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대학생의 우울 관련 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A Meta-analysis of Related Factors Depression of Korea University Student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5 no.2, 2015년, pp.43 - 55  

전병진 (강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송보경 (강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고경민 (강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김지윤 (강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박상은 (강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유이슬 (강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이두리 (강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최영주 (강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우울을 연구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우울에 대한 요인을 통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한국 대학생의 우울을 감소시키기 위한 실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2000년부터 2014년까지 게재된 국내논문을 연구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NDSL), 누리미디어(DBpia), 한국학술정보(K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국회도서관의 원문 제공 서비스를 이용하여 2,558개 논문이 수집되었다. 주요 검색용어(Key words)는 '대학생, 우울, 우울요인' 있고 논문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Down & Black(1998)에 의해 개발된 연구의 근거기반수준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였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문헌들을 메타분석 하였다. 결과 : 최종 분석에 사용된 47편의 연구들을 5개의 요인군(자아존중감, 자살사고, 긍정적사고, 스트레스,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독)으로 나누었다. 각 요인군에 대하여 메타분석을 사용하여 통계적 이질성, 효과크기, 출판편의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5개의 요인 중 자아존중감은 이질성이 발견되지 않았다. 효과크기는 자아존중감과 자살사고가 큰 효과 크기가 있었고, 긍정적사고와 스트레스는 중간 효과크기이며,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은 작은 효과크기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론 : 한국 대학생들의 우울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자살에 대한 사고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was a meta-analysis of previous studies to examine the integration of related factors depression University students of Korea, and to determine the relative importance among the relevant factors based on it. Methods : 2000-2014 papers posted on the National Science and Techno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이 도구는 Lim 등(2011)의 연구에 의하면 Downs and Black 도구 외 평가 도구들의 구성 항목들을 Deeks 등에 의해 개발된 NRS 평가기준 및 세부항목들과 비교해 본 결과 Downs and Black 도구 및 Reisch 도구가 NRS 평가기준에 가장 부합되는 유용한 도구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Downs and Black 도구를 사용하여 질적수준을 평가하였고 이를 통하여 선정 문헌들의 객관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셋째, 대학생들의 우울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은 우울요인에 대해 단편적으로 결과를 제시하였는데 우울요인의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총체적으로 판별해주는 메타분석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단편적인 연구가 의미 있는 결과를 축적하여 종합적인 해석을 제시한다기보다는 결과의 나열로 이어진다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메타분석을 한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청소년과 노인을 대상으로 한 메타분석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왔다(Bae & Park, 2006; Choi, 2003; Choi, 2006; Jang, 2008; Jang & Kim, 2006; Jung, 2001; Kim, 2000; Kwon, 2012; Lee, 2014; Sohn, 2009).
  •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 결과를 종합적인 관점으로 분석하여 대학생의 우울 관련 요인들을 메타분석을 하고자 한다. 따라서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대학생 우울 관련요인들을 통합하여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관련 요인들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확인하고 대학생들의 우울과 관련된 요인을 규명하여 우울예방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4년 사이에 이루어진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종합 및 정리하여 대학생 우울 관련요인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관련 요인들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대학생들의 우울과 관련된 요인을 규명하여 우울예방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통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을 종합, 정리하여 객관적인 결과를 도출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우울과 우울관련 요인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우울과 우울관련 요인에 관련한 추후 연구에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또한 5개의 우울요인군 중 긍정적 사고, 스트레스,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은 대학생의 우울요인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한국대학생의 우울과 관련된 요인을 규명하여 우울예방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4년 사이에 이루어진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종합 및 정리하여 대학생 우울 관련요인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관련 요인들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대학생들의 우울과 관련된 요인을 규명하여 우울예방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따라서 대학생 우울과 관련된 논문을 수집, 분석, 종합하여 포괄적이고 객관적인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메타분석을 적용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메타분석의 장점을 이용하여 한국대학생 우울요인의 효과크기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각각의 연구들은 독립적이고 단편적으로 이루어져 대학생 우울 관련 요인의 종합적인 결론을 이끌어 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 각각의 연구들은 독립적이고 단편적으로 이루어져 대학생 우울 관련 요인의 종합적인 결론을 이끌어 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 결과를 종합적인 관점으로 분석하여 대학생의 우울 관련 요인들을 메타분석을 하고자 한다. 따라서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대학생 우울 관련요인들을 통합하여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관련 요인들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확인하고 대학생들의 우울과 관련된 요인을 규명하여 우울예방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망감 이론이란 무엇인가? 우울증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인 인지이론에 따르면, 역기능적이거나 부적응적 신념 체계는 우울증의 발병과 유지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Beck, 1967). 또한 무망감 이론(Hopelessness)은 무망감을 우울증의 가장 근접한 충분요인으로 가정하고, 무망감의 선행으로 파생되는 우울의 하위유형을 무망감 우울증이라 정의하였다(Abramson et al., 1989).
대학생 시기에 불완전한 심리상태를 호소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발달단계상 청소년기 후기 또는 성인기 초기의 과도기 단계에 있는 대학생 시기는 청소년기와 마찬가지로 불완전한 심리상태를 호소하고 있다(Kim, 2011). 이는 중·고등학교 때 까지 통제적인 생활을 하다가 갑작스럽게 자율성과 책임이 부여 되는 대학 생활환경으로의 급격한 전환이 우울감을 느끼게 하는 원인중의 하나로 나타났다(Yoon, & Lee, 2012). 이로 인해 대학생들은 정서적 불안정과 우울 등의 정신과적 증상을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Ha, 2008).
대학 시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 중 대학 시기는 청소년에서 성인으로 넘어가는 중요한 과도기로 대학생들은 대학생활동안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정체성을 확립하는 등 여러 가지 발달과정을 수행하게 된다(Lee, & Choi, 2007). 발달단계상 청소년기 후기 또는 성인기 초기의 과도기 단계에 있는 대학생 시기는 청소년기와 마찬가지로 불완전한 심리상태를 호소하고 있다(Kim,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