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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개정 초등교육과정에 나타난 다문화요소분석
Analysis of Multicultural Elements in the 2015 Revised Elementary Curriculum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2 no.3, 2019년, pp.403 - 416  

강현주 (Dept. of English.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정세리 (Dept. of Multicultural Education.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analyze multicultural elements and propose measures to strengthen them in the 2009and the 2015 school curriculum. Based on Kim Cheong-ha (2015), the multi-cultural guidance elements and Bennett (2003:32-35) the target system and Choi Moo-sung and Kim Soon-ja (2009)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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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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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핵심역량’, ‘학교 편성·운영’을 대상으로 하여 다문화 사회에 맞는 다문화 교육이 시행되는지 파악하기 위해 현재 교육과정 총론의 다문화 요소의 구성을 파악하고 다문화 요소 강화 방안을 제안하기 위하여 2009 초등교육과정과 2015 개정 초등교육과정에 나타난 다문화 요소를 파악하고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2009 초등교육과정과 2015 개정 초등교육과정을 다문화 요소로 비교 분석하여 국가적인 다문화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다문화 요소 강화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2009 초등교육과정과 2015 개정 초등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핵심역량, 학교 편성 및 운영에 나타난 다문화 요소를 분석한다.
  • 우리 사회에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다양한 삶의 방식, 양식 형식 등을 이해하고 존중돼야 하며 문화상호 공존을 위해 문화 간 차이에서 미치는 자아정체성에 대해 자국의 문화가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요소보다는 전반적으로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문화 부분을 단편적으로 다루며 다양한 요인들이 자존감 형성의 중요하며 자아정체성 확립에 대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2009 초등교육과정 2015 개정초등교육과정에 나타난 다문화 요소를 4가지 영역으로 ‘문화적 다양성’, ‘인정 및 관용’, ‘공동체 의식’, ‘자아정체성의 분석들로 재구성하여 분석한다. 이에 따라서 본 연구는 2009 초등교육과정과 2015 개정 초등교육과정에 나타난 다문화 요소를 비교하여 분석하고 다문화 요소 강화를 위한 방안을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추구하는 인간상’을 분석한 결과 ‘문화적 다양성 영역’ 1개, ‘인정 및 관용영역’ 0개, ‘공동체 의식영역’ 2개, ‘자아정체성 영역’ 1개로 분석하였다. 따라서 우리 문화에 대한 정체성 교육과 함께,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타문화에 대해 수용하는 자세와 공동체 의식을 배움의 궁극적 목적으로 정하고 앞으로의 공동체에 융화되는 인재를 추구하는 인간상을 내세우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 ‘교과 편제와 시간 배당’은 학생의 기초학습 능력향상 차원에서 한글 교육을 강화를 위해 유치원 누리과정과 연계성을 강화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1~2학년의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과에 생활 도구의 활용, 자연 탐구 활동 및 신체 활동을 강조함으로써 학생의 발달 단계 특성을 이용하여 몸으로 익히는 활동을 강화하여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탐구하고 몸을 움직여 타인과의 상호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한글 능력이 부족한 다문화 학생이 발달 단계 특성을 이용하여 몸으로 익히고 탐구하는 활동을 하면 앉아서 공부하는 것 보다 학습의 내용을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으며 친구들과 말과 함께 몸으로 상호활동을 하는 것이므로 공동체 의식역량이다.
  • 본 연구는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핵심역량’, ‘학교 편성·운영’을 대상으로 하여 다문화 사회에 맞는 다문화 교육이 시행되는지 파악하기 위해 현재 교육과정 총론의 다문화 요소의 구성을 파악하고 다문화 요소 강화 방안을 제안하기 위하여 2009 초등교육과정과 2015 개정 초등교육과정에 나타난 다문화 요소를 파악하고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우리 사회에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다양한 삶의 방식, 양식 형식 등을 이해하고 존중돼야 하며 문화상호 공존을 위해 문화 간 차이에서 미치는 자아정체성에 대해 자국의 문화가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요소보다는 전반적으로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문화 부분을 단편적으로 다루며 다양한 요인들이 자존감 형성의 중요하며 자아정체성 확립에 대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2009 초등교육과정 2015 개정초등교육과정에 나타난 다문화 요소를 4가지 영역으로 ‘문화적 다양성’, ‘인정 및 관용’, ‘공동체 의식’, ‘자아정체성의 분석들로 재구성하여 분석한다. 이에 따라서 본 연구는 2009 초등교육과정과 2015 개정 초등교육과정에 나타난 다문화 요소를 비교하여 분석하고 다문화 요소 강화를 위한 방안을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지식정보처리 역량은 생활 속의 안전사항들을 이해하여 사고 발생 시 활용하여 자신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이므로‘자아정체성 영역’이다. 자신의 주변의 위험 종류와 위험을 예방 방법을 알아야 하며 위험에 직면했을 때 스스로 대처하는 방법과 피해를 최소화하는 능력을 길러 안전한 습관을 생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다문화 학생들이 한국어가 부족하여 사회와 의사소통하기 어려우며 위험을 예방하는 방법과 사고 발생 시 대처하는 방법이 한국의 문화와 다른 경우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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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ennett이 제시한 다문화 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다문화 교육의 목표에 대해서는 다문화 교육에 대한 개념 및 정의만큼 다양한 학자들의 견해가 있다. Bennett(2003)는 다문화 교육을 지구촌교육과 연계하여 교육목표를 제시하였는데, 다양한 문화가 상호 공존하기 위해 문화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문화 간의 차이로 차별하지 않아야 하며, 다양한 집단의 유산에 대해 다양한 관점으로 이해해야 한다. 또한, 서로 다른 문화의 사람들이 상호작용이 되어야 하며, 지구촌 사람들이 상호연결 되어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인간과 지구의 미래를 위협하는 문제를 함께 협력하여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다문화 교육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다문화 교육의 목표와 다문화 교육의 내용이 제대로 구성되어야 올바른 다문화 교육이 실시된다고 판단된다.
문화 간의 상호이해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그리고 상호 간의 문화이해방법은 자신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이루어진다. 즉 내가 소유하는 문화가 다양한 문화적 교류의 결과물이라는 것을 인식할 때 다른 문화에 있는 사람들의 문화도 이해될 수 있게 되는 것이다(김선미, 김영순2008:25 재인용).
프랑스에서 정의하는 다문화 교육은? 이민경(2008)은 프랑스에서의 다문화 교육을 문화적 다양성이 존재하는 현실적 상황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이러한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태도에 대한 학습으로 정의된다.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문화(multicultural)’라는 용어 대신 프랑스에서는 ‘Education Interculturelle’이 일반적이라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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