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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심도 개착터널의 대체공법으로서 급속 카린시안 공법(RCM) 적용 사례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35 no.2, 2019년, pp.26 - 38  

신영완 (하경엔지니어링) ,  문경선 (하경엔지니어링) ,  박영만 (대림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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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OO터널에 대해 터널 안정성이 확보되고 공사기간 단축 및 민원 발생 최소화가 가능하며, 시공성 및 경제성이 우수한 굴착공법 선정이 필요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체공법을 중점적으로 검토하였다
  • 후)본고에서는">본 고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개발된 급속 카린시안 공법(Rapid Carinthian cut-and-cover tunnelling Method, 급속 반개착 터널공법)의 적용사례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 후)본절에서는">본 절에서는 급속 반개착 공법의 강지보+숏크리트 아치구조물 시공 후 되메움 시 OO터널 안정성이 충분 히 확보될 수 있도록 강지보(H-형 강지보)의 적정 규격 및 기초부 보강 형식을 검토하였다. 강지보의 설치 간격은 철도터널인 OO터널 저토피 구간 중 가시설 설치 후 개착터널 공법이 적용 계획된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제O공구 노반신설 기타공사 OO터널 굴착공법을 급속 카린시안공법(RCM, Rapid Carinthian cut– and-cover tunnelling Method)으로 변경 설계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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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린시안 터널 굴착 공법이란 무엇인가? 또한 최근 들어 NATM 또는 개착식 터널의 적용이 곤란한 저토피 및 갱구부 구간에 대한 카린시안(반개착) 터널굴착 공법 적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카린시안 터널 굴착 공법은 터널 굴착부 상부 지반조건이 불량 한 저토피 및 성토지반 등의 NATM 굴착 시 지반의 아칭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와 같은 지반조건에서의 상부지반 일부를 굴착하여 현장에 적합한 형상(아치형 또는 슬래브 형 등)의 콘크리트 구조물로 원지반과 결속 시공한 다음 굴착부를 되메움하고 터널내부를 굴착하는 방법으로 터널 굴착 시 아칭효과를 발휘하여 상부토압 감소 및 하중 분산이 가능하고 개착터널에 비해 원지반 훼손면적 축소와 시공성이 우수한 공법이다.
OO터널 굴착공법을 급속 카린시안공법으로 변경한 이유는? OO터널을 전통적인 방식의 가시설 설치 후 개착터널 공법으로 시공할 경우 공사기간이 길고, 공사기간 동 안 OO마을 및 OO축협 한우프라자 진입로와의 시공간섭이 발생됨에 따라, 극심한 공사 중 민원이 예상되었다. 또한, 공사 전용지 매입 등 협의가 지연되어 계획공기보다 약 6개월 이상 착공이 늦어지고 있었고, 조기개통 요구로 OO터널 공사기간 단축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카린시안 터널 굴착 공법의 장점은? 또한 최근 들어 NATM 또는 개착식 터널의 적용이 곤란한 저토피 및 갱구부 구간에 대한 카린시안(반개착) 터널굴착 공법 적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카린시안 터널 굴착 공법은 터널 굴착부 상부 지반조건이 불량 한 저토피 및 성토지반 등의 NATM 굴착 시 지반의 아칭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와 같은 지반조건에서의 상부지반 일부를 굴착하여 현장에 적합한 형상(아치형 또는 슬래브 형 등)의 콘크리트 구조물로 원지반과 결속 시공한 다음 굴착부를 되메움하고 터널내부를 굴착하는 방법으로 터널 굴착 시 아칭효과를 발휘하여 상부토압 감소 및 하중 분산이 가능하고 개착터널에 비해 원지반 훼손면적 축소와 시공성이 우수한 공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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