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픈 사이언스 시대에 대비한 대학도서관의 새로운 학술커뮤니케이션 지원 서비스
University Library's New Research Support Service Focusing on Scholarly Communication in Open Science Era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6 no.1 = no.111, 2019년, pp.7 - 30  

김순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사회과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공공 연구기금을 지원받아 산출된 연구 성과물을 온라인상에 디지털 형태로 공개하여 이용자가 보다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오픈 사이언스 프로젝트가 해외에서 활발히 진행되면서, 미국 대학도서관에서는 이에 부응하는 연구지원 서비스에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OECD가 제시하는 오픈 사이언스 프로젝트 3대 이행 수단 중에서 '역량강화'는 도서관의 연구지원 서비스를 통해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술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미국 13개 유수 대학도서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연구지원 서비스 정책에 대해 최근 문헌과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기반으로 미국 대학도서관의 연구지원 모범 서비스 사례를 소개하고 국내 19개 연구중심대학의 도서관 홈페이지와 관련 이해 당사자들의 의견을 분석하였다. 국내 대학도서관은 미국 대학도서관과 비교했을 때 오픈액세스나 연구 데이터관리 등에 대한 서비스 개발 경험과 전문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대학도서관의 우수 사례를 기반으로 국내 대학도서관의 학술커뮤니케이션 관련 연구지원 서비스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대학도서관에서 오픈 사이언스 시대에 필요한 연구지원 서비스 계획 수립 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연구지원 서비스를 도입하여 국내 연구자들의 연구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en Science Project, which enables users to access and utilize public research results in a digital format, is being actively promoted overseas, and American university libraries are interested in research support service. Among the three OECD implementation measures, 'capacity building' can be eff...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19)

  1. Kim, Soon, Lee, Bo-Ram, Kim, Hwan-Min, & Kim, Hye-Sun (2017). Science and technology research support service trends for ope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4(3), 229-249. http://dx.doi.org/10.3743/KOSIM.2017.34.3.229 

  2. Kim, Jihyun (2018). A content analysis of research data management training programs at the university libraries in North America: Focusing on data literacy competenc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5(4), 7-36. http://dx.doi.org/10.3743/KOSIM.2018.35.4.007 

  3. Noh, Younghee (2016). A study on librarians' perception about the changing role of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3(2), 227-256. http://dx.doi.org/10.3743/KOSIM.2016.33.2.227 

  4. Shin, Eun-Ja (2015). An analysis on trends and tasks of open data policy in the digital er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2(3), 49-68. https://doi.org/10.3743/kosim.2015.32.3.049 

  5. Shim, Won-Sik (2016). A case study of U.S. academic libraries' research data support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0(4), 311-332. https://doi.org/10.4275/kslis.2016.50.4.311 

  6.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2013). World class university (WCU) statistics, Retrieved from http://www.nrf.re.kr/biz/info/notice/view?nts_no44046&biz_no40&search_type&search_keyword&page 

  7. Association of College & Research Libraries (2003). Principles and strategies for the reform of scholarly communication. 1, Retrieved from https://www.arl.org/focus-areas/scholarly-communication#.XIN6qyIzb3g 

  8. Auckland, M. (2012). Re-skilling for research: An investigation into the role and skills of subject and liaison librarians required to effectively support the evolving information needs of researchers [report]. Research Libraries UK. Retrieved from http://hdl.voced.edu.au/10707/204093. 

  9. Bladek, M. (2014). Bibilometrics services and the academic library: Meeting the emerging needs of the campus community. College & Undergraduate Libraries, 21(3-4), 330-344. https://doi.org/10.1080/10691316.2014.929066 

  10. Charbonneau, D. H., & Priehs, M. (2014). Copyright awareness, partnerships, and training issues in academic libraries.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40(3-4), 228-233. https://doi.org/10.1016/j.acalib.2014.03.009 

  11. Fecher, B., & Friesike, S. (2014). Open science: One term, five schools of thought. Opening Science, New York, NY: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https://doi.org/10.1007/978-3-319-00026-8_2 

  12. Fruin, C. (2017). Organization and delivery of scholarly communication services by academic and research libraries in the United Kingdom: Observations from across the pond. Journal of Librarianship and Scholarly Communication, 5(General Issue), eP2157. https://doi.org/10.7710/2162-3309.2157 

  13. Herther, N. K. (2009). Research evaluation and citation analysis: key issues and implications. The Electronic Library, 27(3), 361-375. https://doi.org/10.1108/02640470910966835 

  14. Macdonald, S., & Martinez-Uribe, L. (2010). Collaboration to data curation: Harnessing institutional expertise. New Review of Academic Librarianship, 16(S1), 4-16. http://dx.doi.org/10.1080/13614533.2010.505823 

  15. Oakleaf, M. (2010). The value of academic libraries. Association of College & Research Libraries, Chicago. Retrieved from http://old.libraryassessment.org/bm-doc/Bowlby_Raynna_2012.pdf 

  16. Priem, J., Taraborelli, D., Groth, P., & Neylon, C. (2010). Altmetrics: a manifesto, 26 October 2010. Retrieved from http://altmetrics.org/manifesto 

  17. Roemer, R. C., & Borchardt, R. (2013). Institutional altmetrics and academic libraries. Information Standards Quarterly, 25(2), 14-19. 

  18. Suiter, A. M., & Moulaison, H. L. (2015). Supporting scholars: An analysis of academic library websites' documentation on metrics and impact.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41(6), 814-820. https://doi.org/10.1016/j.acalib.2015.09.004 

  19. Thomas, W. J. (2013). The structure of scholarly communication within academic libraries. Serials Review, 39, 167.171. http://dx.doi.org/10.1016/j.serrev.2013.07.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