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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또는 어플리케이션 활용 수학 학습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요구도 분석
An Analysis of Needs for Composition of Math Learning Program Using Web or Application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5 no.2, 2019년, pp.199 - 216  

이지혜 (Aiju University) ,  허난 (Kyongg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needs of mathematics learning program using web or application for the development of adaptive mathematics learning program. For this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middle school students. The results of the 290 responses were analyzed 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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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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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맞춤형 수학 학습 프로그램을 실제 활용할 학습자의 실제적인 요구를 파악하여 AI를 활용한 맞춤형 수학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활용하고자 웹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AI를 활용한 수학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웹 또는 어플리케이션으로 학습할 시 학습의 주체자인 학생의 요구를 조사하기 위하여 다음 [표 2]와 같이 설문을 구성하였다. 설문 문항은 Alessi & Trollip(2001)의 학습용 멀티미디어 개발에 관한 내용, 김현지, 김춘화, 이상수(2015)의 적응적 수업을 위한 상호작용 어플리케이션의 기초 설계원리, 이지선, 최재혁(2012)에서의 스마트폰 어휘 학습용 어플리케이션 구현에 관한 학습자 요구에 관한 설문, 그리고 허난(2017, 2018)의 수학 학습용 애플리케이션 및 웹 기반 학습 프로그램의 내용 및 구성 분석의 내용을 참고로 제작되었으며 설문지는 총 1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맞춤형 학습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는 것과 그에 따른 다양한 학습용 프로그램 또한 개발 및 사용 환경 구축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맞춤형 수학 학습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학습자의 요구에 대한 사전 조사를 통하여 학습자의 요구도를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수학 학습 프로그램을 구축하는데 활용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웹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분석함으로써 맞춤형 수학 학습 프로그램을 실제 활용할 학습자의 실제적인 요구를 AI를 활용한 맞춤형 수학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활용하고자 한다.
  •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빅데이터로 인해 인공지능(AI)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시대를 맞아 교육 분야에서 AI를 활용한 맞춤형 수학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학생 및 교사들을 대상으로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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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공지능을 활용한 맞춤형 학습에 대한 요구가 있음을 보여주는 근거는? 내적영역에서 학습설정은 학습할 내용의 구분이 교과서 단원 순서대로 이루어지는 것을 선호하고 있어 개념 또는 스키마 단위로 구성되어지는 것 보다 수학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에서의 학습을 보조하는 수단으로서 웹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학 학습을 활용하고자 하는 기대를 나타낸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학습 과정에 있어 학습자들은 학습 결과 확인을 즉각적으로 하는 것을 선호하며 학습 시 제공되는 문제는 중 수준의 난이도가 제공되기를 선호하며 이때, 학습자의 학습 이력에 따라 파악된 수준의 문제가 자동 제공되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학습자의 요구는 학습에 있어 학습자들의 학습에 관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수준 및 문제의 난이도를 학습자의 수준에 맞춰 제공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맞춤형 학습에 대한 요구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스마트 교육이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라 스마트(SMART) 교육이 주목받아 왔으며 최근 스마트 기기의 발달에 따라 최근 웹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학습이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 교육은 학습자가 지식의 주요 생산자로서 스스로 학습하는 자기 주도적 (Self-directed)이며 창의적으로 문제해결을 함으로써 수업에 흥미를 일으키도록 하는 흥미(Motivated)를 일으키는 교육이다. 또한 개인의 특성에 맞추어 수준과 적성을 고려한 맞춤(Adaptive) 교육과 풍부한 자료를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풍부한 자료는Resource Enriched)를 포함하며 학습자가 자신이 원하는 학습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교육환경인 정보기술을 활용(Technology Embedded)하는 교육을 말한다(교육과학 기술부, 2011).
교육에서 스마트 기기 활용의 가장 큰 장점에는 무엇이 있나? 최근 인터넷 기술의 발달과 스마트 기기의 보급으로 인해 교수·학습 환경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 변화 중 하나는 과거에 불가능했거나 어려웠을 새로운 교육적 가치를 실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교육이 열어주고 있다는 것이며 스마트 기기 활용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로 제 각기 다른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의 실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김현철,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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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강상훈, 신민우, 김민지, 박한훈. 유아 언어 교육을 위한 모바일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 방송공학회논문지, 23(6), 914-924. 2018. 

  2. 교육과학기술부. 스마트교육추진전략. 정보화추진위원회 의안번호 제 137호. 2011 

  3. 김부미. 모바일 기반 수학 학습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활용 방안. 학교수학, 19(3), 593-615. 2017. 

  4. 김선희, 정현훈. 외국어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의 음성 인식 기술 활용 현황.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19(4), 621-630. 2018. 

  5. 김현지, 김춘화, 이상수. 적응적 위한 상호작용 어플리케이션 프로토타입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3(1), 139-168. 2015. 

  6. 김현철. 이슈리포트 스마트 교육 콘텐츠 품질관리 및 교수학습 모형 개발 이슈. 서울: 한국 교육학술정보원. 2011. 

  7. 박성열, 임걸. 스마트 패드 활용수업 사례분석에 기반 한 스마트 캠퍼스 구축발전방향. 디지털정책연구, 10(3), 1-12. 2012 

  8. 신선애, 권정민. 수학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수학 학습부진아동의 연산 유창성과 수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게임학회논문지, 14(4), 95-104. 2014. 

  9. 신은경, 현영섭. 요구분석 연구 동향: 2006-2016년 국내 학술지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 HRD연구, 19(1), 65-97. 2017. 

  10. 오미옥. 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스마트러닝 기반의 STEAM교육 프로그램 개발. 중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11. 우홍욱, 서유진. 학습장애 학생의 m-러닝을 위한 수학교육 애플리케이션 특징분석 및 개발방향 모색. 특수교육, 9(2), 123-164. 2010. 

  12. 이지선, 최재혁. 학습자 요구 분석에 따른 스마트폰 어휘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의 구현.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5(1), 43-53. 2012. 

  13. 장지웅, 김갑수. 회전체 학습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활용. 디지털융복합연구, 12(6), 549-557. 2014. 

  14. 정남숙, 박태자.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영어 어휘학습의 효과. 영상영어교육, 19(3), 149-176. 2018. 

  15. 하은경, 이영주. 시뮬레이션형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쌓기나무 학습이 초등학생의 수학과 학업성취와 ARCS기반 교수매체동기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 중심교과교육연구, 14(1), 207-236. 2014 

  16. 한선관, 양동용. 사이버 가정학습에서 문항반응 이론을 적용한 적응형 평가 시스템 연구. 과학교육논총, 17, 181-191. 2004. 

  17. 허난. 수학 학습용 애플리케이션 유형 및 내용 분석. East Asian Mathematical Jourmnal, 33(4), 413-429. 2017. 

  18. 허난. 웹 기반 맞춤형 수학 학습 프로그램 구성 요소 분석. East Asian Mathematical Jourmnal, 34(4), 451-462. 2018. 

  19. Alessi, S. M. & Trollip, S. P.. Multimedia for learning: Methods anddevelopment. Boston, MA; Allyn and Bacon.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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