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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널회귀분석을 이용한 글로벌 선사의 재무요인 특성분석에 관한 연구
An analysis of Financial Factors' Characteristic for Global Shipping Companies using Panel Regression Analysi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4, 2019년, pp.65 - 73  

오재균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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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는 부채비율종속변수로 하고 ROE(자기자본 이익률), 매출액, 유동비율, 자본총계, 운임지수인 SCFI(Shanghai Containerized Freight Index)를 독립변수로 하여 패널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GLS 분석결과, 유동비율의 경우 부채비율에 부(-)의 영향을 끼쳤고, 매출액의 경우 부채비율에 정(+)의 영향을 끼쳤다. 또한 자본총계는 부채비율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ROE의 경우 가설과는 다르게 부채비율에는 부(-)의 영향을 끼쳤고, SCFI지수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 글로벌 선사의 부채비율이 높아질수록 글로벌 선사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해 매출이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하지만 타인자본 투입을 통한 규모의 경제실현은 매출액 증가에는 도움은 되지만, 당기순이익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함을 확인하였다. 선사는 영업력을 확대하고 대형 컨테이너선을 확보하는 등의 화주 신뢰성을 확보하는 전략에 병행해야 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환율, 세계 경제 성장률, 제조업 생산지수 등을 고려한 분석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erformed Panel Regression Analysis (PRA) with the debt ratio as a dependent variable and the ROE (return on equity), sales volume, current ratio, total capital, and Shanghai Containerized Freight Index (SCFI) as an independent variable. According to the GLS analysis, the current ratio to...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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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부채비율 상승이 글로벌 선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패널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으로는 국내 국적선사뿐만 아니라 규모가 20위 안에 드는 해외 글로벌 선사를 대상으로 ROE, 매출액, 유동비율, 자본총계와 같은 기업 경영활동에 도움을 주는 경영지표와 운임지수인 SCFI를 활용하여 변수들이 부채비율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대상선을 포함한 해외 글로벌 선사의 독립변수가 부채비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하지만 세계 경제 성장률, 제조업 생산지수, 환율 등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부채비율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분석이 이루어져 흑자경영을 위한 방안에 대해서는 도출하지 못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 선사들의 ROE(Return On Equity, 자기자본 이익률), 매출액, 유동비율, 자본총계와 운임지수인 SCFI(Shanghai Containerized Freight Index)지수 등이 부채비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추정하고 현대상선과 같이 글로벌 선사를 지향하는 해운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연구방법론은 패널회귀분석을 사용한다.

가설 설정

  • VIF값이 10이 넘지 않을 경우 다중공선성이 없다고 가정을 한다[27]. VIF 분석결과 값이 10이 넘지 않아 다중공선성은 없다고 가정할 수 있다.
  • 가설 3은 매출액이 선사 부채비율에 정(+)의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가정한 것이다. 실제 분석결과 매출액이 1 늘어날 경우 부채비율이 2.
  • 가설 4는 SCFI지수가 증가할 경우 부채비율에 정(+)의 영향을 끼친다는 가정으로 운임지수의 상승은 기업이 신규 컨테이너선박을 건조하거나 용선계약을 통해 선복량을 늘리기 위해 기업이 타인자본을 투입시켜 부채비율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하지만 분석결과 SCFI변수에 대한 P>z값이 0.
  • 가설 5는 자본총계가 부채비율에 부(-)의 영향을 끼친다고 가정을 하였다. 분석결과 자본총계가 1 증가할수록 부채비율이 2.
  • 가설1 : ROE는 부채비율에 정(+)의 영향을 끼칠 것이다.
  • 가설2 : 유동비율은 부채비율에 부(-)의 영향을 끼칠 것이다.
  • 가설3 : 매출액은 선사의 부채비율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 SCFI지수는 부채비율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 자본총계는 부채비율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ROE, 유동비율, 매출액, SCFI, 자본총계는 부채비율과 부(-)의 상관관계를 가졌다. 가설에서는 ROE와 매출액, SCFI가 부채비율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모든 변수들이 부(-)의 상관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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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널데이터 분석의 장점 중 시계열과 횡단면분석의 결과가 왜곡될 가능성이 발생하지 않게 하는 특징은? 패널데이터 분석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별적 특이성(Individual heterogeneity)을 통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개별적 특이성을 통제하지 못했을 때, 시계열과 횡단면분석의 결과가 왜곡될 가능성이 발생한다. 패널데이터 분석은 시간특성효과(Time effect)과 개별특성효과 모두를 통제할 수 있다. 둘째, 자유도(Degree of freedom)와 가변성(Variability)을 제공한다.
시계열 자료와 횡단면 자료를 동시에 다룰 수 있는 분석모형은 무엇인가? 패널데이터 분석은 시계열 자료와 횡단면 자료를 동시에 다룰 수 있는 분석모형이다. 패널데이터 분석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ROE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 선사들의 ROE(Return On Equity, 자기자본 이익률), 매출액, 유동비율, 자본총계와 운임지수인 SCFI(Shanghai Containerized Freight Index)지수 등이 부채비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추정하고 현대상선과 같이 글로벌 선사를 지향하는 해운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연구방법론은 패널회귀분석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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