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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 소비자의 미용실 이용 실태와 서비스 품질이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and Service Quality of Men's Consumers' Use of Hairdressing Roo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6 no.1, 2019년, pp.90 - 101  

리순화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유선희 (연성대학교 뷰티스타일리스트과) ,  정다운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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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남성 시술자를 통해 관리 받은 남성 고객을 대상으로 일반 미용실과 남성 미용실에 대한 이용 실태 비교와 서비스 품질 인식이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총 405명의 설문지를 분석 자료로 사용 하였으며, 측정 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주성 분석을 이용하였다. 서비스 품질 인식의 하위요인으로는 전문성, 친화성, 신뢰성, 지속성을 도출하였고, 만족도 및 충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일반 미용실과 남성 전문 미용실의 헤어 관여도, 서비스 품질 인식, 만족도 및 충성도에 대한 차이가 확인되었으며, 서비스 품질 인식의 하위요인별 전문성, 친화성, 신뢰성, 지속성은 만족도, 충성도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확인되었다(p<0.01). 또한, 남성 전문 미용실은 서비스 품질 인식이 만족도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충성도에 정(+)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남성들의 뷰티 시장에 중요한 마케팅 기초 자료로써 활용 가능성이 있음이 사료되어 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nted to compare the use status of general beauty salons and men's hair salons for male customers managed by male practitioners and to check the impact of service quality awareness on satisfaction and loyalty. A total of 405 people were used as analysis materials. Principle Component Anal...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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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성 시술자를 통해 관리받은 남성 고객을 대상으로 일반 미용실과 남성 전문 미용실 선택 이용에 따른 미용실 이용실 태를 비교하고 서비스 품질 인식, 만족도와 충성도에 차이를 비교하였다. 서비스 품질 인식의 하 위요인을 구성한 후 그 하위요인이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남성 전문 미용 실의 성장에 발 맞춰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서비스 품질의 향상을 위한 남성 뷰티 시장 의 마케팅 기초 자료로써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남성 전문 미용실의 서비스 품질 만족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서비스 품질 인식을 독립변수로, 충성도를 종속 변수 로 하여 단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조사한 결과를 Table 12에 나타내었다. 분석한 결과, △R2 값이 0.
  • 본 연구는 남성 전문 미용실의 서비스 품질 인식 하위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서비스 품질 인식을 독립변수로, 만족도를 종속 변수로 하여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조사한 결과를 Table 10에 나타내었다. 분석한 결과, △R2 값이 0.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성 시술자를 통해 관리받은 남성 고객을 대상으로 일반 미용실과 남성 전문 미용실 선택 이용에 따른 미용실 이용실 태를 비교하고 서비스 품질 인식, 만족도와 충성도에 차이를 비교하였다. 서비스 품질 인식의 하 위요인을 구성한 후 그 하위요인이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남성 전문 미용 실의 성장에 발 맞춰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서비스 품질의 향상을 위한 남성 뷰티 시장 의 마케팅 기초 자료로써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3. 남성 전문 미용실의 서비스 품질 인식 하위요인이 만족도,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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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성 전문 미용실은 무엇인가? 남성 전문 미용실은 유럽식의 고급 이발소에서 유래된 것으로써 우리나라에서는 과거 남성 미용실인 블루클럽이 저렴한 가격으로 커트만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다. 최근 남성 전용 미용실은 일반 미용실과 다르게 남성들의 개개인의 특징과 장점을 살려 헤어 스타일링부터 패션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공간이다.
최근 다양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미용과 관련된 남성들의 소비성향은 어떻게 변하였는 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강남이나 홍대 등의 젊은 층의 유동 인구가 많은 곳에 위치하였지만, 최근 많은 지역에서도 남성 전문 미용실을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1]. 최근 다양한 사회적 변화와 더불어 주로 여성들에게서 이루어진 미용과 관련한 소비 성향이 남성들에게로 소비 성향이 변화함에 따라 남성들을 위한 상품을 제작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남성들을 위한 공간으로까지 사업의 유형이 확장되고 있다. 특히 여성 위주의 미용실이 아닌 남성 전용 미용실로써, 남성 전문 미용실을 찾는 남성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2].
본 연구 대상자들의 헤어 관리에 대한 관여도를 분석한 결과는? 본 연구 대상자들이 헤어에 대한 중요성이나 관심도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하여 헤어 관리에 대한 관여도를 조사한 결과를 Table 4에 나타내었다. 분석한 결과, 모발 손상에 신경 쓰는 정도 가(M=2.98, SD=1.18) 낮게 나타나 남성들은 여성에 비해 짧은 헤어 스타일을 유지하며, 모발을 주기적으로 커트함으로써 모발 손상에 대한 관여 도가 낮은 것으로 사료되어 진다. 모발 손상을 제외한 기타 항목 모두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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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E. K. Lee, "A Study on Utilization of the male professional beauty salon and Satisfaction", Eulji University, (2016). 

  2. J. H. Son, "A Study on the Dissatisfaction with Hair Shop and the Intention to Use barbershop of Men in Their 20s-30s in Daegy", Kyungil University, (2017). 

  3. D. H. Jung, "The Role of Perceived Justice on Positive Emotional Responses and Service Recovery Satisfaction in the Beauty Shop: The Interaction Effects of Involvement Level", J. of Marketing Studies, Vol.17, No.1 pp. 55-85, (2009). 

  4. J. H. Lim, S. O. Seo, H. J. Kim, E. J. Park, "A Study on Men Consumer's Beauty Behaviors", J. of Beauty Art Management, Vol.4, No.3 pp. 156-168, (2010). 

  5. Y. M. Jin, "The Actual Uses of Barbershops or Beauty Salons and the Influence of the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Seokyeong University, (2010). 

  6. E. J. Jeong,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Service Satisfaction When Choosing Salons", Sookmyung Women's Univeersity, (2011). 

  7. K. S. Eo, B. Oh, Y. M. Jin, "Salon characteristics impact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 Gender Comparison -", J. of Beauty Art Management, Vol.7, No.3 pp. 112-120, (2013). 

  8. M. O. Kim, Y. M. Jin, "Study on Appearance Man's and Hair Beauty Consumption Disposition along with Male Customers' Lifestyle", J. of The Kor Society of cosmetology, Vol.21, No.5 pp. 929-938, (2015). 

  9. S. Y. Ki, E. J. Park, "Life Satisfaction of the Hair Shop Employee", J. of Beauty Industry, Vol.10, No.1 pp. 41-55, (2016). 

  10. Y. A. Lee, "A Study of Correlations among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among Beauty Salon Customers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hairdo involvement", J. kor. Soc. B&A, Vol.15, No.4 pp. 121-130, (2014). 

  11. E. S. Kim, "Quality of service of the private hair salon and the impact of customer satisfaction on revisit intention", Seokyeong University, (2014). 

  12. W. S. Seo, "Beauty Services Acts in according with the Lifestyles of the 20's and 30's Men", J. of The Kor Society of cosmetology, Vol.21, No.2 pp. 357-367, (2015). 

  13. J. C. Nunnally, "Psychometrc Theory", New York. Mc Graw Hil, (1967). 

  14. H. J. Lee, "Male college students' hairstyles from different areas", Chung-Ang University, (2007). 

  15. H. L. Ryu, W. J. Cha, Y. M. Jin, "Study on the man using behavior of beauty salon and preference in hair style", J. of Beauty Art Management, Vol.8, No.1 pp. 22-2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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