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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 미용실 점포 이미지, 가격, 인적 서비스, 신뢰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융합연구
Convergence Study on the Effect of Hair Beauty Salon Store Image, Price, Human Service, and Trust on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6, 2020년, pp.375 - 381  

최은주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 대학교 뷰티건강향장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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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헤어 미용실을 이용하는 고객의 샵 선택 속성 중에서 점포이미지, 가격, 인적 서비스, 신뢰가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융합연구이다. 본 연구는 최근 6개월 이내에 헤어 미용실을 이용한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 500부의 자료를 SPSS v.22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점포 이미지(B= 1.321, p= .004), 가격(B= 1.189, p= .032), 인적 서비스(B=1.013, p= .000), 신뢰(B= .782, p= .000)는 고객 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향력의 순위는 점포 이미지(β= .445), 인적 서비스(β=.377), 가격(β= .252), 신뢰(β= .167)의 순서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고객의 헤어 미용실에 대한 점포 이미지, 인적 서비스, 가격, 신뢰가 높아질수록 고객만족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고객의 샵 선택 속성들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세부적인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그중에서도 점포 이미지와 인적 서비스 요인이 고객 만족요인에 보다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점포 이미지의 향상을 위한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여야 하며, 인적 서비스 강화를 위하여 직무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미용 서비스 산업의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을 확립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 convergence study to find out the relationship between store image, price, human service, and trust on customer satisfaction among the shop selection attributes of customers using hair beauty salons. This study analyzed the data of 500 copies of questionnaires for wome...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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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까지 미용실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가 있었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를 수용하고 대응하기 위해서는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는 더욱 다양하고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와 실증 연구를 바탕으로 헤어미용실 이용고객의 가격, 점포 이미지, 인적 서비스, 신뢰, 고객 만족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시장세분화와 현실성 있는 마케팅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헤어 미용실을 방문하여 서비스를 받은 시점이 최근 6개월 이내인 다양한 연령대의 여성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이에 패널조사를 통해 2019년 11월 06일~11월 19일까지 온라인 설문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최종적으로 500부가 실증분석에 사용되었다.
  • 본 연구는 헤어 미용실을 이용하는 고객의 만족도 및 미용실의 선택속성(가격, 점포 이미지, 신뢰, 인적서비스)을 알아보기 위한 실증분석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문항별 공통성을 확인하고 잠재적 변인을 확인하였다. 관측된 요인의 선형결합인 요인추출을 하고자, 주성분 분석을 하였으며, 의미 있는 요인추출을 위하여 Kaiser 정규화가 있는 베리맥스(varimax) 회전법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하였다.

가설 설정

  • H1, 가격요인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점포 이미지 요인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신뢰 요인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영향력의 크기를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 H3. 인적 서비스 요인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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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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