program was developed using Android Studio. Content needed for voice therapy was collected through analysis of mobile contents related to voice therapy. The user satisfaction evaluation for application was conducted for five patient with functional voice disorder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mobile contents related to voice therapy in Korea were mostly related to breathing, followed by voice and singing, but only 13 applications were practically practiced for voice therapy. Expert and user demand surveys showed that the patients and therapists both had a high need for content that could provide voice training in places other than the treatment room. Based on this analysis, 'Home Voice Trainer', an smartphone based voice therapy program, was developed. Home Voice Trainer is an application for voice therapy and management based on Android smartphones. It is designed to train voice therapy activities at home that have been trained offline. In addition, the records of voice training of patients were managed online so that patients can maintain voice improvement through continuous voice consulting even after the end of voice therapy. User evaluations show that patients are satisfied with the difficulty and content of voice therapy programs provided by home voice trainers, but lack of a portion of user interface, such as the portion of home button and interface between screens. Further study suggests the clinical application of home voice trainer to the patients with voice disorders. It is expected that the development study and the clinical application of smart contents related to voice therapy will be actively conduc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martphone based voice therapy program for patients with voice disorders. Contents of voice therapy were collected through analysis of mobile contents related to voice therapy in Korea, experts and users' demand survey, and the program was developed using Android Studio. Content needed for voice therapy was collected through analysis of mobile contents related to voice therapy. The user satisfaction evaluation for application was conducted for five patient with functional voice disorder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mobile contents related to voice therapy in Korea were mostly related to breathing, followed by voice and singing, but only 13 applications were practically practiced for voice therapy. Expert and user demand surveys showed that the patients and therapists both had a high need for content that could provide voice training in places other than the treatment room. Based on this analysis, 'Home Voice Trainer', an smartphone based voice therapy program, was developed. Home Voice Trainer is an application for voice therapy and management based on Android smartphones. It is designed to train voice therapy activities at home that have been trained offline. In addition, the records of voice training of patients were managed online so that patients can maintain voice improvement through continuous voice consulting even after the end of voice therapy. User evaluations show that patients are satisfied with the difficulty and content of voice therapy programs provided by home voice trainers, but lack of a portion of user interface, such as the portion of home button and interface between screens. Further study suggests the clinical application of home voice trainer to the patients with voice disorders. It is expected that the development study and the clinical application of smart contents related to voice therapy will be actively conduct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음성치료 관련 모바일 콘텐츠 현황분석과 전문가 자문회의 그리고 사용자 수요조사를 통해 스마트폰기반 음성치료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5%로 다른 운영체제보다 많은 이용자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많은 사용자의 접근성이 용이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여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기반 음성치료 프로그램인 홈 보이스 트레이너를 개발하여 기존의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던 음성치료를 온라인과 연계할 수 있는 온라인기반 음성치료 프로그램을 제시했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국내 음성치료관련 모바일 콘텐츠 현황분석과 전문가 자문회의, 사용자 수요조사를 통해 음성치료관련 스마트 콘텐츠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음성장애 환자들이 가정에서도 꾸준히 음성치료 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음성치료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음성치료 관련 모바일 콘텐츠 분석, 전문가 자문 회의 및 사용자 수요조사를 통해 음성치료프로그램 콘텐츠를 수집하였으며, 온라인 음성치료프로그램인 홈 보이스 트레이너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기반 음성치료 프로그램인 홈 보이스 트레이너를 개발하여 기존의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던 음성치료를 온라인과 연계할 수 있는 온라인기반 음성치료 프로그램을 제시했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국내 음성치료관련 모바일 콘텐츠 현황분석과 전문가 자문회의, 사용자 수요조사를 통해 음성치료관련 스마트 콘텐츠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다.
환자는 본인의 음성훈련 파일을 다시 들을 수 있으며, 클라우드로 제출하는 기능을 추가하였다. 치료사는 클라우드 연동을 통해 환자별로 음성파일을 관리할 수 있으며 환자의 음성파일을 듣고 이에 대한 온라인 음성컨설팅이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제안 방법
구글스토어와 앱스토어에서 자체적으로 분류한 마켓유형별 분류, 치료영역(호흡, 노래, 음도, 강도, 음성관리, 음질)별 분류, Lee et al.(2015a)의 연구에서 제시한 언어치료용 애플리케이션 활용 유형 분류기준을 수정 및 보완한 활용유형별 분류 총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애플리케이션 분류는 연구자와 공동연구자가 각각 검색 키워드를 컴퓨터 웹사이트에서 검색하여 1차 분류하였고 이를 함께 실행하여 중복되거나 실행되지 않았던 애플리케이션은 제외하였다.
(2017)과 Shin et al.(2018)의 애플리케이션 만족도 설문 문항을 수정 및 보완하여 성인 음성장애환자에 적합한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항목에 대한 만족도를 최저 1점부터 최고 5점까지 평가하였다. 사용자 만족도 평가 문항은 표 1, 부록 2와 같다.
개발기간은 2018년 4월부터 5월까지 1차 개발을 실시하였다. 1차 개발 중 메신저를 통해 실시간으로 개발자와 프로그램의 기획의도, 개발방향에 대한 토의를 통해 1차 개발을 실시하였다. 1차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은 연구자와 공동연구자가 시연해본 후 보완점을 작성하여 개발자에게 2차 개발 의뢰하였다.
1차 개발 중 메신저를 통해 실시간으로 개발자와 프로그램의 기획의도, 개발방향에 대한 토의를 통해 1차 개발을 실시하였다. 1차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은 연구자와 공동연구자가 시연해본 후 보완점을 작성하여 개발자에게 2차 개발 의뢰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음성치료 관련 모바일 콘텐츠 분석, 전문가 자문 회의 및 사용자 수요조사를 통해 음성치료프로그램 콘텐츠를 수집하였으며, 온라인 음성치료프로그램인 홈 보이스 트레이너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홈 보이스 트레이너는 음성장애 환자 5명을 대상으로 사용자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개인정보는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및 음성문제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설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환자의 설문 내용은 클라우드로 연동하여 치료사가 관리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또한 환자의 훈련 출석 일수, 훈련 횟수가 자동으로 기록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분류는 연구자와 공동연구자가 각각 검색 키워드를 컴퓨터 웹사이트에서 검색하여 1차 분류하였고 이를 함께 실행하여 중복되거나 실행되지 않았던 애플리케이션은 제외하였다. 검색 키워드는 음성치료, 음성분석, 음성훈련, voice training, voice therapy, breathing로 총 6가지 키워드로 검색하였다.
국내 음성치료 모바일 콘텐츠 현황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분석을 통해 조사하였다. 애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기반과 iOS 기반으로 나누어 조사하였으며, 안드로이드기반 애플리케이션은 구글스토어에서 검색하였고, iOS 기반 애플리케이션은 앱스토어에서 검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국내 음성치료관련 모바일 콘텐츠 현황 분석과 전문가 자문회의 및 사용자 수요조사를 통해 가정용 음성치료프로그램인 홈 보이스 트레이너를 개발하였다. 홈 보이스 트레이너는 안드로이드기반 스마트폰과 패드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중복 검색된 애플리케이션을 제외하여, 안드로이드기반 애플리케이션은 총 139개, iOS 기반 애플리케이션은 126개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애플리케이션은 마켓유형별 분류에서는 애플리케이션 당 1가지 항목에만 해당하도록 분류하였으나, 활용유형별 분류, 치료영역별 분류에서는 애플리케이션 당 각 항목에 중복을 허용하였다.
사용자 만족도 평가는 온라인 음성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설문 평가를 실시하였다. 설문평가 항목은 연구자가 Go et al.
첫 음성치료를 실시할 때 애플리케이션의 소개 및 설치를 본 연구자와 함께 실시하였다. 사용자 만족도 평가는 환자가 일주일간 매일 1회 이상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 후 평가하였다.
사용자 수요조사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에서 음성장애로 진단되어 음성치료를 받고 있는 20명(남 13명, 여 7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음성치료 프로그램의 내용과 기능에 대한 각 항목의 우선순위를 평가하도록 하였다.
국내 음성치료 모바일 콘텐츠 현황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분석을 통해 조사하였다. 애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기반과 iOS 기반으로 나누어 조사하였으며, 안드로이드기반 애플리케이션은 구글스토어에서 검색하였고, iOS 기반 애플리케이션은 앱스토어에서 검색하였다. 조사한 애플리케이션은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온라인 음성치료 프로그램에 사용된 홈 보이스 트레이너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설문지를 실시하였고 각 항목은 1점부터 5점까지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음성치료 프로그램이 음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묻는 항목에서 평균 4.
(2015)은 성대결절 여성 10명 환자를 대상으로 화상통화 프로그램인 Skype를 활용한 음성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음성위생교육을 포함하여 3주 동안 8회기의 음성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치료 후 음향학적 평가, 공기역학적 평가, GRBAS 척도, 음성장애지수에서 유의한 개선이 나타났다.
음성훈련기록은 환자가 훈련단계 중 발성, 발화단계에서 녹음한 음성이 파일로 기록되도록 하였다. 환자는 본인의 음성훈련 파일을 다시 들을 수 있으며, 클라우드로 제출하는 기능을 추가하였다.
음성훈련단계는 기존 성대에어로빅치료(Vocal Aerobic Treat- ment, Yoo & Lee, 2018)를 수정 및 참고하여 4단계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음성장애 환자들이 가정에서도 꾸준히 음성치료 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음성치료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음성치료 관련 모바일 콘텐츠 분석, 전문가 자문 회의 및 사용자 수요조사를 통해 음성치료프로그램 콘텐츠를 수집하였으며, 온라인 음성치료프로그램인 홈 보이스 트레이너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홈 보이스 트레이너는 음성장애 환자 5명을 대상으로 사용자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전문가 및 사용자 수요조사를 통해 임상현장에서 환자와 언어재활사가 필요한 음성치료 콘텐츠에 대해 조사하였다. 전문가 수요조사는 음성장애를 전공한 교수 1명, 음성치료 임상경력이 10년 이상인 언어재활사, 연구자와 함께 음성치료 시 필요한 프로그램 내용과 기능에 대해 설문지항목을 작성하였다.
전문가 및 사용자 수요조사를 통해 임상현장에서 환자와 언어재활사가 필요한 음성치료 콘텐츠에 대해 조사하였다. 전문가 수요조사는 음성장애를 전공한 교수 1명, 음성치료 임상경력이 10년 이상인 언어재활사, 연구자와 함께 음성치료 시 필요한 프로그램 내용과 기능에 대해 설문지항목을 작성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과 기능 개발에 대한 전문가 수요조사는 연구자가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살펴 본 10개 정도의 기존 개발 콘텐츠 중 전문가들의 설문내용 순위와 애플리케이션 개발 공학자의 콘텐츠 개발 가능성, 콘텐츠 그래픽 제작 그리고 콘텐츠 사용 용이성 등에 대한 의견 등을 참고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많은 사용자의 접근성이 용이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여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과 기능 개발에 대한 전문가 수요조사는 연구자가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살펴 본 10개 정도의 기존 개발 콘텐츠 중 전문가들의 설문내용 순위와 애플리케이션 개발 공학자의 콘텐츠 개발 가능성, 콘텐츠 그래픽 제작 그리고 콘텐츠 사용 용이성 등에 대한 의견 등을 참고로 이루어졌다. 프로그램 내용은 6가지 항목(음성관리, 호흡훈련, 발성훈련, 말속도 훈련, 운율훈련, 음성위생)으로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 기능도 6가지 항목(훈련 비디오 제공, 음성녹음파일 제공, 설명글 제공, 그림 제공, 음성분석, 훈련기록 제공)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항목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음성치료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의 중요도에 대해 평가하였다.
전문가 수요조사는 음성장애를 전공한 교수 1명, 음성치료 임상경력이 10년 이상인 언어재활사, 연구자와 함께 음성치료 시 필요한 프로그램 내용과 기능에 대해 설문지항목을 작성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과 기능 개발에 대한 전문가 수요조사는 연구자가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살펴 본 10개 정도의 기존 개발 콘텐츠 중 전문가들의 설문내용 순위와 애플리케이션 개발 공학자의 콘텐츠 개발 가능성, 콘텐츠 그래픽 제작 그리고 콘텐츠 사용 용이성 등에 대한 의견 등을 참고로 이루어졌다. 프로그램 내용은 6가지 항목(음성관리, 호흡훈련, 발성훈련, 말속도 훈련, 운율훈련, 음성위생)으로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 기능도 6가지 항목(훈련 비디오 제공, 음성녹음파일 제공, 설명글 제공, 그림 제공, 음성분석, 훈련기록 제공)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항목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음성치료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의 중요도에 대해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국내 음성치료관련 모바일 콘텐츠 현황 분석과 전문가 자문회의 및 사용자 수요조사를 통해 가정용 음성치료프로그램인 홈 보이스 트레이너를 개발하였다. 홈 보이스 트레이너는 안드로이드기반 스마트폰과 패드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음성훈련기록은 환자가 훈련단계 중 발성, 발화단계에서 녹음한 음성이 파일로 기록되도록 하였다. 환자는 본인의 음성훈련 파일을 다시 들을 수 있으며, 클라우드로 제출하는 기능을 추가하였다. 치료사는 클라우드 연동을 통해 환자별로 음성파일을 관리할 수 있으며 환자의 음성파일을 듣고 이에 대한 온라인 음성컨설팅이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기능에 대한 설문에서 환자는 주로 영상 제공, 설명글 제공, 설명그림 제공 등과 같은 음성훈련 방법에 대한 항목에 우선순위를 선정하였다. 환자는 주로 치료실에서 실시한 치료활동을 가정 또는 치료실 이외의 장소에서도 훈련할 수 있도록 그림, 글, 영상 자료를 제공하는 항목을 우선순위로 선정하였지만 전문가는 환자의 훈련 내용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항목에 우선순위를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국내 음성치료관련 모바일 콘텐츠 분석은 마켓유형, 치료영역, 활용유형별로 분류하였다. 6개의 키워드로 구글스토어, 앱스토어에서 검색하였다. 중복 검색된 애플리케이션을 제외하여, 안드로이드기반 애플리케이션은 총 139개, iOS 기반 애플리케이션은 126개를 분석하였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프로그램 개발 경력 10년 이상의 외주 업체를 선정하여 개발하였다. 개발기간은 2018년 4월부터 5월까지 1차 개발을 실시하였다. 1차 개발 중 메신저를 통해 실시간으로 개발자와 프로그램의 기획의도, 개발방향에 대한 토의를 통해 1차 개발을 실시하였다.
홈 보이스 트레이너는 애플리케이션 소개, 개인정보, 음성훈련단계(Vocal Aerobic Treatment), 음성훈련기록, 음성컨설팅 문의로 구성되어 있다. 본 애플리케이션 내 제공되는 비디오 재상과 클리우드 연동 기능은 인터넷 사용 환경에서 연결이 가능하며, 개인정보사용에 대해 동의한 환자를 대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였다.
사용자 만족도 평가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에 내원한 환자 중 기능적 음성장애로 진단되어 음성치료를 실시할 예정인 환자 5명(남성 2명, 여성 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환자의 평균 연령은 34.
전문가 및 사용자 수요조사는 온·오프라인 설문지를 통해 언어재활사 5명과 음성장애환자 20명이 참여하였다.
전문자 수요조사는 연구자와 공동연구자를 포함하여 음성장애를 전공한 교수 1명, 언어치료관련 임상경험이 20년 이상인 1급 언어재활사 2명, 음성장애전공 석사과정 대학원생 2명이 참여하였다.
6개의 키워드로 구글스토어, 앱스토어에서 검색하였다. 중복 검색된 애플리케이션을 제외하여, 안드로이드기반 애플리케이션은 총 139개, iOS 기반 애플리케이션은 126개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애플리케이션은 마켓유형별 분류에서는 애플리케이션 당 1가지 항목에만 해당하도록 분류하였으나, 활용유형별 분류, 치료영역별 분류에서는 애플리케이션 당 각 항목에 중복을 허용하였다.
프로그램 기능에 대한 설문에서 환자는 주로 영상 제공, 설명글 제공, 설명그림 제공 등과 같은 음성훈련 방법에 대한 항목에 우선순위를 선정하였다. 환자는 주로 치료실에서 실시한 치료활동을 가정 또는 치료실 이외의 장소에서도 훈련할 수 있도록 그림, 글, 영상 자료를 제공하는 항목을 우선순위로 선정하였지만 전문가는 환자의 훈련 내용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항목에 우선순위를 선정하였다.
사용자 만족도 평가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에 내원한 환자 중 기능적 음성장애로 진단되어 음성치료를 실시할 예정인 환자 5명(남성 2명, 여성 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환자의 평균 연령은 34.4세로 애플리케이션 작동에 어려움이 없는 환자를 선정하였다. 첫 음성치료를 실시할 때 애플리케이션의 소개 및 설치를 본 연구자와 함께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프로그램 기능은 훈련기록제공, 음성녹음파일, 영상제공, 음성분석, 설명글 제공, 설명그림 제공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애플리케이션 내 제공되는 음성치료 프로그램의 난이도에 대해 알아본 결과, 5점 만점 중 평균 4.6점으로 나타났다. 애플리케이션 내 제공되는 음성치료프로그램은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VAT를 집에서 쉽게 훈련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요약한 것으로 환자가 어려움 없이 따라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마켓유형별로 분류한 결과 건강 및 운동에 분류된 애플리케이션이 가장 많았으며 이는 주로 호흡훈련과 같은 신체적인 스트레칭에 대한 비율이 높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둘째, 음성치료 영역별로 분류한 결과 호흡에 분류된 애플리케이션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음도와 노래훈련 순으로 애플리케이션이 분포되어 있었다.
이는 환자들이 가정에서도 훈련할 수 있는 가정용 음성치료프로그램의 개발을 매우 필요로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실험에 사용한 홈 보이스 트레이너의 사용 희망을 물어본 결과 평균 4.8점으로 모두 사용할 의향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결과는 표 4와 같았다.
애플리케이션 내 제공되는 음성치료프로그램은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VAT를 집에서 쉽게 훈련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요약한 것으로 환자가 어려움 없이 따라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성치료 프로그램은 이완, 호흡, 발성, 발화 단계로 훈련할 수 있도록 나뉘어져 있어 반복 연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마켓유형별로 분류한 결과 건강 및 운동에 분류된 애플리케이션이 가장 많았으며, 안드로이드 48%(66개), iOS 52%(65개)가 해당하였다. 음성치료영역별로 분류한 결과 호흡에 분류된 애플리케이션이 가장 많았다.
사용자 수요조사 결과, 프로그램 내용은 발성훈련, 호흡훈련, 음성관리, 공명훈련, 억양훈련, 음성위생교육 순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기능은 영상 제공, 설명글 제공, 설명그림제공, 음성분석, 음성녹음파일, 훈련기록제공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애플리케이션의 사용하는데 편리한 지 묻는 항목에서는 평균 3.4점으로 나타났다. 환자에게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질문한 결과, 홈 버튼과 연계성 및 음성 기록 저장과 관련하여 개선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음성치료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은 13개에 불과하였으며 음성분석, 음도훈련, 강도훈련 등과 같은 음성치료를 위한 종합적인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개발이 부족한 실정이었다. 셋째, 활용유형별로 분류한 결과 개인교수형에 분류된 애플리케이션이 가장 많았다. 이는 훈련내용이 모델링을 제시한 후 환자의 모방을 유도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수요조사 결과, 프로그램 내용에서 환자는 주로 발성훈련, 호흡훈련 등과 같은 실질적으로 음성훈련을 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해 우선순위가 높았으며 음성위생교육, 음성관리 등과 같은 내용의 우선순위는 낮은 편이었다. 반면에 전문가는 음성위생교육, 음성관리 등과 같이 기본적인 음성위생법 및 환자가 가정에서 훈련하는 내용에 대하여 모니터링할 수 있는 항목의 우선순위가 높았다.
6점으로 나타났다. 애플리케이션 내 제공되는 음성치료프로그램은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VAT를 집에서 쉽게 훈련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요약한 것으로 환자가 어려움 없이 따라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성치료 프로그램은 이완, 호흡, 발성, 발화 단계로 훈련할 수 있도록 나뉘어져 있어 반복 연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성위생교육을 포함하여 3주 동안 8회기의 음성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치료 후 음향학적 평가, 공기역학적 평가, GRBAS 척도, 음성장애지수에서 유의한 개선이 나타났다. Tindall et al.
, 2018).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음성치료 프로그램 내용에서 실질적으로 발성훈련을 할 수 있는 치료기법도 중요하지만 환자의 이해도가 낮은 가장 기본적인 음성위생법 및 음성관리와 관련된 콘텐츠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전문가 수요조사 결과, 프로그램 내용은 음성관리, 발성훈련, 음성위생교육, 호흡훈련, 공명훈련, 말 속도 훈련, 억양훈련 순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기능은 훈련기록제공, 음성녹음파일, 영상제공, 음성분석, 설명글 제공, 설명그림 제공 순으로 나타났다.
국내 모바일 음성치료관련 모바일 콘텐츠는 마켓유형별, 치료영역별, 활용유형별로 분류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마켓유형별로 분류한 결과 건강 및 운동에 분류된 애플리케이션이 가장 많았으며 이는 주로 호흡훈련과 같은 신체적인 스트레칭에 대한 비율이 높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둘째, 음성치료 영역별로 분류한 결과 호흡에 분류된 애플리케이션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음도와 노래훈련 순으로 애플리케이션이 분포되어 있었다.
온라인 음성치료 프로그램에 사용된 홈 보이스 트레이너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설문지를 실시하였고 각 항목은 1점부터 5점까지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음성치료 프로그램이 음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묻는 항목에서 평균 4.4점으로 높게 평가되었다.
사용자 수요조사 결과, 프로그램 내용은 발성훈련, 호흡훈련, 음성관리, 공명훈련, 억양훈련, 음성위생교육 순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기능은 영상 제공, 설명글 제공, 설명그림제공, 음성분석, 음성녹음파일, 훈련기록제공 순으로 나타났다.
환자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 음성치료가 음성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으며, 향후 가정용 음성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개발과 업데이트에 대한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는 홈 보이스 트레이너에서 제공하는 음성치료프로그램의 난이도, 내용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 음성치료가 음성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으며, 향후 가정용 음성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개발과 업데이트에 대한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는 홈 보이스 트레이너에서 제공하는 음성치료프로그램의 난이도, 내용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Kim et al.
후속연구
또한 음석분석형 애플리케이션은 환자의 음성에 대한 시·청각 피드백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가정훈련과 연계하여 활용한다면 올바른 발성훈련을 실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추후 연구에서는 음성장애 환자에게 홈 보이스 트레이너를 사용한 임상 적용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음성치료관련 스마트 콘텐츠에 대한 개발 연구와 임상적용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애플리케이션은 휴대성과 접근성이 좋은 디지털 기술로 이를 활용한 음성치료 및 관리 프로그램은 환자가 치료실 이외에 상황에서도 꾸준한 연습을 독려할 뿐만 아니라, 음성 훈련 시 객관적인 자료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온·오프라인으로 환자의 음성의 개선 정도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음성치료에서 호흡훈련은 올바른 음성산출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훈련으로 임상현장에서 이미 개발된 호흡훈련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다면 효과적인 호흡훈련도구가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음석분석형 애플리케이션은 환자의 음성에 대한 시·청각 피드백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가정훈련과 연계하여 활용한다면 올바른 발성훈련을 실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음석분석형 애플리케이션은 환자의 음성에 대한 시·청각 피드백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가정훈련과 연계하여 활용한다면 올바른 발성훈련을 실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처럼 음도훈련형, 강도훈련형 등과 같은 음성치료의 특정 단계를 훈련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임상에 적절히 활용한다면 환자들에게 흥미유발과 환자의 가정훈련을 치료사가 모니터링하는 데 용이할 것으로 생각된다. 더불어 환자의 꾸준한 연습을 독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추후 연구에서는 음성장애 환자에게 홈 보이스 트레이너를 사용한 임상 적용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음성치료관련 스마트 콘텐츠에 대한 개발 연구와 임상적용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환자에게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질문한 결과, 홈 버튼과 연계성 및 음성 기록 저장과 관련하여 개선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향후 홈 보이스 트레이너 업데이트 시 이러한 점을 보완할 필요성이 있다.
반면에 홈 버튼 및 화면 간 연계성에 대한 부분과 같은 유저 인터페이스에 대한 부분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홈 보이스 트레이너와 같은 음성치료 프로그램을 개발 시 이러한 점을 보완한다면 더욱 완성도 있는 온라인기반 음성치료프로그램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성치료는 무엇인가?
음성치료는 환자의 음성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여 환자에게 적합한 음성을 산출할 수 있도록 음성습관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음성 산출 습관을 변화시키는 것은 환자의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것으로 환자의 꾸준한 노력과 연습이 없다면 음성을 개선시키는 데 어려움이 있다.
연구를 통해 확인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 중재의 효과는 무엇이 있는가?
이처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 중재가 언어발달장애, 신경 언어장애, 청각 장애 등 다양한 의사소통 장애영역에서 언어능력 개선에 긍정적인 결과가 있었다고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음성장애분야에서는 음성장애인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적용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교육 분야에서 디지털 기술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가정에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스피커,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홈 제어 시스템 등이 이용되고 있다. 특히 교육 분야에서는 교육과 기술을 접목시킨 에듀테크 기술이 주목받고 있으며 디지털 교과서,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학습관리 등이 활발하게 개발 및 활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24)
Choi, S. H., & Choi, C. H. (2013). The characteristics of voice handicap index and vocal misuse and overuse in female elementary teachers. Phonetics and Speech Science, 5(4), 53-61.
Fu, S., Theodoros, D. G., & Ward, E. C. (2015). Delivery of intensive voice therapy for vocal fold nodules via telepractice: A pilot feasibility and efficacy study. Journal of Voice, 29(6), 696-706.
Go, G., Kwon, Y., Noh, H., Song, K., & Choi, Y. (2017). The effects of speech-language therapy using a smartphone application to improve language ability in patients with aphasia.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26(4), 1-10.
Hosoya, M., Kobayashi, R., Ishii, T., Senarita, M., Kuroda, H., Misawa, H., Tanaka, F., ... & Tsunoda, K. (2018). Vocal hygiene education program reduces surgical interventions for benign vocal fold lesion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The Laryngoscope, 128(11), 2593-2599.
Howell, S., Tripoliti, E., & Pring, T. (2009). Delivering the Lee Silverman Voice Treatment (LSVT) by web camera: A feasibility study. The Journal of Language & Communication Disorders, 44(3), 287-300.
Jang, K. (2018). The effect of a case marker intervention study on case marker (grammar morpheme) expression and spoken length of children with specific language disorders in preschool age by using smartphone application based on IoT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Jeong, P. Y. (2014). Speech-language therapy using apps for a student with cerebral palsy. AAC Research & Practice, 2(1), 119-126.
Kim, J. S., & Choi, S. H. (2018). Voice problems and self-care practice for vocal health: Current status of Korean speech-language pathologist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3(2), 414-424.
Kim, J., Kim, Y., Park, J., Ban, M., Choi, Y. H., Nam, Y., Jung, B. K., & Park, J. W. (2017, Febrary). Evaluation of a smartphone application on vocal rehabilitation in patients with vocal nodules. Proceedings of 7th KIEE (pp. 23-25).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2017). 2017 Share of audience survey. Retrieved from https://kcc.go.kr/
Lee, J. Y., Kim, Y. K., You, H. C., & Ko, B. W. (2015b). An analysis of parents' and experts' needs for smart content for speech and language therapy support for people with speech disorders.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24(4), 171-182.
Lee, M. (2017). Effects of language intervention using application based on augmented reality for verbal expressions of language delayed children (Master's thesis), Honam University, Korea.
Lee, Y., & Lee, S. (2017). Effect of smartphone applications for aural habilitation in cochlear implanted children: Improvement for auditory memory skills. Audiology and Speech Research, 13(2), 176-192.
Lee, Y., Lee, S., & Sung, M. (2015a). Analysis of mobile application trends for speech and language therapy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Korea. Phonetics and Speech Science, 7(3), 153-163.
Manfredi, C., Lebacq, J., Cantarella, G., Schoentgen, J., Orlandi, S., Bandini, A., & DeJonckere, P. H. (2017). Smartphones offer new opportunities in clinical voice research. Journal of Voice, 31(1), 111.e1-111.e7.
Mehta, D. D., Van Stan, J. H., Zanartu, M., Ghassemi, M., Guttag, J. V., Espinoza, V. M., Cortes, J. P., ... & Hillman, R. E. (2015). Using ambulatory voice monitoring to investigate common voice disorders: Research update. Frontiers in Bioengineering and Biotechnology, 3, 155.
Mehta, D. D., Zanartu, M., Van Stan, J. H., Feng, S. W., Cheyne, H. A., & Hillman, R. E. (2013, May). Smartphone-based detection of voice disorders by long-term monitoring of neck acceleration features. Proceedings of the 2013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Body Sensor Networks (pp. 1-6).
Shin, M., Park, E., Hong, K. H., Lee, J., & Park, H. (2018). A usability testing of a hybrid mobile reading game for children with reading disabilitie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Society, 18(1), 314-326.
Song, Y. K., & Sim, H. S. (1999). Treatment efficacy of group vocal hygiene education for middle school teachers: Acoustical analysis of voice and self-evaluation of vocal fatigue before and after the education.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4(1), 1-22.
Tindall, L. R., Huebner, R. A., Stemple, J. C., & Kleinert, H. L. (2008). Videophone-delivered voice therapy: A comparative analysis of outcomes to traditional delivery for adults with Parkinson's disease. Telemedicine and e-Health, 14(10), 1070-1077.
Van Leer, E., Pfister, R. C., & Zhou, X. (2017). An iOS-based cepstral peak prominence application: Feasibility for patient practice of resonant voice. Journal of Voice, 31(1), 131.e9-131.e16.
Verde, L., De Pietro, G., Veltri, P., & Sannino, G. (2015, June). An m-health system for the estimation of voice disorders. Proceedings of the 2015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 Expo Workshops (pp. 1-6).
Yoo, J. Y., & Lee, H. N. (2018). A case study on vocal aerobic treatment voice therapy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classical singers.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22(1), 157-168.
Yun, Y. S., Kim, S. W., Hwan, P. J., Baek, C. H., Jeong, H. S., & Son, Y. I. (2006). Effect of vocal hygiene education in the patients with vocal polyp. Korean Journal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49(7), 728-73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