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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용 독립 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에너지 관리 기술 개발
Energy Management Technology Development for an Independent Fuel Cell-Battery Hybrid System Using for a Household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30 no.2, 2019년, pp.155 - 162  

양석란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소 신재생에너지연구소) ,  김정석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소 신재생에너지연구소) ,  최미화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소 신재생에너지연구소) ,  김영배 (전남대학교 기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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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nergy management technology for an independent fuel cell-battery hybrid system is developed for a household usage. To develop an efficient energy management technology, a simulation model is first developed. After the model is verified with experimental results, three energy management schem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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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 개발한 FLC와 SMC의 장점들을 조합한 복합형 하이브리드 에너지 관리 기술 (FLC+SMC)을 개발하였으며, 이 기술의 효용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시물레이션 결과와 실험 결과를 이용하여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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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EMFC와 배터리를 병렬로 연결하는 이유 고분자전해질막 연료전지(PEMFC)를 독립형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부하 변동에 능동 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배터리를 보조 에너지원으 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형태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 적이다2) . 이는 PEMFC는 에너지 밀도는 높지만 순간 에너지 파워가 배터리에 비하여 작기 때문에 순간적인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배터리를 병렬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PEMFC 가격과 관리비가 비싸기 때문에 배터리를 병렬로 연결하여 하이브리드 형태로 사용하면 전체 에너지 효율이 높아지며 연료전지의 코스트도 낮추는 경제적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배터리 충 전율이란? 배터리의 충전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는 배터리 충 전율(state of charge, SOC)이다. 즉 SOC가 1이면 만 충전을 SOC값이 0이면 완전 방전을 나타내며, 가정용 연료전지에서는 SOC가 관리가 중요한 인자가 된다.
연료전지와 배터리를 하이브리드로 사용하기 위한 추가사항은? 연료전지와 배터리를 하이브리드로 사용하기 위하여는 연료전지를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보다 몇 가지 추가사항이 발생한다. 먼저 배터리를 충방전 할 수 있는 DC/DC 컨버터 장치가 필요하다3,4). 또한 배터리 충방전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 즉 낮은 SOC에 서는 고속 충전이 필요하며 중간값 이상의 SOC에서는 완속 충전이 필요하다. 만약 높은 SOC값을 갖는 배터리를 고속 충전하게 되면 배터리의 효율이 급속히 떨어지게 되며 최악의 경우 배터리가 폭발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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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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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P. Thounthong and S. Rael, "The benefits of hybridization", IEEE Industrial Electron Magazine, Vol. 3, No. 3, 2009, pp. 25-37, doi: https://doi.org/10.1109/MIE.2009.933885. 

  3. P. Xuewei and A. K. Rathore, "Novel interleaved bidirectional snubberless soft-switching current-fed full-bridge voltage doubler for fuel-cell vehicles", IEEE Transactions of Power Electronics, Vol. 28, No. 12, 2013, pp. 5535-5546, doi: https://doi.org/10.1109/TPEL.2013.2252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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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H. Borhan, A. Vahidi, A. M. Phillip, M. L. Kuang, I. V. Kolmanovsky, and S. Di Cairano, "MPC-based energy management of a power-split hybrid electric vehicle", IEEE Transactions on Control Systems Technology, Vol. 20, No. 3, 2012, pp. 593-603, doi: https://doi.org/10.1109/TCST.2011.2134852. 

  14. J. Wu, X. Z. Yuan, J. J. Martin, H. Wang, D. Yang, J. Qiao, and J. Ma,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degradation under close to open-circuit conditions: part i: in situ diagnosi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95, No. 4, 2010, pp. 1171-1176, doi: https://doi.org/10.1016/j.jpowsour.2009.08.095. 

  15. Y. X. Wang, K. Ou, and Y. B. Kim, "Power source protection method for hybrid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lithium-ion battery system", Renewable Energy, Vol. 111, 2017, pp. 381-391, doi: https://doi.org/10.1016/j.renene.2017.03.088. 

  16. A. Girault, B. Lee, and E. A. Lee, "Hierarchical finite state machines with multiple concurrency models", IEEE Transactions on Computer-Aided Design, Vol. 18, No. 6, 1999, pp. 742-760, doi: https://doi.org/10.1109/43.766725. 

  17. K. Ameur, A. Hadjaissa, M. S. Ait Cheikh, A. Cheknane, and N. Essounbouli, "Fuzzy energy management of hybrid renewable power system with the aim to extend component lifetime", International Journal of Energy Research, Vol. 41, No. 3, 2017, pp. 1867-1879, doi: https://doi.org/10.1002/er.3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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