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양육태도와 우울 및 자살생각과의 관계: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 Effects of Perceived Parental Attitude on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in Adolescents: Focused on the Mediation Effect of School Adjust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와 정신건강과의 관계에서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검토하여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생각을 완화할 수 있는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은 충북의 청소년 중 자기기입식 조사에 응한 544명으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학생의 우울과 자살생각이 남학생보다 더 높았고, 성적이 높은 학생들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는 다른 집단에 비해 더 긍정적이었으며, 우울과 자살생각의 수준이 더 낮았고 학교생활적응수준이 더 높았다. 종교에 따라서는 종교가 있는 청소년들의 자살생각수준만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는 남녀 모두의 우울과 자살생각을 유의하게 설명하였다. 셋째, 학교생활적응은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생각을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정교한 개입을 위해 전문인력 확충, '학부모와 함께' 하는 예방프로그램 실시, 위센터, 위클래스 및 학교사회복지의 활성화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와 정신건강과의 관계에서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검토하여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생각을 완화할 수 있는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은 충북의 청소년 중 자기기입식 조사에 응한 544명으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학생의 우울과 자살생각이 남학생보다 더 높았고, 성적이 높은 학생들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는 다른 집단에 비해 더 긍정적이었으며, 우울과 자살생각의 수준이 더 낮았고 학교생활적응수준이 더 높았다. 종교에 따라서는 종교가 있는 청소년들의 자살생각수준만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는 남녀 모두의 우울과 자살생각을 유의하게 설명하였다. 셋째, 학교생활적응은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생각을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정교한 개입을 위해 전문인력 확충, '학부모와 함께' 하는 예방프로그램 실시, 위센터, 위클래스 및 학교사회복지의 활성화가 요구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mediation effect of school adjustment between perceived parental attitude and mental health in adolescents. 544 adolescents who live in Chungbuk filled out questionnaires. Data were analyzed by regression analysis with SPSS 18.0 version. Results showed sign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mediation effect of school adjustment between perceived parental attitude and mental health in adolescents. 544 adolescents who live in Chungbuk filled out questionnaires. Data were analyzed by regression analysis with SPSS 18.0 version. Results showed significant relationships between socio-economic variables and main variables. Female showed higher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than male. Higher performance group perceived parental attitude more positively, showed lower level of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and higher level of school adjustment than lower performance group. In addition, perceived parental attitude was a predictor of adolescent' mental health. School adjustment proved to have the mediating effect on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overall. The specific interven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increase of professionals and prevention program with parents, and the activation of school welfa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mediation effect of school adjustment between perceived parental attitude and mental health in adolescents. 544 adolescents who live in Chungbuk filled out questionnaires. Data were analyzed by regression analysis with SPSS 18.0 version. Results showed significant relationships between socio-economic variables and main variables. Female showed higher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than male. Higher performance group perceived parental attitude more positively, showed lower level of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and higher level of school adjustment than lower performance group. In addition, perceived parental attitude was a predictor of adolescent' mental health. School adjustment proved to have the mediating effect on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overall. The specific interven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increase of professionals and prevention program with parents, and the activation of school welf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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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뿐만 아니라 선행연구자들은 우울을 자살생각의 전조증상 또는 선행사건으로 보았다. 그러나, 본 연구는 우울과 자살생각이 분리될 수 없는 문제로 동시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이러한 동시성은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우울에 접근하는 기존 연구와 달리, 우울과 자살을 동시에 예방하기 위해 청소년들이 지각한 부모양육 태도와 학교생활적응의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충북의 청소년 544명을 대상으로 우울과 자살생각의 수준을 점검하고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가 우울과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그리고 학교생활적응은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그 논의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또한 부모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을 통하여 우울과 자살생각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 통합적으로 분석하므로 세 변수의 경로를 이해하며, 우울과 자살생각 감소를 위한 개입지점 즉, 학교생활적응의 역할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생각을 완화할 수 있는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고자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본 연구는 정신건강 전문인력 확충을 통한 청소년의 정신건강 관리,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 실행, 학교사회복지의 활성화를 제안한다.
제안 방법
우울은 2013년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III」으로 21문항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우울의 하위요인은 죄책감, 부정적 자기상, 부정적 인지의 세 차원으로 구성되며 각 문항은 0점부터 3점까지 측정되었고, 점수가 높을수록 더 우울한 것을 의미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충청북도 청소년 정신건강 실태와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2014)’에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충청북도 청소년 정신건강 실태와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2014)’는 2014년 9월 한 달 동안 충북 지역의 중 1~ 고 3까지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주권과 비청주권으로 구분하여 실시하였으며 549부가 표집되었다. 이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544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인구학적 특성과 부모양육태도, 우울 및 자살생각, 학교생활적응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ANOVA를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 검증을 위해 Scheffe의 사후검증을 하였다. 각 변수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가 우울과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가 있는 지를 파악하기 위해 성별에 따라 단계별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그 차이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성별에 따라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 양육태도가 우울 및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Baron과 Kenny(1986)가 제시한 단계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3단계에서는 부모양육태도를 독립변수로 투입하고 매개변수인 학교생활적응을 추가하여 우울을 종속변수로 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변수로 추정되는 학교생활적응을 통제한 후 부모양육태도의 직접적인 효과는 남자의 경우 β=-.
마지막으로 3단계에서는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를 독립변수로 투입하고 매개변수인 학교생활적응을 추가하여 자살생각을 종속변수로 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변수로 추정되는 학교생활적응을 통제한 후 부모양육태도의 직접적인 효과는 남자의 경우β=-.
본 연구에서는 성별에 따라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 양육태도가 우울 및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Baron과 Kenny(1986)가 제시한 단계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평균대체법으로 결측치를 처리하고 SPSS 18.0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분석하고, 조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분석하고, 조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학적 특성과 부모양육태도, 우울 및 자살생각, 학교생활적응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ANOVA를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 검증을 위해 Scheffe의 사후검증을 하였다. 각 변수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가 우울과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가 있는 지를 파악하기 위해 성별에 따라 단계별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그 차이를 비교하였다.
0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분석하고, 조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학적 특성과 부모양육태도, 우울 및 자살생각, 학교생활적응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ANOVA를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 검증을 위해 Scheffe의 사후검증을 하였다.
이론/모형
요인분석은 주성분분석을 사용하여 요인모형을 추정하고 직각회전 방식 중 Varimax 방법을 이용하여 요인 회전을 하였으며, 고유치가 1이상인 요인을 추출하는 Kaiser기준을 적용하였다.
자살생각의 원출처는 Reynolds(1988)가 개발한 척도로 박병금(2006)이 수정·보완한 14문항을 사용하였다.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는 ‘2010 한국청소년건강실태조사’에서 사용한 14문항으로 측정하였다.
학교생활적응은 ‘2010년 한국청소년건강실태조사’에서 사용한 12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독립변수인 부모양육태도가 매개변수인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단계 분석결과, 남자와 여자 모두 유의하게 나타나 부모양육태도를 긍정적으로 지각할수록 학교생활적응이 높다. 1단계와 마찬가지로 2단계에서도 남자가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의 영향력(β=.
둘째,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는 남녀청소년 모두의 우울과 자살생각을 유의하게 설명한다. 비록 설명력이 높은 수준은 아니지만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 생각을 예측하는 변인으로, 부정적 자녀양육은 청소년으로 하여금 심리불안을 가져오고[20], 긍정적 부모양육방식은 자살생각을 낮춘다는 강옥봉(2015), 임경희 (2015) [6][27]의 결과와 일치한다.
또한 우울은 자살생각(r=.55, p<.01)과 정적 상관관계를, 학교생활적응(r=-.42, p<.01)과는 부적 상관관계를, 자살생각은 학교생활적응(r=-.33, p<.01)과 부적 상관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교생활적응은 이 두 변수 사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성별에 따라 살펴본 결과, 학교생활 적응은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생각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정신건강 문제는 부모양육태도와 같은 가정환경의 영향을 받는 동시에 학교환경에 의해서도 좌우될 수 있음을 확인시켜주었다.
먼저 성별의 경우 우울(t=-3.62, p<.001), 자살생각(t=-2.80, p<.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여자가 남자보다 더 높았다.
먼저, 1단계에서 독립변수인 부모양육태도가 종속변수인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남자(β=-.38, p<.001)와 여자(β=-.27, p<.001) 모두에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는 청소년의 우울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먼저, 1단계에서 독립변수인 부모양육태도가 종속변수인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남자(β=-.29, p<.001)와 여자(β=-.35, p<.001) 모두에서 유의하게 나타나 부모양육태도는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부적인 영향을 미친다.
먼저,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주요변수의 평균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성별에 따라 우울과 자살생각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여학생의 수준이 더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성별에 따라 우울과 자살생각에 차이가 있다는 우채영(2009)[21]의 결과와 일치한다.
부모양육태도는 요인부하량이 .628이상으로 요인1이 전체 변량의 분산량 32.51%, 요인2가 23.78%, 요인3이 21.91%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적에 따라서는 성적이 높은 학생들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는 다른 집단에 비해 더 긍정적이었으며, 우울과 자살생각의 수준이 낮았고 학교생활적응수준은 더 높았다. 일반적으로 가정과 사회가 청소년들에게 가장 우선적으로 요구하는 것이 성적이므로, 성적이 높은 학생의 경우 부모로부터 성적에 대한 압력을 덜 받아 부모와의 상호작용은 성적이 낮은 학생보다 더 긍정적 이고 스트레스를 덜 받을 것이다.
우울의 요인분석 결과 요인부하량은 .461이상으로 나타났고, 요인1이 전체 변량의 분산량 24.20%, 요인2가 16.15%, 요인3이 5.97%를 설명하여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검증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한 결과, 남자 Z=5.213 (p<.001), 여자 Z=4.666(p<.001)로 학교생활적응은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와 자살생각과의 관계에서 매개변수 역할을 한다.
이상의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검증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한 결과, 남자 Z=6.679(p<.001), 여자 Z=4.732(p<.001)로 부모양육태도와 우울과의 관계에서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였다.
이상의 연구에서처럼,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고, 부모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이 각각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로 볼 때,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우울, 자살생각과의 관계에서 학교생활적응은 매개관계가 성립된다고 할 수 있다.
즉, 성적이 ‘잘함 이상’인 집단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가 더 긍정적이었고 학교생활적응 수준이 높았으며, 우울과 자살생각 수준은 다른 집단에 비해 더 낮았다.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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