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저크궤적과 X축-스웨이를 이용한 4족 보행로봇의 안정적 걸음새 연구 Study on Stable Gait Generation of Quadruped Walking Robot Using Minimum-Jerk Trajectory and Body X-axis Sway원문보기
본 논문에서는 4족복 보행 로봇의 주행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한 3가지 이론을 제시한다. 첫 번째는 Minimum-Jerk Trajectory를 이용하여 다리궤적을 최적화 시킨다. 두 번째는 본 논문에서 새롭게 제시한 사인파와 기존의 방식인 LSM을 Jerk값에 근거하여 비교한다. 셋째는 ADAMS-MATLAB co-simulation을 이용하여 반복적인 로봇 시뮬레이션을 통해 스웨이의 최적 보폭을 계산한다. 위의 과정을 통해 로봇의 보행 개선점을 기존의 이론과 비교하여 나타내었다. 첫 번째로 정 보행시 몸체와 타원형태의 다리 끝의 움직임에 Minimum-Jerk trajectory를 사용하여 다리궤적이 급격하게 변하는 지점의 평균 기울기를 최소 1.2에서 최대 2.9까지 감소시켜 지면에 다리 끝점이 도달할 때 충격을 최소화하여 안정성을 증가 하였다. 두 번째로 기존 LSM(Longitudinal Stability Margin)기법과 본 논문에서 제시한 사인파형 Sway를 사용하여 비교한 결과 평균 Jerk를 Z축에서 0.019, X축에서 0.457, Y축에서 0.02, 3D는 0.479 만큼 감소 시켰다. 특히 X축 Jerk는 크게 감소 하였다. 셋째로 로봇이 최소 Jerk 값으로 보행하기 위한 최적의 보폭의 길이를 상기 분석을 통해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 20cm보폭 길이가 가장 안정적이었다.
본 논문에서는 4족복 보행 로봇의 주행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한 3가지 이론을 제시한다. 첫 번째는 Minimum-Jerk Trajectory를 이용하여 다리궤적을 최적화 시킨다. 두 번째는 본 논문에서 새롭게 제시한 사인파와 기존의 방식인 LSM을 Jerk값에 근거하여 비교한다. 셋째는 ADAMS-MATLAB co-simulation을 이용하여 반복적인 로봇 시뮬레이션을 통해 스웨이의 최적 보폭을 계산한다. 위의 과정을 통해 로봇의 보행 개선점을 기존의 이론과 비교하여 나타내었다. 첫 번째로 정 보행시 몸체와 타원형태의 다리 끝의 움직임에 Minimum-Jerk trajectory를 사용하여 다리궤적이 급격하게 변하는 지점의 평균 기울기를 최소 1.2에서 최대 2.9까지 감소시켜 지면에 다리 끝점이 도달할 때 충격을 최소화하여 안정성을 증가 하였다. 두 번째로 기존 LSM(Longitudinal Stability Margin)기법과 본 논문에서 제시한 사인파형 Sway를 사용하여 비교한 결과 평균 Jerk를 Z축에서 0.019, X축에서 0.457, Y축에서 0.02, 3D는 0.479 만큼 감소 시켰다. 특히 X축 Jerk는 크게 감소 하였다. 셋째로 로봇이 최소 Jerk 값으로 보행하기 위한 최적의 보폭의 길이를 상기 분석을 통해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 20cm보폭 길이가 가장 안정적이었다.
In this paper, three theories for improving the stability of quadruped robot are presented. First, the Minimum-Jerk Trajectory is used to optimize the leg trajectory. Second, we compare the newly proposed sine wave and the conventional LSM in this paper based on the Jerk value. Third, we calculate t...
In this paper, three theories for improving the stability of quadruped robot are presented. First, the Minimum-Jerk Trajectory is used to optimize the leg trajectory. Second, we compare the newly proposed sine wave and the conventional LSM in this paper based on the Jerk value. Third, we calculate the optimum stride of the sway through repetitive robot simulation using ADAMS-MATLAB cosimulation. Through the above process, the improvement of the robot walking is compared with the existing theory. First, the average gradient of the point where the leg trajectory changes rapidly was reduced from at least 1.2 to 2.9 by using the Minimum-Jerk targetory for the movement of the body and the end of the leg during the first walk, thereby increasing the walking stability. Second, the average Jerk was reduced by 0.019 on the Z-axis, 0.457 on the X-axis, and 0.02, 3D on the Y-axis by 0.479 using the Sin wave type sways presented in this paper, rather than the LSM(Longitude Stability Margin) method. Third, the length of the optimal stride for walking at least the Jerk value was derived from the above analysis, and the 20cm width length was the most stable.
In this paper, three theories for improving the stability of quadruped robot are presented. First, the Minimum-Jerk Trajectory is used to optimize the leg trajectory. Second, we compare the newly proposed sine wave and the conventional LSM in this paper based on the Jerk value. Third, we calculate the optimum stride of the sway through repetitive robot simulation using ADAMS-MATLAB cosimulation. Through the above process, the improvement of the robot walking is compared with the existing theory. First, the average gradient of the point where the leg trajectory changes rapidly was reduced from at least 1.2 to 2.9 by using the Minimum-Jerk targetory for the movement of the body and the end of the leg during the first walk, thereby increasing the walking stability. Second, the average Jerk was reduced by 0.019 on the Z-axis, 0.457 on the X-axis, and 0.02, 3D on the Y-axis by 0.479 using the Sin wave type sways presented in this paper, rather than the LSM(Longitude Stability Margin) method. Third, the length of the optimal stride for walking at least the Jerk value was derived from the above analysis, and the 20cm width length was the most s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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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구나 센서를 추가 하지 않고 간단하게 주행 안정성을 증가 할 수 있는 방법 제시를 목표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보행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한 3가지 이론을 제시한다. 첫 번째는 minimum-jerk trajectory를 이용하여 다리궤적을 최적화 시킨다.
세 번째는 ADAMS-MATLAB co-simulation을 이용하여 반복적인 로봇 시뮬레이션을 통해 스웨이의 최적 보폭을 계산한다. 위의 과정을 통해 결과적으로 기존보다 개선된 로봇의 보행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9까지 기울기 변화량이 줄어 들었으며 Z축에서는 발끝이 지면에서 첫 지점으로 이동할 거리가 22만큼 감소하였으며 발끝이 마지막 지점에서 지면으로 이동하는 거리는 11 감소하였다. 4족 보행 로봇 몸체의 스웨이 분석을 위해 기존 LSM 방식과 sine wave sway방식을 비교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sine wave sway방식이 저크의 값 분석에서 Z축에서 0.
기존에 사용한 타원의 방정식을 이용한 보행 로봇 다리의 궤적과 minimum-jerk trajectory를 이용한 새로운 궤적을 비교하여 보다 지면과의 충격이 적고 jerk값이 최소가 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첫 번째는 minimum-jerk trajectory를 이용하여 다리궤적을 최적화 시킨다. 두 번째는 본 논문에서 새롭게 제시한 사인파와 기존의 방식인 LSM을 jerk값에 근거하여 비교했다.
정보행시 몸체와 다리 끝의 움직임에 대한 Minimum-jerk trajectory를 이용하여 다리궤적의 최적화 하였다. 또한 기존 LSM기법에 대한 새로운 사인파형을 도입하여 스웨이를 개선하였다.
보행 시 4족 보행 로봇의 몸체의 좌우 움직임 sway를 LSM(longitudinal stability margin)방법과 본 논문에서 새로 적용한 사인파형을 비교/분석하였다. 그림 7은 LSM방식을 사용하여 보폭에 변화에 따라 jerk의 값의 변화를 나타내었으며 그림 8은 본 논문에서 제시한 sine wave 방식으로 보폭 변화에 따른 jerk의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세 번째는 ADAMS-MATLAB co-simulation을 이용하여 반복적인 로봇 시뮬레이션을 통해 스웨이의 최적 보폭을 계산한다. 위의 과정을 통해 결과적으로 기존보다 개선된 로봇의 보행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정보행시 몸체와 다리 끝의 움직임에 대한 Minimum-jerk trajectory를 이용하여 다리궤적의 최적화 하였다.
대상 데이터
4족 보행 로봇의 모터는 Robotics사의 AX-12A를 사용한다. 그림 1은 본 논문에서 사용된 4족 보행 로봇이다.
4족 로봇의 구성은 안정도, 회전위치, 관절위치에 따라서 각각 모양새가 바뀐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4족 보행로봇은 곤충형 다리 구조를 선택했다. 4족 보행 로봇의 모터는 Robotics사의 AX-12A를 사용한다.
이론/모형
그림 4는 ADAMS-MATLAB co-simulation 실험 화면으로 4족 보행 로봇의 안정적 걸음새 분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용하였다. 정보행시 몸체와 다리 끝의 움직임에 대한 Minimum-jerk trajectory를 이용하여 다리궤적의 최적화 하였다.
성능/효과
결과 값은 모든 각 구간의 변화량을 더하게 된 값으로 정리 할 수 있으며, H(저크)값이 적을수록 안정성은 더 좋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족 보행 로봇 몸체의 스웨이 분석을 위해 기존 LSM 방식과 sine wave sway방식을 비교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sine wave sway방식이 저크의 값 분석에서 Z축에서 0.019, X축에서 0.457, Y축 에서 0.02, 3D는 0.479만큼 jerk가 감소하여 더 나 은 결과를 보였으며 보폭변화에 따른 jerk값 변화를 분석한 결과 가장 안정적인 보행 궤적 및 몸체 sway를 가지는 보폭이 20cm임을 도출하였다.
비교 결과 sine wave일 때 LSM 방식보다 Z축은 0.019, X축은 0.457, Y축은 0.02, 3D는 0.479만큼 감소하였다. 특히 jerk의 크기와 변화가 큰 X축에 대한 변화는 크게 개선된 것을 확인할 있었다.
시간 T에 따른 Y축(앞, 뒤)와 Z축(위, 아래)의 발 끝 궤적을 ADAMS와 MATLAB으로 비교 분석한 결 과 minimum-jerk trajectory를 적용하였을 때 Y 축 변화량은 1.2 ~ 2.9까지 기울기 변화량이 줄어 들었으며 Z축에서는 발끝이 지면에서 첫 지점으로 이동할 거리가 22만큼 감소하였으며 발끝이 마지막 지점에서 지면으로 이동하는 거리는 11 감소하였다. 4족 보행 로봇 몸체의 스웨이 분석을 위해 기존 LSM 방식과 sine wave sway방식을 비교하였다.
실험의 최적조건에 의한 안정적 보행은 보폭 (AMP) 20cm일 때가 jerk 값이 최소가 되는 것을 표 3.에서 확인 할 수 있었다.
479만큼 감소하였다. 특히 jerk의 크기와 변화가 큰 X축에 대한 변화는 크게 개선된 것을 확인할 있었다.
후속연구
추후 연속적인 연구로는 보행 로봇의 전, 후면 장 애물 및 보행 표면의 비 평탄면 조건에서 안정적으로 보행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추가 개선 및 개발 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PG방법이란 무엇인가?
CPG(central pattern generator) 방법은 일반적인 생물체의 보행에 관련된 신경들의 패턴을 로봇의 움직임에 적용하는 보행방법으로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7]
정적보행은 어떤 움직임인가?
정 보행은 동물의 여러 보행패턴 중에 가장 효율적인 보행 패턴이다. 정적보행은 보행 중 로봇에 특별한가속력이 없고 적어도 3다리가 땅에 접촉하며 보행하는 상태’를 말하며, 어느 한 순간에는 4발이 모두 땅에 닿으며 보행하는 움직임이다. 그림 2(b)는 동적 보행 걸음새를 나타낸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4족복 보행 로봇의 주행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한 3가지 이론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4족복 보행 로봇의 주행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한 3가지 이론을 제시한다. 첫 번째는 Minimum-Jerk Trajectory를 이용하여 다리궤적을 최적화 시킨다. 두 번째는 본 논문에서 새롭게 제시한 사인파와 기존의 방식인 LSM을 Jerk값에 근거하여 비교한다. 셋째는 ADAMS-MATLAB co-simulation을 이용하여 반복적인 로봇 시뮬레이션을 통해 스웨이의 최적 보폭을 계산한다. 위의 과정을 통해 로봇의 보행 개선점을 기존의 이론과 비교하여 나타내었다.
참고문헌 (11)
Hyun Sup Song, Tae Hun Kang, Ig mo koo, Young Kouk Song, Tran Duc Trong, Choi Hyouk Ryeol, "A Study on the Stable Gait Pattern Generation of Quadruped Robot," Sungkyunkwan University Journal Machine technology. Vol. 9, pp. 2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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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Lee and C. Shih, "Study of the Gait Control of a Quadruped Walking Vehicle," IEEE Trans. on Robotics and Automation, Vol. 2, No. 2, pp. 61-69,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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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uedong Chen, K. Watanabe and K. Izumi, "A new method on judgement of static stability for the quadruped robot," Systems Man and Cybernetics 1999. IEEE SMC '99 Conference Proceedings. 1999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Vol. 6, pp. 953-958, 1999.
Tamar Flash and Neville Hogan, "The Coordination of Arm Movements: An Experimentally Confirmed Mathematical Model," The Journal of Neuroscience, Vol. 5, No. 7, pp. 1688-1703,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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