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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수학 교과서 문장제의 언어적 분석
A Linguistic Study on the Sentence Problems in 2015 revised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5 no.2, 2019년, pp.115 - 139  

김영아 (Busan AnRak Elementary School) ,  김성준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problem solving education, sentence problems are a tool for comprehensive evaluation of mathematical ability. The sentence problems refer to the problem expressed in sentence form rather than simply a numerical representation of mathematical problems. In order to solve sentence problems with a m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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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교육에서 수학적 능력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는 무엇을 통해 이루어지는가? 수학교육에서 수학적 능력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는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김은희, 2001). 우리나라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문제해결의 중요성이 부각된 것은 4차 교육과정부터이며, 7차 교육과정은 ‘수학적 힘’의 신장을 통한 문제해결력을 강조한 바 있다.
문제해결의 중요성이 부각된 것은 언제부터인가? 수학교육에서 수학적 능력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는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김은희, 2001). 우리나라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문제해결의 중요성이 부각된 것은 4차 교육과정부터이며, 7차 교육과정은 ‘수학적 힘’의 신장을 통한 문제해결력을 강조한 바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수학적 과정’에서 수학적 문제해결을 추론, 의사소통과 함께 제시하고 있으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는 교과 핵심 역량으로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에서 문제해결력 지도를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문장제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언어적 능력의 향상이 우선시 되어야 함을 보여주는 것은?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4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문장제의 구문론적 요소, 그 가운데 문장의 길이(length)와 문장의 깊이(depth)를 통해 문장제에 제시된 문장의 복잡성과 문법적 복잡성을 함께 살펴본 것이다.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은 수학용어 등을 이해하고 그 개념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수학적 능력과 함께 문장(sentence)을 읽고 번역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요구한다. 수학 문장제에서 수학 문제를 풀지 못해서가 아니라 문제 자체를 읽지 못해서 문장제를 해결 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은 이러한 언어적 요소가 문장제에 모두 포함되어 있음을 반증한다고 할 수 있다(Carpenter & Moser, 1983; 강화나, 백석윤, 2009; 라우성, 백석윤, 2009). 몇몇 연구들은 수학에서의 문제해결력과 언어적 이해 능력 사이의 상관이 있음을 확인하고, 문장제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언어적 능력의 향상이 우선되어야 함을 주장한다(김은희, 2001; 김용직, 2003; 이소영,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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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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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곽지연 (2011). 문장제의 구문론적 요소와 6학년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 

  4. 교육부 (2018a). 수학 4-1. 서울: (주)천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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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김성희 (2004).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문장의 난이도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용직 (2003). 언어능력과 공간시각화 능력이 수학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김은희 (2001). 수학 문제해결능력과 언어능력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김중섭 외 (2017).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적용 연구. 국립국어원 연구보고서. 

  13. 김진숙 (1997). 초등수학 교과서 문장제 분석을 위한 모형 탐구-구문론, 의미론, 문제해결전략, 소재를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7(1), 381-396. 

  14. 김진우 (2001). 언어습득의 이론과 실상. 서울: 한국문화사. 

  15. 김한나 (2005). 초등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문장제 유형 분석.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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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라우성, 백석윤 (2009). 초등수학에서 문장제의 수학적 구조 파악을 통한 문장제 이해 지도 방안.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3(2), 247-268. 

  19. 박선혜 (2015). 초등학교 1-4학년 수학 교재에 제시된 문장제 유형 분석. 광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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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이병옥, 안병곤 (2008). 수학 문장제의 문장 구조와 해석상의 오류 분석-초등학교 2학년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2(2), 185-204. 

  23. 이소영 (2009). 문장제에서 수학 문제해결력과 언어능력의 상관관계 연구-성별에 따른 비교. 교육연구, 17, 155-183. 

  24. 장숙희 (2009). 분수의 사칙연산이 적용되는 문장제 해결의 장애 유형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정종성 (2013).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의 텍스트 난이도 위계화 탐색. 학습장애연구, 10(1), 31-50. 

  26. 한송화 외 (2015). 한국어 교육 어휘 내용 개발(4단계). 국립국어원 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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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Goldin, G. A. & McClintock, C. E. (1984). Task Variables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Philadelphia : The Franklin Institute Press. 

  31. Hembree, R. & Marsh, H. (1993). Problem Solving in Early Childhood: Building foundation. In Research Idea for the Classroom :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 R. J. Jensen. N.Y.: Macmillan Publishing Co.(NCTM Research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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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Mayer(1982). Thinking, Problem Solving, Cognition, N.Y.: W. H. Freeman and Co. 

  34.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The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35.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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