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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2, 2019년, pp.125 - 144
이미숙 (혜전대학교 유아교육과) , 조성연 (호서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유아교육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music attitude and emotional leadership on their music teaching efficacy in the music education. Methods: 301 early childhood teachers answered the music attitude scale, music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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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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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교수효능감이란? | 음악교수효능감은 교사가 음악활동을 전개할 때 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음악활동 전개 시의 어려움을 극복하거나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방은영, 박찬옥, 2005). 또한 음악교수효능 감은 유아교사가 자신이 유아들의 음악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 정도로 서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지식, 교수방법과 상호작용 기술 등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지 에 대한 믿음이기도 하다(박진성, 문혁준, 2006). | |
음악의 기능은? | 음악은 인간의 다양한 감정이나 사고를 표현하는 의사소통 기능을 수행한다. 특히 언어능력이 미숙한 유아는 다양한 음악요소를 포함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등을 표현할 수 있으므로 유 아교육이나 보육현장에서의 음악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 |
유아교사의 음악교수효능감 발달을 위해 예비유아교사들에게 필요한 것은? |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아교사들이 다양한 음악교육 연수에 보다 적극적으 로 참여하고, 음악과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도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해 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직전 교육의 음악교육 시 예비유아교사들에게 음악 감상하기, 악기 다 루기, 노래 부르기, 합주하기, 음악극 등의 다양한 장르에서의 음악교육 활동을 경험해보게 하 고, 이를 통해 다양한 음악교수방법 및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방법을 획득할 수 있는 폭넓은 기 회를 제공해주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해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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