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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2, 2019년, pp.169 - 177
최근 3년간의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분석 연구에 따르면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에서 학습자의 정보 활용 능력은 디지털교과서 활용이 가장 큰 효과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정보 활용 능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교과서 활용에 있어 정보 활용 능력이 실제적으로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다양한 효인 요인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자의 정보 활용 능력 수준을 상, 중, 하로 구분하고 각 수준별로 문제해결력, 자기주도학습력, 비판적 사고력 등 인지적 측면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의 정보 활용 능력은 문제해결력, 자기주도학습력, 비판적 사고력 등의 인지적 측면 역량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인지적 측면 역량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보 활용 능력 수준이 '하'인 그룹에서 인지적 측면 역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상'의 그룹에서는 향상도에서 인지적 측면 역량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해서는 다양한 방식의 정보 활용 교육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In this paper, According to researches on the effectiveness analysis of digital textbooks for the last three years, it was turned out in digital textbook research school that learners' computer literacy is the most effective factor and the basic ability required to use digital textbooks. Therefo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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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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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 능력이란? | 활용 능력은 디지털교과서 활용의 가장 큰 효과요인이며,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학습자 역량이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정보 활 능력이 실제적으로 다양한 디지털교과서 효과 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학습자의 정보 활용 능력 수준을 상, 중, 하로 구분하였다. | |
학습자의 정보 활용능력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은? | 이와 같은 결과를 종합해 보면 학습자의 정보 활용능력은 문제해결력, 자기주도학습력, 비판적 사고력 등의 인지적 측면 능력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인지적 측면 능력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비판적 사고력에 대한 상관성과 영향력이 가장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 |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는 교육 정책에 제안할 수 있는 것은? | 첫째, 디지털교과서를 적용하는 학교에서는 학생의 정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보 활용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정보 활용 교육을 통해 학생의 정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문제해결력, 자기주도학습력, 비판적 사고력 등의 인지적 측면 효과 요인을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둘째, 디지털교과서를 적용하는 학교에서 실시할 정보 활용 교육에 대한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이 필요하다. 정보 활용 교육은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시작하기 전과 디지털교과서 활용 중에 모두 가능하며, 디지털교과서 활용 전에는 디지털교과서 사용과 관련된 정보 활용교육을 실시하고 디지털교과서 활용 중에는 올바르게ICT를 활용하는 방법과 인식에 대한 교육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학교별로 정보 활용 교육을 적절하게 운영할 수 있는 실습 기자재 배치가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의초중등학교에 배치된 PC는 노후화되었거나 이동성이 떨어져 디지털교과서 활용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디지털교과서 활용에 적합한 스마트기기를배치하고 이를 이용해 정보 활용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정보 활용 교육을 공통으로 운영할 수 있는 학교 교육계획 마련이 필요하다. 학생에 대한 정보 활용 교육은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는 교과목별로 운영하는 것보다는 창의적 체험활동과 같은 공통적 교육 시간을 이용해 체계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섯째,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는 교사에 대한 정보교육 연수가 필요하다. 학생의 정보 활용 교육은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면서 함께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는 교사역시 정보 활용 능력을 높여 학생들의 정보 활용을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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