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NS 프로슈머활동 특성과 관계품질이 이용자만족과 충성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NS Prosumer Activity Characteristics and Relationship Quality on Us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tention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7 no.1, 2019년, pp.125 - 138  

권도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  조철호 (대구한의대학교 보건치료대학 의료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resent research was designed to explore a causal relationship among SNS prosumer characteristics, relationship quality, us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tention, and we intended to explore mediating role of relationship quality in the causal relationship. Methods: As survey tool, quest...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SNS에서 프로슈머활동의 특성을 발견하고 이를 이용자 충성의도와 연계해 실증적으로 다룬 연구는 없다. 또한 SNS 이용자가 장기적인 충성의도를 갖는데 필요한 관계품질(신뢰와 관계몰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과관계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 알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차별성과 희소성을 가진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이용자 측면에서 SNS사이트의 프로슈머활동 특성의 구성요소를 발견하고, 둘째, 프로슈머활동 특성, 이용자만족, 관계품질, 충성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 관계품질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기업과 사이트 운영자는 SNS사이트에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하는 프로슈머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활성화시켜야 한다. 본 연구는 관광정보 관련 SNS 이용자를 대상으로 정보제공 및 상호작용과 관련한 프로슈머활동 특성을 실증적으로 다루었으며, 이용자만족, 관계품질, 충성의도와 연결하는 인과관계와 관계품질의 매개적 역할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관계품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SNS 프로슈머활동 특성과 충성의도 간의 인과관계에서 관계품질의 매개적 역할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Baron and Kenny(1986)가 제안한 분석방법과 추가로 Sobel test를 수행하였다.
  • 몰입은 관계대상의 장래 안위까지도 고려하는 심리적 애착상태로(Garbarino and Johnson, 1999), 자발성과 강제성, 비용과 이익이라는 상충적 성격을 동시 내포한다. 본 연구에서는 몰입을 이용자의 SNS 사이트에 대한 관계적 노력을 강조하는 차원으로 관계몰입으로 명명하고, 이용하는 SNS사이트의 현재와 미래를 고려하는 심리적 애착상태로 정의한다.
  •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성의 개념은 Steuer(1992), Hoffman & Novak(1996), Rafaeli(1988), Ha & James(1998)의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인터넷 미디어에서 이용자가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정보욕구에 대한 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정보교환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정보교환 행위라고 정의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이용자 측면에서 SNS사이트의 프로슈머활동 특성의 구성요소를 발견하고, 둘째, 프로슈머활동 특성, 이용자만족, 관계품질, 충성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 관계품질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5. 관계품질은 충성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이용자만족은 관계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이용자만족은 충성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몰입이 관계마케팅의 핵심변수로 고려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몰입은 어떤 조직이나 개인이 교환파트너와의 교환관계에서 얼마나 깊이 참여하고 또 그 관계를 오래 지속시키려고 하는가의 정도를 말하며, 소비자와의 관계마케팅을 추구하는 모든 기업의 관심대상으로 신뢰와 함께 관계마케팅의 핵심변수로 고려되어져 왔다(Park and Cho, 2016). 이는 몰입이 미래에 대한 가치가 부여된 관계를 유지하려는 의도와 관련이 되어있기 때문이다. 몰입은 관계대상의 장래 안위까지도 고려하는 심리적 애착상태로(Garbarino and Johnson, 1999), 자발성과 강제성, 비용과 이익이라는 상충적 성격을 동시 내포한다.
SNS가 지원하는 분야는 무엇인가? SNS는 기업의 고객관계의 증진과 유지수단으로서 활용된다. SNS는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 간의 사회적 관계형성을 지원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맥 관리, 정보와 콘텐츠 생산 및 공유, 네트워크 활용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리고 SNS는 기본적으로 개인 프로필 생성, 타인들과 특정 관계를 맺는 네트워킹, 그리고 네트워크를 통해서 타인들과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세 가지 기능을 가진다(Ellison, 2007).
SNS란? SNS(social network service)는 개인이 온라인 공간에 프로파일을 작성하고, 다른 이용자들과의 연계를 통해서 콘텐츠 공유 및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사회적 미디어(social media)서비스를 총칭하는 것으로 온라인상에서 개인 간의 정보유통과 사교활동에 기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SNS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heung, Christy M. K., Matthew K. O. Lee, and Zach W. Y. Lee. 2013. "Understanding the Continuance Intention of Knowledge Sharing in Online Communities of Practice through the Post-Knowledge-Sharing Evaluation Processe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64(7):1357-1374. 

  2. Cho, Chulho & Jaehoon Hyun. 2016. "What e-SERVPERF in Recruiting Websites Does Affect Users'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in Korea?" Total Quality Management & Business Excellence, Published online: 29 May 2016. 

  3. Cho, Chulho. 2012. "A Study on Web Service Quality and Role of Relationship Quality of Job Information Sit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40(2):219-230. 

  4. Dunne, A., Lawlor, M., and Rowley, J. 2010. "Young People's Use of Online Social Networking Sites: A Uses and Gratification Perspective." Journal of Research in Interactive Marketing 4(1):46-58. 

  5. Ellison, N. B. 2007.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3(1):210-230. 

  6. Garbarino, E. and Johnson, M. S. 1999. "The Different Roles of Satisfaction, Trust, and Commitment in Custom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63(2):70-87. 

  7. Girme, Yuthika U., Nickola C. Overall, and Sivailele Faingataa. 2014. " "Date Nights" Take Two: The Maintenance Function of Shared Relationship Activities." Personal Relationships 21:125-149. 

  8. Ha, L., and James, E. L. 1998. "Interactivity Reexamined: A Baseline Analysis of Early Business Web Site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42(4):454-474. 

  9. Han, Yoonwon. 2011. "A Study on Operation Strategy of Customer Monitor and Panel System by Using Prosumer Marketing."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Seoul. 

  10. Hoffman, D. L., and Novak, T. P. 1995. "Marketing in Hi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60(3):50-68. 

  11. Houston, S. 2004. Overture to the First Writing. In: Houston, S.(Ed.), The First Writing: Script Invention as History and Process.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3-15. 

  12. Kim, Taekyung, and Cho, Chulho. 2015. "An Effect of SNS Tourism Information Service Quality on Us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Valu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43(2):185-200. 

  13. Klousis, S. 2002. "Interactivity: A Concept Explication." New Media & Society 4(3):355-383. 

  14. Lee, C., and Ma, L. 2012. "News Sharing in Social Media: The Effects of Gratification and Prior Experienc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8(2):331-339. 

  15. Liu, C. and Arnett, K. P. 2000. "Exploring the Factors Associated with Web Site Success in the Context of Electronic Commerce." Information and Management 38(1):23-33. 

  16. McKinney, Vicki, Kanghyun Yoon, and Fatemeh Zahedi. 2002. "The Measurement of Web-Customer Satisfaction: An Expectation and Disconfirmation Approach."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13(3):296-315. 

  17. Mcwilliam, G. 2000. "Building Stronger Brands Through Online Communities." MIT Sloan Management Review 41(3):43-54. 

  18. Newhagen, J. E., Cordes, J. W., and Levy, M. R. 1995. "Nightly@nbc.com: Audience scope and the perception of interactivity in viewer mail on the internet." Journal of communication 45(3):164-175. 

  19. Novak, T. P., D. L. Hoffman, and Y. F. Yung. 2002. "Measuring the Customer Experience in Online Environments: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Marketing Science 19:22-42. 

  20. Oliver, R. L. 1993. A Conception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Service Satisfaction: Compatible Goals, Different Concept, in Advance in Services Marketing and Management: Research and Practice, 2. Tersa A. Swartz, David E. Bowen, and Stephen W. Brown, eds. Greenwich, CT: JAI Press. 

  21. Park, Sunwoo, and Cho, Chulho. 2016. "An Effect of SNS Performance and Art Information Service Quality on Initial Trust and Prosumer Activity: Focusing on Dance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44(1):199-214. 

  22. Price, L, L., Arnould, E, J., and Tierney, P. 1995. "Going to Extremes: Managing Service Encounters and Assessing Provider Performance." Journal of marketing 59(2):83-97. 

  23. Rafaeli, S. 1988. "Interactivity: From New Medial to Communication." In R. P. Sage. Annual Review of Communication Research Advancing Communication Science Merging Mass and Interpersonal Processes 16:110-134. Newbury Park, CA: Sage. 

  24. Richard, M. O., and R. Chandra. 2005. "A Model of Consumer Web Navigational Behavior: Conceptual Development and Applica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8:1019-1029. 

  25. Steuer, J. 1992. "Defining Virtual Reality: Dimensions Determining Telepresence." Journal of Communication 42(4):73-93. 

  26. Sundararajan, A. 2007. "Local network effects and complex network structure." New York University, Leonard N. Stern School of Business. 

  27. Toffler, Alvin. 1980. The Third Wave. BANTAM. 

  28. Verhoef, P. C., Philip, H. F., and Janny, C. H. 2002. "The effect of Relational Constructs on Customer Referrals and Number of Services Purchased from a Multiservice Provider: Does Age of Relationship Matter?"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0(3):202-216. 

  29. Wu, J. J., and Y. S. Chang. 2005. "Towards Understanding Members' Interactivity, Trust, and Flow in Online Travel Community."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105:937-954. 

  30. Zang. G. N. and Park, U. J. 2000. "Factors Influencing the Reliability of Electronic Commerce." Korean Institution of Industrial Engineers Conference:641-64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