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5 no.2, 2019년, pp.239 - 257
김진환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Yeungnam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how that the topology is closely related to some subjects learned in school mathematics and then to give motivations for learning of the topology. To do this, it is showed that the topology is an abstracted device that deal with structure of limit and continuity int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위상수학은 왜 가치있는 교과인가? | 오늘날 현대 수학의 가장 활발한 수학 영역들 중 하나이며 위상적인 개념은 기하학, 해석학, 대수학과 더불어 수학의 주요한 기본 분과가 되어 고유 영역을 가지게 되었다. 현대 수학의 거의 모든 영역들에 사용되며 수학의 다른 분야와도 강한 연계를 갖고 있어 위상수학은 가치를 지닌 교과임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위상수학은 무엇이며 위상의 개념을 왜 학습하는가? 학교수학과 어떤 연계성을 가지고 있는가?’의 질문에 대학에서 위상수학을 학습한 바 있는 예비교사나 교사들 중 상당수가 선뜻 답하지 못하였다. | |
위상의 개념을 왜 학습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상당수의 교사가 선뜻 답을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럼에도 ‘위상수학은 무엇이며 위상의 개념을 왜 학습하는가? 학교수학과 어떤 연계성을 가지고 있는가?’의 질문에 대학에서 위상수학을 학습한 바 있는 예비교사나 교사들 중 상당수가 선뜻 답하지 못하였다. 다시 말해 위상수학의 교수학습 내용이 학교수학의 어떤 내용과 깊은 연계성을 가지고 있는지, 위상교과목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
폐포연산자는 어떤 장치인가? | 이 폐포연산자는 열린집합을 구조화하여 위상을 정의하는 하나의 장치이다. 폐 |
교육과학기술부,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8], 2011.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교육부, 2015. [1]
김남희 외, 예비교사와 현직 교사를 위한 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 서울:경문사, 2017.
김진환, 박교식, 학교수학과 학문수학에서의 연속성 개념 정의의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7(3), 375-389, 2017.
우정호 외, 수학교육학 연구방법론, 서울:경문사, 2006.
우정호,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우정호,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0.
Atanasov, A., Topology and Continuity, Columbia Science Review, 6(2), 33-35, 2010.
Bartle, R. G. & Sherbert, D. R., Introduction to real analysis(4th edition), John Wiley & Sons, 2011.
Cameron, P., Hocking, J. G., & Naimpally, S. A. (1974). Nearness-a better approach to continuity and limits, Amer. Math. Monthly, 81, 739-745, 1974.
Foerster, P. A., Calculus: concepts and applications, Key Curriculum Press, 2010.
Gauld, D. B., Nearness-a better approach to topology, Math. Chronicle 7, 84-90, 1977.
Harcharras, A. & Mitrea, D., Calculus connections: Mathematics for middle school teachers, Pearson Prentice Hall, 2007.
Hocking, J. G., & Young, G. S., Topology,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Inc. London, 1961.
Janvier, C., Translation processes in mathematics education. In C. Janvier (Ed), Problem of representation in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pp. 27-32).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7.
Kaput, J. J., Toward a theory of symbol use in mathematics, In C. Janvier (Ed.), Problems of representation in mathematics learning and problem solving, (pp. 159-196). Hillsdale, NJ: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7.
Lipschutz, S., Schaum's outlines General Topology. McGraw Hill, 2012.
Moore, G. H., The emrgence of open sets, closed sets, and limit points in analysis and topology, Historia Mathematica, 35, 220-241, 2008.
Munkres, J. R., Topology-a first course, Prentice-Hall, 1975.
O'Connor, J. J., & Robertson, E. F, History topic: A history of topology, MacTutor History of Mathematics, 1996. [http;//www-history.msc.st -andrews.ac.uk /HistTopics/Topology_in_Mathematics.html]
Stewart. J., Calculus Early Transcendentals(8E), Cengage Learning, 2016. http;//www-groups.dsc.st-and.ac.uk/-history, topology https;//www-Quora.com, topology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