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능형 검색엔진을 위한 색상 질의 처리 방안
Color-related Query Processing for Intelligent E-Commerce Search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5 no.1, 2019년, pp.109 - 125  

홍정아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  구교정 (한양대학교 파이낸스경영학과) ,  차지원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  서아정 (한양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여운영 (한양대학교 비즈니스인포매틱스학과) ,  김종우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능형 전자상거래 검색 엔진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검색 상품의 특징을 지능적으로 추출하고 활용하기 위한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다. 특히 전자상거래 지능형 검색 엔진에서 상품을 검색 할 때, 제품의 색상은 상품을 묘사하는 중요한 특징 중에 하나이다. 따라서 사용자의 질의에 정확한 응답을 위해서는 사용자가 검색하려는 색상과 그 색상의 동의어 및 유의어에 대한 처리가 필요하다. 기존의 연구들은 색상 특징에 대한 동의어 처리를 주로 사전 방식으로 다뤄왔다. 하지만 이러한 사전방식으로는 사전에 등록되지 않은 색상 용어가 질의에 포함된 경우 처리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방식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실시간으로 인터넷 검색 엔진을 통해 해당 색상의 RGB 값을 추출한 후 추출된 색상정보를 기반으로 유사한 색상명들을 출력하는 모델을 제안한다. 본 모델은 우선적으로 기본적인 색상 검색을 위해 671개의 색상명과 각 RGB값이 저장된 색상 사전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델은 특정 색상을 검색하는 것으로 시작하며, 검색된 색상이 색상 사전 내 존재하는 지 유무를 확인한다. 사전 내에 검색한 색상이 존재한다면, 해당 색상의 RGB 값이 기준 값으로 사용된다. 만일 색상사전 내에 존재하지 않는다면, Google 이미지 검색 결과를 크롤링하여 각 이미지의 특정 영역 내 RGB값들을 군집화하여 구한 평균 RGB값을 검색한 색상의 기준 값으로 한다. 기준 RGB값을 앞서 구축한 색상 사전 내의 모든 색상의 RGB 값들과 비교하여 각 R, G, B 값에 있어서 ${\pm}50$ 내의 색상 목록을 정렬하고, RGB값 간의 유클리디안 거리 유사도를 활용하여 최종적으로 유사한 색 상명들을 출력한다. 제안 방안의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하였다. 피설문자들이 생각하는 300 개의 색상 이름과 해당 색상 값을 얻어,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안을 포함한 총 네가지 방법을 통해 얻은 RGB 값들과 피설문자가 지정한 RGB값에 대한 비교를 진행했다. 인간의 눈을 반영하는 측정 기준인 CIELAB의 유클리드안거리는 평균 13.85로 색상사전만을 활용한 방안의 30.88, 한글 동의어사전 사이트인 워드넷을 추가로 활용한 방안의 30.38에 비해 비교적 낮은 색상 간의 거리 값을 보였다. 연구에서 제시하는 방안에서 군집화 과정을 제외한 방안의 색 차는 13.88로 군집화 과정이 색 차를 줄여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동의어 처리 방식인 사전 방식이 지닌 한계에서 벗어나기 위해, 사전 방식에 새로운 색상명에 대한 실시간 동의어 처리 방식을 결합한 RGB값 기반의 새로운 색상 동의어 처리 방안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여 전자상거래 검색 시스템의 지능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terest on intelligent search engines increases, various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o extract and utilize the features related to products intelligencely. In particular, when users search for goods in e-commerce search engines, the 'color' of a product is an important feature that describes th...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전자상거래 검색 시스템은 실시간 색인 기능을 통해 새롭게 추가, 변경, 삭제되는 상품 정보에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색상사전과 실시간 할당 방식을 통해 한국어에서의 색상 이음 동의어 간의 관계를 RGB 값을 통해 파악하고 유사 색상명들을 출력해내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앞서 지정된 검색한 색상의 대표 RGB값을 기준으로 색상 데이터베이스의 모든 색상의 RGB 값들과 비교하여 유사한 색상을 찾아낸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제시한 방안의 유용성을 확인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서로 다른 방식으로 300개의 색상명에 RGB 값을 할당하였고, 각각의 RGB값을 할당된 RGB 값과 피설문자가 색상명에 적합하다고 판단한 색상값을 CIELAB값으로 변환하여 두 색간의 거리를 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자상거래 사이트 내 검색 시스템 향상을 위해 상품 검색어 내 색상 특징의 동의어 처리 방안을 제시했다. 기존 동의어 처리방식인 사전 방식이 지닌 한계에서 벗어나기 위해, 사전 방식에 새로운 색상명에 대한 실시간 동의어 처리 방식을 결합한 RGB값 기반의 새로운 색상 동의어 처리 방안을 고안하였다.
  • 본 절에서는 이미 출현한 색상 동의어 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실시간 색상 동의어처리 기술을 융합한 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모델은 편의상 CQP-RGB (Color-related Query Process based on RGB Values)로 명명하였다.
  • 하지만, 현재 전자상거래의 검색 시스템은 위와 같은 색상 동의어 처리가 미흡해 유사어가 포함된 검색 결과를 제공하지 않는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 전자상거래 검색시스템에 색상 특징의 새로운 동의어 처리 방안을 제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BSCAN 군집화란? DBSCAN 군집화는 데이터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의 일종으로 K-평균 알고리즘이 거리 기반 군집 모델이라면 DBSCAN 밀도 기반 군집화 방법이다(Chakraborty et al., 2014).
전자상거래 상품 검색의 어려움을 겪는 주원인은? 이로 인해 각 전자상거래들은 지능형 검색엔진 구축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학술적으로는 소비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려는 연구들이 증가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상품 검색에 어려움을 겪는 주요한 원인은 상품 판매자가 상품을 올릴 때 등록한 몇 개의 키워드들과 소비자가 입력한 검색어 간의 텍스트 매칭으로 검색어 처리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Rose et al., 2004; Lei et al.
온톨로지 서버의 장점과 단점은? 현 전자상거래 검색 시스템의 색상 특징 동의어 처리는 대부분 온톨로지 서버를 통하여 검색 질의를 확장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 방법은 정확도가 높을 수 있으나, 신조어나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찾지 못한다. 그와 함께, 새로운 표현 또는 색상명의 사용이 활발한 요즘, 동의어 사전을 자주 갱신 해야 한다는 한계점이 있다. 전자상거래 검색 시스템은 실시간 색인 기능을 통해 새롭게 추가, 변경, 삭제되는 상품 정보에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Apple Inc. (2015). Patent No.10-2015-7004968. Washington, DC: U.S. Patent and Trademark Office 

  2. Apple Inc. (2017). Patent No.10-2017-0069606. Washington, DC: U.S. Patent and Trademark Office 

  3. Cao Y., Ju T., Xu J., Hu S­M. (2016). Extracting Sharp Features from RGB­D Images. Computer Graphics Forum. 36. 10.1111/cgf.13069. 

  4. Chakraborty S., Nagwani N-K., Dey L. (2014). Performance comparison of incremental k-means and incremental dbscan algorithms. arXiv preprint arXiv:1406.4751. 

  5. Cho Y., Kim Y. (2011). Color Expression by Information Extraction. Proceedings of KIIT Summer Conference, 618-620. 

  6. ClickZ Intelligence. "Seven Ways Artificial Intelligence Can Be Used for Marketing." ClickZ, May 31, 2013.clickz.com/seven-ways-artificial-intelligence-can-be-used-for-marketing/96572,(accessed September 2018). 

  7. Davis, B. "15 Examples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Marketing." Econsultancy, April 19, 2016. econsultancy.com/blog/67745-15-examples-of-artificial-intelligence-in-marketing (accessed September 2018). 

  8. Ester M., Kriegel H. P., Sander J., Xu X. (1996, August). A density-based algorithm for discovering clusters in large spatial databases with noise. In Kdd (Vol. 96, No. 34, pp. 226-231). 

  9. Google Image Search https://www.google.co.kr/imghp?hlko&tabwi&authuser0 (accessed September 2018). 

  10. Google LLC. (2017). U.S. Patent No.10-2017-7031186. Washington, DC: U.S. Patent and Trademark Office 

  11. Gomez-Perez A., Fernandez-Lopez M., Corcho O. (2006) Ontological Engineering: With Examples From the Areas of Knowledge Management, e-Commerce and the Semantic Web. Springer, London. https://doi.org/10.1007/b97353. 

  12. HTML chart. https://html-color-codes.info/ (accessed September 2018). 

  13. Hwang M.-N., Lee S., Cho M., Kim S.-Y., Choi S.-P., Jung H. (2012). Ontology Construction of Technological Knowledge for R&D Trend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12), 35-45 

  14. Kim S., Kim G. (2012). Ontology-based User Customized Search Service Considering User Intention,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18(4), 129-143 

  15. Kim T., Yang J., Lee J., Son J., Jeong Y. (2005). Efficient production of Ontology for Intelligent E-Commerce.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273-279. 

  16. Lei Y., Uren V., Motta E. (2006) SemSearch: A Search Engine for the Semantic Web. In: Staab S., Svatek V. (eds) Managing Knowledge in a World of Networks. EKAW 2006.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 4248. Springer, Berlin, Heidelberg. 

  17. Lin S., Hanrahan P. 2013. Modeling how people extract color themes from images. In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CHI '13). ACM, New York, NY, USA, 3101-3110. DOI: https://doi.org/10.1145/2470654.2466424 

  18. Mahama S., A. T., Dossa, A. S., Gouton, P. (2016). Choice of distance metrics for RGB color image analysis. Electronic Imaging, 2016(20), 1-4. 

  19. Naver Corp. (2007). Patent No.10-2007-0115690. Seoul: Republic of Korea Patent and Trademark Office 

  20. Qu, Y., Cheng, G. (2011). Falcons concept search: A practical search engine for web ontologies.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Part A: Systems and Humans, 41(4), 810-816. 

  21. Rose D., Levinson D. 2004. Understanding user goals in web search. In Proceedings of the 13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WWW '04). ACM, New York, NY, USA, 13-19. 

  22. Sudeepthi, G., Anuradha, G., Babu, M. S. P. (2012). A survey on semantic web search engine.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Science Issues (IJCSI), 9(2), 241. 

  23. Tran T., Cimiano P., Rudolph S., Studer R. (2007) Ontology-Based Interpretation of Keywords for Semantic Search. In: Aberer K. et al. (eds) The Semantic Web. ISWC 2007, ASWC 2007. Lecture Notes in ComputerScience, vol 4825. Springer, Berlin, Heidelberg. 

  24. Turban E., Outland J., King D., Lee J.K., Liang TP., Turban D.C. (2018) Intelligent (Smart) E-Commerce. In: Electronic Commerce 2018. Springer Texts in Business and Economics. Springer, Cham. 

  25. Wikipedia color name chart. https://ko.wikipedia.org/wiki/%EC%83%89_%EB%AA%A9%EB%A1%9D (accessed September 2018). 

  26. Woo S., Kim K., Kim C. (2005). User Category - Based Intelligent E-Commerce Meta - Search Engine.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346-355. 

  27. WordNet. http://www.wordnet.co.kr/ (accessed September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