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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5 no.2, 2019년, pp.259 - 275
황혜정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Chosun University)
The researches on the didactic transposi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have been conducted almost for 35 years in Korea. Those studies have been quite usually interested in the extreme phenomena such as Topaze Effect, Meta-Cognitive Shift, etc. However, the understanding on the meaning and roles of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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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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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적 변환에 관한 이론은 학문으로서의 수학, 즉 ‘학문적 지식’이 교육의 대상으로서의 수학 ‘교수학적 지식’으로 변환되기 위해 겪는 일련의 과정에 주목하는 것인데, 학문적 지식이란 무엇인가? | ‘교수학적 변환(didactical transposition)’에 관한 이론은 80년대 초 쉐발라드(Chevallard)에 의해 주창된 것으로, 학문으로서의 수학, 즉 ‘학문적 지식’이 교육의 대상으로서의 수학, 즉 ‘교수학적 지식’으로 변환되기 위해 겪는 일련의 과정에 주목하는 것이다(Brousseau, 1997). 여기에서 학문적 지식은 전문 수학자가 연구 대상으로 삼는 학문수학을 의미하여, 교수학적 지식은 학교에서 교사와 학생이 교수 학습의 대상으로 삼는 학교수학을 의미한다. 또, ‘교수학적 지식’은 다시 교육과정 개발자, 교과서 저자, 교사가 대상으로 하는 ‘가르칠 지식’과 학생이 대상으로 하는 ‘학습된 지식’으로 구분된다. | |
교수학적 변환에 관한 이론은 언제 누구에 의해 주창된 것인가? | ‘교수학적 변환(didactical transposition)’에 관한 이론은 80년대 초 쉐발라드(Chevallard)에 의해 주창된 것으로, 학문으로서의 수학, 즉 ‘학문적 지식’이 교육의 대상으로서의 수학, 즉 ‘교수학적 지식’으로 변환되기 위해 겪는 일련의 과정에 주목하는 것이다(Brousseau, 1997). 여기에서 학문적 지식은 전문 수학자가 연구 대상으로 삼는 학문수학을 의미하여, 교수학적 지식은 학교에서 교사와 학생이 교수 학습의 대상으로 삼는 학교수학을 의미한다. | |
교수학적 변환에 관한 이론이란 무엇인가? | ‘교수학적 변환(didactical transposition)’에 관한 이론은 80년대 초 쉐발라드(Chevallard)에 의해 주창된 것으로, 학문으로서의 수학, 즉 ‘학문적 지식’이 교육의 대상으로서의 수학, 즉 ‘교수학적 지식’으로 변환되기 위해 겪는 일련의 과정에 주목하는 것이다(Brousseau, 1997). 여기에서 학문적 지식은 전문 수학자가 연구 대상으로 삼는 학문수학을 의미하여, 교수학적 지식은 학교에서 교사와 학생이 교수 학습의 대상으로 삼는 학교수학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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