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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월드 기반 어드벤처 게임의 포스트휴먼 특징 분석
An Analysis on Posthuman Features of Open-World Adventure Game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2, 2019년, pp.83 - 94  

조민선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 ,  정은혜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

초록

본 연구는 오픈 월드 기반 어드벤처 게임에 나타난 포스트휴먼적 특징과 그 의미를 분석했다. 오픈 월드 기반 어드벤처 게임은 플레이어 캐릭터의 비인간적 신체와 정보의 제약을 통해 포스트휴먼 주체를 재현한다. 이때 비선형적인 오픈 월드의 특성에 따라 플레이어는 퀘스트 수행을 위해 모든 공간을 면밀히 탐색하고 이를 반복한다. 더불어 플레이어가 수행 가능한 상호작용은 갈등과 충돌이 아닌 이동, 문제 해결, 커뮤니케이션으로 제한되며 이러한 제약은 플레이를 진행해야만 파악 가능하다. 이처럼 플레이어는 포스트휴먼 주체가 되는 사건을 단계적으로 경험한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는 혼종적 주체성을 체현하고 나아가 인간과 비인간의 공존에 대한 존재론적 사유를 시도하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d the posthuman features of the open-world adventure game. These games represent the player character as Posthuman Subject through the restrictions of information and body. The player explores all of the spaces to perform the quests due to nonlinearity of open-world. The interactio...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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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자율성이 보장된 오픈 월드 게임에서는 개별화된 플레이 경험이 가능하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다른 플레이어와 상이한 경험을 바탕으로 캐릭터에게 더욱 몰입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에 본 연구는 브라이도티의 포스트 휴먼 개념을 바탕으로 오픈 월드 기반 어드벤처 게임을 분석하고자 한다.
  • 더불어 플레이어는 게임의 구성 요소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제한된 공간을 탐험할 수 있으며[3], 지정된 시퀀스를 선형적으로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 환경을 통해 다변수적인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다[4]. 이에 본고에서는 오픈 월드 게임을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순서상의 제약이 존재하지 않아 NPC 및 아이템과의 상호작용과 공간 이동에 있어 자율성이 부여된 게임으로 규정하고자 한다.
  • [Table 1]을 통해 알 수 있듯이, 포스트휴먼 주체가 플레이어 캐릭터로 등장하는 게임이 특히 어드벤처 장르를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점은 특이할 만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오픈 월드 기반 어드벤처 게임이 포스트휴먼 주체로서의 경험을 체현 하기 용이하다고 보고 이를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포스트휴먼 주체가 플레이어 캐릭터로 등장하는 오픈 월드 기반 어드벤처 게임 중에 서도 특히 [The Talos Principle] (2014), [Submerged] (2015), [ABZU] (2016), [Everything] (2017), [The Wild Eternal] (2017), [Rime] (2017), [The First Tree] (2017)에 주목하여 게임의 구조적 특징을 분석하고 이러한 구성이 어떠한 포스트휴먼적 의미를 가지는 지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 이에 본고에서는 오픈 월드 기반 어드벤처 게임이 포스트휴먼 주체로서의 경험을 체현 하기 용이하다고 보고 이를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포스트휴먼 주체가 플레이어 캐릭터로 등장하는 오픈 월드 기반 어드벤처 게임 중에 서도 특히 [The Talos Principle] (2014), [Submerged] (2015), [ABZU] (2016), [Everything] (2017), [The Wild Eternal] (2017), [Rime] (2017), [The First Tree] (2017)에 주목하여 게임의 구조적 특징을 분석하고 이러한 구성이 어떠한 포스트휴먼적 의미를 가지는 지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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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픈 월드 게임의 특징은? 오픈 월드 게임은 개별적인 스토리 요소나 게임 전반을 관통하는 목적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플레이어가 원하는 때에 이를 선택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2]. 더불어 플레이어는 게임의 구성 요소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제한된 공간을 탐험할 수 있으며[3], 지정된 시퀀스를 선형적으로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 환경을 통해 다변수적인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다[4].
오픈 월드 게임에서 플레이어의 특징은? 오픈 월드 게임은 개별적인 스토리 요소나 게임 전반을 관통하는 목적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플레이어가 원하는 때에 이를 선택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2]. 더불어 플레이어는 게임의 구성 요소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제한된 공간을 탐험할 수 있으며[3], 지정된 시퀀스를 선형적으로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 환경을 통해 다변수적인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다[4]. 이에 본고에서는 오픈 월드 게임을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순서상의 제약이 존재하지 않아 NPC 및 아이템과의 상호작용과 공간 이동에 있어 자율성이 부여된 게임으로 규정하고자 한다.
오픈 월드 기반 어드벤처 게임에 나타난 정보의 제약은 플레이어로 하여금 다양한 행위를 시도하게 하고 나아가 규칙을 학습하도록 유도하는데 이 과정에서 플레이어는 무엇을 탐색하게 되는가? 이 과정에서 플레이어는 캐릭터의 비밀을 비롯한 게임 내 정보들을 파악 가능하다. 즉 정보의 제약으로 인해 플레이어는 자발적으로 게임을 진행하고 정보를 습득하며 공간을 탐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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