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0 no.4, 2020년, pp.47 - 56
김희선 (중앙대학교 글로벌예술학부 게임콘텐츠&애니메이션)
The overall aim of this research was to explore Open-world game through the notion of Paidia and Ludus that proposed by Frasca. As a structured simulation system, the Open World overlap Non-linear events and Linear quests via geographic world. Building own sequence of explore the world with Paidia 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구조화된 시뮬레이션적 체계로 구성된 오픈 월드는 지리적 공간을 무엇을 통해 중첩적으로 구성하는가? | 본 연구는 프라스카가 제시한 파이디아와 루두스의 개념을 통해 오픈 월드의 중첩적 플레이 구성 형식을 고찰한다. 구조화된 시뮬레이션적 체계로 구성된 오픈 월드는, 비선형적 이벤트와 선형적 퀘스트를 통해 광활한 지리적 공간을 중첩적으로 구성한다. 이때 파이디아적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공간을 탐험하며 고유의 시퀀스를 축적한 플레이어는, 완결적 스크립트를 기반하는 루두스적 퀘스트의 결과와 충돌한다. | |
뉴먼은 게이머를 무엇이라 하였는가? | 이는 기존 게임 플레이와 플레이어의 정의, 그리고 플레이 범주의 확장 가능성을 제시한다. 뉴먼은 게임 경험이란, 플레이어가 게임 상태에 실제로 영향을 줄 수 없는 많은 순간도 포함한다고 주장하며, 게임에 관한 모든 행위를 수행하는 사람을 게이머(Gamer)로 통칭한다[22]. 이에 오픈 월드의 공간성을 이용한 메타모델 시스템의 생성 및 구축, 변형과 조작을 가하는 메타시뮬레이터로서의 좌표와 행위가 추가된다면, 프라스카가 제안했던 놀이(Play)와 게임(Game)에 참여하는 주체인 플레이어와 게임 플레이에 대한 정의 확장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
레드 데드 리뎀션 2에서 동물 사냥을 한 후에 피에 절은 옷을 입고 나타났을 때 NPC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 이후 마을로 들어서며 만나는 NPC의 반응은, 주인공이 상호작용하기로 선택한 시뮬레이션 요소와의 행위에 따라 무작위적으로 출력된다. 동물 사냥을 해서 피에 절은 옷을 입고 나타날 경우, NPC들은 그의 옷과 피 냄새에 질책한다. 야생말을 길들여서 끌고 왔다면, 지나가는 사람들은 말의 품종에 관해 이야기한다. |
Gonzalo Frasca, "The Videogames of the Oppressed", trans by Kyeom-Seoup Kim, Communication Books, pp.122-133, 2008.
Zeigler, Bernard P., Alexandre Muzy, and Ernesto Kofman. "Theory of modeling and simulation: discrete event & iterative system computational foundations." Academic press, 2018.
James Newman, "Videogames" Routledge, pp.31-39, 2013.
Janet Horowitz Murray, "Hamlet on the holodeck: The future of narrative in cyberspace." The MIT Press. 1998.
Jung-Sun Kim, "A Study on the Level Design and System Elements of Open World Games: Focused on 'The Legend of Zelda : Breath of the Wild'",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20 No.3, p.300 2020.
Harris, John "Game Design Essentials: 20 Open World Games". https://www.gamasutra.com/view/feature/1902/game_design_essentials_20_open_.php?print1. Gamasutra. Retrieved 2008.
James Newman, "Videogames" Routledge, p.168, 2013.
Fuller, Mary & Jenkins, Henry," Nintendo and New World travel writing: a dialogue in Jones", Cybersociety: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and Community Thousand, Sage Publications, 1995.
Jesper Juul, "Half-real", Vizandbiz, p.30, 2014
Min-Sun, Jo and Chung, Eun-Hye "An Analysis on Posthuman Features of Open-World Adventure Game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19 No.2 p. 83-94. 2019
Espen Aarseth, "Genre trouble." Electronic book review 3 , 1-7. 2004
Park, Keun Seo. "Modding Culture: A Study on Gamers Cultural Practice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8, pp 102-107., 2011
Janet Horowitz Murray, translated by Han, Yong-Hwan,, "Hemlet on the Holodeck", AhnGraphics, p.147, 2001.
Harold,Goldberg, "The Making of Rockstar Games' Red Dead Redemption 2." https://www.vulture.com/2018/10/the-making-of-rockstargames-red-dead-redemption-2.html. 2020.
Lee, Jung Yeop, "A study on procedural narrative and gaming process in digital games", Dep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Seoul National University, p 2004.
Park, Se Young, "A Study on Interactive Movie's Game Design Grammar",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p.167-174, 2018
Robert. Jackson, "BioShock: Decision, forced choice and propaganda." John Hunt Publishing, 2014.
Gareth. Schott, "Agency in and around play." Computer games: Text, narrative and play" pp.133-148. 2006
Noah, Berry, "The Difficulties of Open World Design - Making Games." https://www.makinggames.biz/feature/the-difficulties-of-open-world-design,9493.html.
Steven, Jones, E. "The meaning of video games: Gaming and textual strategies." Routledge, p.9 2008.
James. Newman, "The myth of the ergodic videogame." Game studies 2.1 pp.1-17. 2002.
Jesper, Juul, "A clash between game and narrative." M.A. Thesis. 1999. https://www.jesperjuul.net/thesi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