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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5 no.2, 2019년, pp.199 - 216
이지혜 (Aiju University) , 허난 (Kyonggi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needs of mathematics learning program using web or application for the development of adaptive mathematics learning program. For this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middle school students. The results of the 290 responses were analyzed 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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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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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을 활용한 맞춤형 학습에 대한 요구가 있음을 보여주는 근거는? | 내적영역에서 학습설정은 학습할 내용의 구분이 교과서 단원 순서대로 이루어지는 것을 선호하고 있어 개념 또는 스키마 단위로 구성되어지는 것 보다 수학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에서의 학습을 보조하는 수단으로서 웹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학 학습을 활용하고자 하는 기대를 나타낸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학습 과정에 있어 학습자들은 학습 결과 확인을 즉각적으로 하는 것을 선호하며 학습 시 제공되는 문제는 중 수준의 난이도가 제공되기를 선호하며 이때, 학습자의 학습 이력에 따라 파악된 수준의 문제가 자동 제공되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학습자의 요구는 학습에 있어 학습자들의 학습에 관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수준 및 문제의 난이도를 학습자의 수준에 맞춰 제공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맞춤형 학습에 대한 요구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
스마트 교육이란? |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라 스마트(SMART) 교육이 주목받아 왔으며 최근 스마트 기기의 발달에 따라 최근 웹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학습이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 교육은 학습자가 지식의 주요 생산자로서 스스로 학습하는 자기 주도적 (Self-directed)이며 창의적으로 문제해결을 함으로써 수업에 흥미를 일으키도록 하는 흥미(Motivated)를 일으키는 교육이다. 또한 개인의 특성에 맞추어 수준과 적성을 고려한 맞춤(Adaptive) 교육과 풍부한 자료를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풍부한 자료는Resource Enriched)를 포함하며 학습자가 자신이 원하는 학습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교육환경인 정보기술을 활용(Technology Embedded)하는 교육을 말한다(교육과학 기술부, 2011). | |
교육에서 스마트 기기 활용의 가장 큰 장점에는 무엇이 있나? | 최근 인터넷 기술의 발달과 스마트 기기의 보급으로 인해 교수·학습 환경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 변화 중 하나는 과거에 불가능했거나 어려웠을 새로운 교육적 가치를 실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교육이 열어주고 있다는 것이며 스마트 기기 활용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로 제 각기 다른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의 실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김현철, 2011). |
교육과학기술부. 스마트교육추진전략. 정보화추진위원회 의안번호 제 137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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