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2 no.3, 2019년, pp.403 - 416
강현주 (Dept. of English.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정세리 (Dept. of Multicultural Education.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analyze multicultural elements and propose measures to strengthen them in the 2009and the 2015 school curriculum. Based on Kim Cheong-ha (2015), the multi-cultural guidance elements and Bennett (2003:32-35) the target system and Choi Moo-sung and Kim Soon-ja (2009) 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Bennett이 제시한 다문화 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다문화 교육의 목표에 대해서는 다문화 교육에 대한 개념 및 정의만큼 다양한 학자들의 견해가 있다. Bennett(2003)는 다문화 교육을 지구촌교육과 연계하여 교육목표를 제시하였는데, 다양한 문화가 상호 공존하기 위해 문화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문화 간의 차이로 차별하지 않아야 하며, 다양한 집단의 유산에 대해 다양한 관점으로 이해해야 한다. 또한, 서로 다른 문화의 사람들이 상호작용이 되어야 하며, 지구촌 사람들이 상호연결 되어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인간과 지구의 미래를 위협하는 문제를 함께 협력하여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다문화 교육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다문화 교육의 목표와 다문화 교육의 내용이 제대로 구성되어야 올바른 다문화 교육이 실시된다고 판단된다. | |
문화 간의 상호이해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그리고 상호 간의 문화이해방법은 자신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이루어진다. 즉 내가 소유하는 문화가 다양한 문화적 교류의 결과물이라는 것을 인식할 때 다른 문화에 있는 사람들의 문화도 이해될 수 있게 되는 것이다(김선미, 김영순2008:25 재인용). | |
프랑스에서 정의하는 다문화 교육은? | 이민경(2008)은 프랑스에서의 다문화 교육을 문화적 다양성이 존재하는 현실적 상황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이러한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태도에 대한 학습으로 정의된다.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문화(multicultural)’라는 용어 대신 프랑스에서는 ‘Education Interculturelle’이 일반적이라고 주장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