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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상블 기법을 활용한 온라인 음식 상품 리뷰 감성 분석
Sentiment analysis of online food product review using ensemble techniqu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4, 2019년, pp.115 - 122  

김한민 (성균관대 경영대학) ,  박경보 (성균관대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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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켓에서 소비자는 다양한 상품을 접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한다. 소비자의 상품 리뷰가 다른 소비자와 온라인 마켓의 성공에 큰 영향을 주는 만큼 온라인 마켓은 판매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을 정확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데이터 분석 기법 중 하나인 텍스트 마이닝은 상품에 대한 소비자 리뷰를 분석하여 상품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선행 연구들은 데이터 도메인과 사이즈에 따라 분석 결과의 정확도가 다르게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특정 도메인과 2만개 미만의 데이터를 분석해왔다. 또한, 분석의 정확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추가 요인에 대한 연구는 거의 수행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앙상블 기법을 활용하여 기존 연구에서 주로 다루지 않은 음식 상품 도메인의 72,530개 리뷰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 정확도 향상과 관련하여 요약 리뷰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 다르게 부스팅 앙상블 기법이 가장 높은 분석 정확도를 보인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또한, 요약 리뷰는 분석의 정확도 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online marketplace, consumers are exposed to various products and freely express opinions. As consumer product reviews have a important effect on the success of online markets and other consumers, online market needs to accurately analyze the consumers' emotions about their products. Text min...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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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시 말해서, 음식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리뷰를 보다 정확하게 분석할 수 방안에 대한 연구는 아직 해소해야할 학문적 과제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직까지 크게 고려되지 않았던 음식 상품 도메인을 대상으로 72,530 개의 리뷰 데이터를 분석하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소비자의 요약리뷰가 분석 정확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력을 발견하고자 한다.
  • 하지만 이모티콘 이외에 분석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추가 요인 발견에 대한 연구는 거의 진행되고 있지 않다. 본 연구는 상품 리뷰에 대한 요약 리뷰가 상품 평가에 대한 핵심 단어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감성분석에서 소비자의 감성을 분류하는데 큰 기여를 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상품의 요약 리뷰에 대한 영향력을 검토한 연구는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
  • 두 번째, 음식 상품 리뷰 도메인과 72,530개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도메인과 데이터 크기에서 올 수 있는 분류 기법의 정확도 차이를 선행 연구결과와 비교하고자 한다. 세 번째, 상품 요약 리뷰를 포함한 데이터가 소비자의 감성을 정확히 분류하는데 기여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감성분석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분석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Accuracy, Precision, Recall, F-measure, Area Under Curve (AUC)를 활용하였다. 여러 측정 기준을 통해 보다 정확한 최적의 분석 결과를 판단하고자 하였다. 첫 번째 음식 상품에 대한 일반 리뷰 감성 분석결과, 단일 분류기법을 적용했을 때보다 앙상블 기법을 적용했을 때 상대적으로 감성분석의 정확도가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다.
  • 세 번째, 상품 요약 리뷰를 포함한 데이터가 소비자의 감성을 정확히 분류하는데 기여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감성분석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자 한다.
  • 첫 번째, Bayes Net, Naive Bayes, Logistic, Artificial Neural Network (ANN), Support Vector Machine (SVM), Decision Tree (DT) 와 같은 단일 분류 기법들과 Boosting, Bagging, Random Subspace, Random Forest의 앙상블 기법들의 분류 정확도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앙상블 기법이 단일 분류 기법을 활용하였을 때 보다 분석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두 번째, 음식 상품 리뷰 도메인과 72,530개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도메인과 데이터 크기에서 올 수 있는 분류 기법의 정확도 차이를 선행 연구결과와 비교하고자 한다.
  • 하지만 이모티콘 이외에 분석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요약 리뷰의 역할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의 요약 리뷰가 상품에 대한 감성 분석의 정확도 향상에 기여 할 수 있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의 요약 리뷰는 감성분석의 분류 정확도를 향상 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아직까지 크게 고려되지 않았던 음식 상품 도메인을 대상으로 72,530 개의 리뷰 데이터를 분석하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소비자의 요약리뷰가 분석 정확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력을 발견하고자 한다. 앙상블 기법을 활용한 감성 분석 연구의 흐름을 아래 Table 1에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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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텍스트 마이닝이란?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은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텍스트 데이터로부터 정보를 찾아내는 기술로써 분석방법으로는 감성분석, 정보추출, 텍스트분류 등이 존재한다[3]. 이러한 텍스트 분석은 소셜 네트워크에서 선거와 같은 특정 이벤트에 대한 개인들의 감성을 분석하거나 온라인마켓의 상품 의견을 분석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어 왔다[4-8].
앙상블 기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감성 분석을 위한 분류 기법에는 단일 분류 기법과 앙상블 기법이 존재한다. 앙상블 기법은 여러 단일 분류기법을 조합해서 분석하는 기법으로 여러 단일 분류기법들의 알고리즘을 조합해서 분석을 실시하기 때문에 최적의 분석결과 값을 단일 분류 기법보다 쉽게 도출해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9]. 감성분석에 앙상블 기법을 적용한 선행 연구들은 앙상블 기법이 단일 분류 기법보다 우수한 분류 정확도를 제공한다는 사실을 확인해왔다[10,11].
아마존 사이트의 음식 상품리뷰 데이터에 포함된 정보는 무엇인가? kaggle.com/ 사이트에서 제공 받았으며, 제공받은 데이터는 아마존에서 음식 상품을 구매하고 작성한 텍스트 리뷰, 평점, 작성자의 정보 등이 포함되어 있다. 분석에 앞서 본 연구는 아마존 사이트의 음식 상품리뷰 데이터 568,455개를 전 처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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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G. Kim & H. Koo. (2016).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risk and trust in the online marketplace: A bidirectional perspectiv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55, 1020-1029. DOI : 10.1016/j.chb.2015.11.005 

  2. P. A. Pavlou & D. Gefen. (2004). Building effective online marketplaces with institution-based trust.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15(1), 37-59. DOI : 10.1287/isre.1040.0015 

  3. W. Fan, L. Wallace, S. Rich & Z. Zhang. (2006). Tapping the power of text min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9), 76-82. DOI : 10.1145/1151030.1151032 

  4. D. Paranyushkin. (2011). Identifying the pathways for meaning circulation using text network analysis. Berlin: Nodus Labs. 

  5. J. H. Ryu & Y. Y. You. (2018).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ore Technology Association Analysis Using Text Mi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8), 129-136. DOI : 10.14400/JDC.2018.16.8.129 

  6. J. H. Bae, J. E. Son & M. Song. (2013). Analysis of twitter for 2012 South Korea presidential election by text mining technique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19, 141-156. DOI : 10.13088/jiis.2013.19.3.141 

  7. D. Y. Lee, J. C. Jo & H. S. Lim. (2017). User Sentiment Analysis on Amazon Fashion Product Review Using Word Embedd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 11. DOI : 10.15207/JKCS.2017.8.4.001 

  8. E. Y. Kim & E. J. Ko. (2018). Monitoring Mood Trends of Twitter Users using Multi-modal Anal ysis method of Texts and Imag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 419-431. DOI : 10.15207/JKCS.2018.9.1.419 

  9. L. Rokach. (2010). Pattern classification using ensemble methods. World Scientific. 

  10. G. Wang, J. Sun, J. Ma, K. Xu & J. Gu. (2014). Sentiment classification: The contribution of ensemble learning. Decision support systems, 57, 77-93. DOI : 10.1016/j.dss.2013.08.002 

  11. N. F. F. Da Silva, E. R. Hruschkaa & E. R. Hruschka. (2014). Tweet sentiment analysis with classifier ensembles. Decision Support Systems, 66, 170-179. DOI : 10.1016/j.dss.2014.07.003 

  12. C. Catal & M. Nangir. (2017). A sentiment classification model based on multiple classifiers. Applied Soft Computing, 50, 135-141. DOI : 10.1016/j.asoc.2016.11.022 

  13. T. Chalothom & J. Ellman. (2015). Simple approaches of sentiment analysis via ensemble learning. In information science and applications. (pp. 631-639). Berlin, Heidelberg. 

  14. E. Fersini, E. Messina & F. A. Pozzi. (2014). Sentiment analysis: Bayesian ensemble learning. Decision support systems, 68, 26-38. DOI : 10.1016/j.dss.2014.10.004 

  15. A. Hassan, A. Abbasi & D. Zeng. (2013). Twitter sentiment analysis: A bootstrap ensemble framework. In Social Computing. (pp. 8-14). Alexandria. USA. 

  16. C. Rodriguez-Penagos, J. A. Batalla, J. Codina-Filba, D. Garcia-Narbona, J. Grivolla, P. Lambert & R. Sauri. (2013). FBM: Combining lexicon-based ML and heuristics for Social Media Polarities. In Second Joint Conference on Lexical and Computational Semantics (*SEM). Proceedings of the Seventh International Workshop on Semantic Evaluation. (pp. 483-489) Atlanta. Georgia. 

  17. Y. Su, Y. Zhang, D. Ji, Y. Wang & H. Wu. (2012). Ensemble learning for sentiment classification. In Workshop on Chinese Lexical Semantics. (pp. 84-93). July, Berlin, Heidelbe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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