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개 대학생의 스트레스 요인 및 우울 수준의 융복합적 관련성 분석
Analysis of the Convergent Relationship between Stress Factors and Depression Levels in a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4, 2019년, pp.219 - 227  

이현숙 (전주비전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배상윤 (전주비전대학교 보건행정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개 대학생의 우울수준(CES-D: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scale)과 관련된 스트레스 요인들의 융복합적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2018년 11월 12일부터 2018년 12월 14일까지 임의로 선정된 J지역 대학의 재학생 304명에 대하여 무기명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취업스트레스(CMI: Conell Medical Index)가 높은 군에서, 학업소진(MBI-SS: Maslach Burnout Inventory-Student Survey)이 높은 군에서, 불안(BAI: Beck Anxiety Inventory)이 높은 군에서 우울수준이 높았으며 이들의 설명력은 60.7%이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볼 때, 대학생의 우울수준을 낮추기 위해서는 취업스트레스를 낮추고, 학업소진을 낮추고, 불안을 낮추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의 우울수준을 낮추는 학업 상담 및 지도, 취업상담, 및 심리 및 정서적 안정을 위한 다양한 중재 노력에 활용될 수 있다. 추후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우울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융복합적 요인들에 대한 구조모형의 제시 및 분석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convergent relationship of stress factors related to the depression level(CES-D) of a college student. The questionnaire was used using an unregistered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for 304 students from a college located in J area from Nov. 12, 2018 to Dec. 14, 2018. The h...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학업소진, 불안 및 우울 수준간의 융복합적인 관련성을 파악하였다. 불확실한 취업여건과 증가하는 학업부담 및 이로 인한 불안감의 증대가 야기하는 우울 문제에 노출되어 있는 대학생의 우울 수준을 완화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학업소진 및 불안과 우울 수준의 관련성을 검토하였다. 2018년 11월 12일부터 2018년 12월 14일까지 임의로 선정된 J지역 소재 대학에서 무작위 추출된 대학생 304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학업소진, 불안 및 우울 수준간의 융복합적인 관련성을 파악하였다. 불확실한 취업여건과 증가하는 학업부담 및 이로 인한 불안감의 증대가 야기하는 우울 문제에 노출되어 있는 대학생의 우울 수준을 완화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학업 상담 및 지도, 취업상담, 및 심리 및 정서적 안정을 위한 다양한 중재 및 개입 노력에 활용이 기대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즘의 대학생 시기에는 어떤 압박이 있는가? 대학생 시기에는 사회가 요구하는 직무를 수용하기 위하여 전공분야의 학업부담 및 학업량의 증가를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현장중심의 실무능력을 갖추기 위한 자격 및 면허자격의 취득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취업 장벽 등의 지식경쟁사회가 필연적으로 발생시키는 현실적인 압박에 둘러 싸여 있다[6,7]. 또한 대학생은 성년 초기에 요구되는 사회성의 성장을 위한 인지 및 문제해결 능력의 향상, 타인을 배려하고 협동하는 대인관계 기술의 습득, 미래 전문직업인으로서 토대를 조성해나가야 하는 전환기의 기로가 주는 다양한 심리 및 신체적인 긴장상태에 처해 있다[8].
취업스트레스가 학업소진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이용해 무엇을 개선할 수 있는가? 여학생군의 학업스트레스 및 불안은 우울에 영향을 미친 다는 점을 밝혔다[14,15]. 이와 같이 기존연구들은 취업스 트레스 및 학업스트레스를 관리하여 불안을 낮추고 우울 수준을 감소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하 고 있으며, 대학생의 우울 수준을 낮추기 위해서는 취업 스트레스, 학업소진 및 불안을 관리하는 중재 및 개입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와 같이 우울 문제를 다루는 기존연구는 취업스트레스, 학업소진 및 불안 등의 개개 요인들과 우울의 연관성 및 관련성을 보고하고 있으나, 이들 요인들이 대학생의 우울문제에 미치는 융복합적인 영향을 분석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는 무엇과 관련이 큰 것으로 보이는가? 선행연구 결과, 대학생은 성격, 가정환경, 학업, 학교환경 및 취업불안등의 취업스트레스가 학업소진에 영향을 주어 학업에 대한 탈진, 냉담 및 무능감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었고[9],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는 우울 수준의 주요 영향요인임을 제언하였으며[11,12], 여대생의 우울 수준과 취업스트레스의 관련성을 제시하였다[6,8]. 보건계열 여대생은 취업스트레스를 낮추어 우울 수준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제언하였고[2,5], 불안과 우울의 높은 관련성을 시사하였으며[13],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는 불안 및 우울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S. H. Kim & S. Y. Bae. (2018). A study on the convergent factors related to depression among some administrative staff in general hospita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6), 251-258. DOI : 10.14400/JDC.2018.16.6.251 

  2. S. H. Kim & S. Y. Bae. (2015). Analysis of convergent factors related to depression among some college women of health affiliated educatio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0), 367-375. DOI : 10.14400/JDC.2015.13.10.367 

  3. S. Y. Bae & S. H. Kim. (2018). Analysis of convergent influence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questionnaire, type A behavior pattern and depression on job burnout among hospital administrative staff,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3), 345-351. DOI : 10.14400/JDC.2018.16.3.345 

  4. S. Y. Bae & S. H. Kim. (2018). Analysis of convergent influence of self-esteem, fatigue and psychosocial stress on depression among general hospital administrative staff,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9), 301-307. DOI : 10.14400/JDC.2018.16.9.301 

  5. S. Y. Bae & S. H. Kim. (2016). Analysis of convergent influence of positive emotion, negative emotion and job seeking stress on depression among college women of health affiliated educatio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3), 269-278. DOI : 10.14400/JDC.2016.14.3.269 

  6. S. H. Kim & S. Y. Bae. (2016). Analysis of convergent influence of job seeking stress, hopelessness and depression on childbirth perception among some college wome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9), 389-397. DOI : 10.14400/JDC.2016.14.9.389 

  7. H. S. Lee & S. Y. Bae. (2017). Influence of stress, self factor and emotional factor on smartphone addiction level amo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5), 326-336. DOI : 10.5392/JKCA.2017.17.05.326 

  8. S. Y. Bae & S. H. Kim. (2016). Analysis of convergent influence of self esteem, depression, hopelessness, locus of control and type a behavior pattern on job seeking stress among some college wome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2), 323-333. DOI : 10.14400/JDC.2016.14.12.323 

  9. S. M. Hong, S. H. Kim & S. Y. Bae. (2017). An analysis on structure equation model of convergent influence on academic burnout of health major students in studying for TOEIC.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329-342. DOI : 10.14400/JDC.2017.15.7.329 

  10. S. H. Choi & H. Y. Lee. (2014). Influence on college students' depression of anxiety, unemployment stress, and self-esteem - Moderating effect of resilienc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0), 619-627. DOI : 10.5392/JKCA.2014.14.10.619 

  11. E. S. Bae & H. S. Kang. (2018). Influence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family function, and job-seeking stress on depression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EN, 12(4), 181-192. DOI : 10.21184/jkeia.2018.6.12.4.181 

  12. M. J. Park & H. N. Yoo. (2018). Major satisfaction as a mediator of between job-seeking stress and depression in university students: Comparing in social sciences and humanities with in natural sciences and engineering, J Korean Soc Sch Health, 31(1), 29-38. DOI : 10.15434/kssh.2018.31.1.29 

  13. C. M. Lee. (2018). Development of an multi-dimentional affect scale for distinguishing between depression and anxie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0), 393-406. DOI : 10.15207/JKCS.2018.9.10.393 

  14. H. Y. Lee & Y. C. Cho. (2018). Validation of casual model for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anxiety, interpersonal dependency and hopelessness on depression in female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1), 208-217. DOI : 10.5762/KAIS.2018.19.1.208 

  15. Y. J. Yun & M. S. Lee. (2018). The influences of family health, academic stress, and peer relationships on adolescents' depressio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6(1), 87-101. DOI : 10.7466/JKHMA.2018.36.1.87 

  16. F. Faul, E. Erdfelder, A. Lang & A. Buchner.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175-191. DOI : 10.3758/BF03193146 

  17. M. Shepherd, B. Cooper, A. C. Brown & G. W. Kalton. (1966). Psychiatric illness in general practice.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DOI : 10.1192/bjp.113.499.688 

  18. H. J. Kim & Y. R. Kang.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eeking stress and career maturity of dance majoring students. Korean J of Dance Education, 8(2), 57-84. UCI G901:A-0004130625 

  19. W. B. Schaufeli, I. M. Martinez, A. M. Pinto, M. Salanova & A. B. Bakker, Burnout and engagement in university students: A cross-national study,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33(5), 464-481. DOI : 10.1177/0022022102033005003 

  20. H. Shin, A. Puig, J. Lee, J. H. Lee & S. M. Lee. (2011). Cultural validation of the maslach burnout inventory for korean students,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12(4), 633-639. UCI : G901:A-0003483744 

  21. A. T. Beck, N. Epstein, G. Brown & R. A. Steer. (1988). An inventory for measuring clinical anxiety: psychometric propertie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6(6), 893-897. DOI : 10.1037/0022-006X.56.6.893 

  22. S. M. Kwon. (1992). Differential roles of dysfunctional attitudes and automatic thoughts in depression: an integrated cognitive model of depression,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Queensland, Australia. 

  23. S. M. Kwon. (2003). Modern abnormal psychology. Seoul : Hakjisa. UCI : G901:A-0006460234 

  24. M. M. Weissman & B. Z. Locke. (1975). Comparison of a self-report symptom rating scale(CES-D) with standardized depression rating scales in psychiatric populations. Am J Epidemiol, 102(5), 430-431. DOI : 10.1093/oxfordjournals.aje.a112183 

  25. M. J. Cho & K. H. Kim. (1993). Diagnostic validity of the CES-D(Korean Version) in the assessment of DSM-III-R major depression.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32(3), 381-399. UCI : G901:A-0000932112 

  26. K. M. Yang. (2016). The effect of self-esteem and depression on smartphone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1), 113-123. DOI : 10.15207/JKCS.2016.7.1.113 

  27. K. S. Paek. (2017). A convergence study the association between addictive smart phone use, dry eye syndrome, upper extremity pain and depression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 61-69. DOI : 10.15207/JKCS.2017.8.1.06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