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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헤어 스타일링 재현을 위한 VR 인터렉션 연구
A Study of VR Interaction for Non-contact Hair Styl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2, 2022년, pp.367 - 372  

박성준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유상욱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진성아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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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뉴노멀시대가 도래하면서 실감형 기술과 언택트 기술은 사회적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헤어 스타일링 분야는 헤어 시뮬레이션을 중점으로 헤어 자체의 연출이나, 개별적인 움직임, 모델링에 초점을 두고 있다. 시대적 요구와 개선된 실습환경 조성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헤어 스타일링 VR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론 고찰에서는 기존 헤어 컷 연구 사례에 대해 조사하였다. 기존 헤어 컷 관련 그래픽스 연구는 주로 힘 기반 피드백 위주의 연구이다. 본 논문에서 주장하는 가상환경에서 인터랙티브한 헤어 컷 작업에 대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미용에 필요한 동작을 핑거 트래킹이 가능한 VR 컨트롤러에서 미용도구 선택, 자르기, 회전 등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비대면 협업 환경으로 구축하였다. 연구 결과로서, 정확한 헤어 절단 작업을 위해 소지걸이 애니메이션에 따른 핑거 트래킹과 가위의 움직임이 위치 보정에 따른 동기화 작업의 결과와 다중 사용자 기반의 가상 협업 환경에서의 실시간 인터랙티브 헤어 컷 작업을 실험하였다, 비대면 상황에서 헤어 스타일링에 필요한 커트동작에 관한 학습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교수자와 학습자는 VR HMD 내장 마이크와 Photon Voice로 상호 간의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ecent advent of the New Normal era, realistic technologies and non-contact technologies are receiving social attention. However, the hair styling field focuses on the direction of the hair itself, individual movements, and modeling, focusing on hair simulation. In order to create an impro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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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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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E. J. Ryu, H. N. Shin, "The Differences Perception of Services Quality by Career of Hair Salon Workers' - Focus of Technology Services Quality and Explanation Services Qua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KSDC), Vol. 23, No. 2, pp. 181-192, June 2017. DOI: http://doi.org/10.18208/ksdc.2017.23.2.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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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S. H. Shim, "A Study on the Hair Beauty Textbook Based on the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21, No. 5, pp. 200-220, May 2021. DOI: https://doi.org/10.5392/JKCA.2021.21.05.200 

  9. Ward. K, Galoppo. N, Lin. M. C, "A simulationbased VR system for interactive hairstyling," in Proc. IEEE Virtual Reality Conference (VR 2006), pp. 257-260, Mar 2006. DOI: https://doi.org/10.1109/VR.2006.17 

  10. Jing Du, Yangming Shi, Chao Mei, John Quales and Wei Yan, "Communication by Interaction: A Multiplayer VR Environment for Building Walkthroughs", Construction Research Congress 2016, ASCE, 2016. DOI:https://doi.org/10.1061/9780784479827.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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