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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뿔곡선을 이용한 중세 이슬람의 일반각의 3등분문제의 재조명과 시각화
The reinterpretation and visualization about trisecting general angle in Medieval Islam using conic sections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5 no.2, 2019년, pp.141 - 161  

김향숙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Institute of Natural Science Inje University) ,  김미연 (Department of Computer-Aided Sciences Inje University) ,  박재현 (Department of Computer-Aided Sciences Inje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interpret and visualize the trisection line construction of general angle in the Medieval Islam using conic sections. The geometry field in the current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deals mainly with the more contents of analytic geometry than logic geomet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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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중세 이슬람의 네 명의 수학자 al-Haytham, Abu’l Jud, Al-Sijzī, Abū Sahl al-Kūhī가 원뿔곡선을 이용하여 일반각의 3등분선 작도문제를 해결한 내용을 고찰 및 분석하여 중등수학 입장에서 재조명하고, 특히 중등수학에서 다루고 있는 기하의 기본 성질만으로도 동적기하소프트웨어(GSP)를 활용하여 시각화한 결과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전 연구([5])에서 Pappus가 일반각의 3등분문제에 관해 제시한 Nicomedes 의 ‘conchoid’를 이용한 방법, Apollonius의 원뿔곡선에 관한 symptoms를 이용한 세 가지 방법(쌍곡선과 원을 이용한 방법, 원호의 3등분을 이용한 방법, 쌍곡선의 초점과 준선을 이용한 방법)을 재조명하고 시각화함으로써 원뿔곡선을 좌표평면을 이용하지 않고 평면 위에 구현할 수 있음을 보이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논문에서도 중세이슬람의 일반각의 3등분문제를 원뿔곡선을 이용해서 논증기하적으로 다룸으로써 논증기하와 해석기하의 접목을 시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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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고성은 외 5인, 고등학교 기하, 좋은책 신사고, 2018. 

  2.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별책8호] 

  3. 권오남 외 14인, 고등학교 기하, (주) 교학사, 2018. 

  4. 김원경 외 14인, 고등학교 기하, 비상교육, 2018. 

  5. 김향숙.김양.박진석, Pappus가 보인 일반각의 3등분문제 해결의 재조명과 시각화, East Asian Mathematical J. 34(2018), 219-238. 

  6. 김향숙.박진석.하형수, 이차곡선을 활용한 정칠각형에 관한 Abu Sahl의 작도법의 GSP를 통한 재조명,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제50권 제2호 (2011), 233-246. 

  7. 김향숙.박진석.하형수, 원뿔곡선에 관한 Apollonius의 Symptoms 재조명과 시각화,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제52권 제1호(2013), 83-95. 

  8. 류희찬 외 9인, 고등학교 기하, 천재교과서, 2018. 

  9. 박진석.김향숙, 수학사와 함께 떠나는 수학여행[제1판 2쇄], 경문사, 2017 (2015년 세종도서 우수학술도서). 

  10. 이준열 외 7인, 고등학교 기하, 천재교육, 2018. 

  11. 하형수, 원뿔曲線을 활용한 作圖不能問題의 再解析과 視覺化, 인제대학교, 2017. 

  12. 홍성복 외 10인, 고등학교 기하, 지학사, 2018. 

  13. 황선욱 외 8인, 고등학교 기하, 미래앤, 2018. 

  14. Berggren, J. L., Episodes in the Mathematics of Medieval Islam, Springer-Verlag, New York, 1986. 

  15. Hankel, H., Zur Geschichte der Mathematik in Alterthum und Mittelalter. Leipzig, 1874. 

  16. Heath, T. L., Apollonius of Perga : Treatise on conic sections-The conics of Apollonius, Cambridge : at the university press, 1896. 

  17. Heath, T. L., The works of Archimedes : Book of Lemmas, Cambridge : at the university press, 1897. 

  18. Hogendijk, J. P., On the trisection of an angle and the construction of a regular nonagon by means of conic sections in medieval Islamic geometry, the 2nd International Symposium of the History of Arabic Science, to be held in Aleppo, Syria, 1979. 

  19. Sinclair, Nathalie M., Mathematical applications of conic sections in problem solving in ancient Greece and medieval Islam, Simon Fraser Univ. 1995. 

  20. Woepcke, F., L'algebre d'Omar Alkhayyami, Paris: Duprat, 1851. Publiee, traduite et accompagnee d'extraits de manuscrits inedits. (Franz Woepc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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