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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면내조합하중과 횡압 하의 선박 이중판 설계시스템 구축
Development of Doubler Plate Design System for Ship Structure Subjected to In-plane Combined Loads and Lateral Pressure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3 no.2, 2019년, pp.146 - 152  

함주혁 (한라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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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design system was developed for the doubler plate of a ship structure simultaneously subjected to in-plane loads and lateral pressure based on general dimensions and those of a representative ship structure. An equivalent design equation that considers various structural design parameters was de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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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적용 판부재는 일반 상선의 선박 판부재에서 표준 모델을 정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국내건조선의 데이타가 잘 축적되어 있는 국내 대형선박건조사의 산적화물선을 대상으로 내저판의 종보강재와 늑판재로 보강된 판부재를 대표적인 판부재로 삼았다.
  • 이상과 같이 판부재 좌굴강도 식을 판부재만의 강도평가로 국한하여 이중판 평가의 기본 토대가 되어 미리 소개하였다.
  • 이와 같은 관점에서 앞서 소개한 Fig. 1 하부의 기준모델에 대한 이중판 부착 판부재의 강도변화를 등가평판두께 개념으로 도출하여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판부재 좌굴강도식과 수치 해석(Ham, 2003)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등가평판 강도의 상관관계 도출을 위해 비선형 구조해석에서 구한 등가평판강도와 대등한 강도를 가지는 세장비를 식 (1)의 평판의 좌굴강도식을 이용하여 도출하여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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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준 이중판 모델이 무엇인가요? 표준 이중판 모델(Basis model)은 Fig. 1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기본적 이중판 강도평가로 형상이 표준치에 대한 것이다. 즉, 판부재와 같은 두께의 이중판, 판부재 면적의 1/4면적의 이중판, 이중판 하부의 두께 감소를 고려치 않은 경우에 대해 판부재 세장비 변화에 따른 이중판 보강판부재의 강도를 등가판 두께로 도출할 수 있게 하였다.
본 연구에서 그 치수의 적합성을 확인한 방법이 무엇인가요? Fig. 7의 이중판 설계시스템에 초기설계 치수를 입력한 후 그치수의 적합성은 맨 아래 제약조건식(Constraints) 값이 0 이하여야 한다. 따라서 한 예로 실제는 설계된 값으로 값이 바뀌어 있어 본 화면에서 확인 할 수 없으나 판길이 240cm, 폭 80cm 두께 1cm(현재는 최적 설계 되어 그림 상 0.
본 연구에서 표준 모델을 정한 방법은 무엇인가요? 적용 판부재는 일반 상선의 선박 판부재에서 표준 모델을 정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국내건조선의 데이타가 잘 축적되어 있는 국내 대형선박건조사의 산적화물선을 대상으로 내저판의 종보강재와 늑판재로 보강된 판부재를 대표적인 판부재로 삼았다. 세장비와 가로세로비의 자료(Ham, 1999)를 활용하였다. 따라서 가로세로비(=a/b)는 3이고 세장비(=)는 약 2.7인 표준 구조치수를 기준 선박 판부재 구조로 선정하였다. 여기서 a는 판부재 길이, b는 판부재 폭, t는 판부재 두께, σ0는 항복응력 그리고 E는 탄성계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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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am, J.H., 1997. A Study for Rationalization of Lifting Lug Design of Ship Block.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11(3), 249-261. 

  2. Ham, J.H., 1999. Strength Evaluation of Doubler Plate of Ship Structure subjected to the Longitudinal In-plane Compression. Proceedings of the Annual Autumn Meeting,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71-474. 

  3. Ham, J.H., 2003. Strength Evaluation of a Doubler Plate of Ship Structure Subjected to the In-plane Combined Load and Lateral Pressure Loa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0(6), 37-48. 

  4. Ham, J.H., 2011. Prametric Design Considerations for Lifting Lug Structure on Ship Block.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5(2), 101-107. 

  5. Ham, J.H., 2017. Development of Doubler Design System for Ship Plate Members Subjected to In-plane Shear and Biaxial Compressive Load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4(3), 242-249. 

  6. Korea Register of Shipping (KR), 1999. Internal Regulation of KR Inspection, Regulation of Inspection 30211, 3-2-12(Rev. 32. 37)-3-2-19. 

  7. Lasdon, L.S., Waren, A.D., 1978. Generalized Reduced Gradient Software for Linearly and Nonlinearly Constrained Problems. in : Greenberg, H.J. (Ed.)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Optimization Software, Sijthoff and Noordhoff, Holland, 335-362. 

  8. Paik, J.K., Ham, J.H., Kim, U.N., 1992a. A New Plate Buckling Design Formula.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171, 267-274. https://doi.org/10.2534/jjasnaoe1968.1992.267 

  9. Paik, J.K., Ham, J.H., Ko, J.Y., 1992b. A New Plate Buckling Design Formula(2nd Report) - On the Plasticity Correctio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760, 756. https://doi.org/10.14856/technom.760.0_756_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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