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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4, 2019년, pp.458 - 465
Experimental animation is an independent art animation and a visual art that is integrated with the spirit of experimentation. Norman McLaren pursues original beauty in each piece through scientific exploration of visual expression technology and experiment that transcends common sense with great c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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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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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애니메이션은 무엇인가? | 실험애니메이션은 실험정신 그 자체로 독립 예술애니메이션이자 작가주의적 실험정신으로 집약된 영상예술이다. 특히 노먼 맥라렌은 뛰어난 창의력과 감성으로 시각적 표현 기술에 대한 과학적 탐구와 상식을 초월한 실험을 통해 작품마다 독창적인 조형미를 추구하며 오늘날 영상매체의 혁신을 불러온 실험애니메이션의 거장으로써 애니메이션 작품의 미학적 가치는 매우 높다. | |
노먼 맥라렌은 왜 실험애니메이션의 거장인가? | 실험애니메이션은 실험정신 그 자체로 독립 예술애니메이션이자 작가주의적 실험정신으로 집약된 영상예술이다. 특히 노먼 맥라렌은 뛰어난 창의력과 감성으로 시각적 표현 기술에 대한 과학적 탐구와 상식을 초월한 실험을 통해 작품마다 독창적인 조형미를 추구하며 오늘날 영상매체의 혁신을 불러온 실험애니메이션의 거장으로써 애니메이션 작품의 미학적 가치는 매우 높다. 그러므로 다양한 기법의 도전으로 실험애니메이션의 영역을 확장하고 각 프레임 사이에서 일어나는 움직임 창조에 관한 끊임없는 탐구를 수행했던 노먼 맥라렌의 실험적 표현 방식을 분석하고 그가 집중한 움직임의 표현을 연구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 |
최초의 애니메이션은 실험적인 애니메이션일 수밖에 없다는 주장은 왜 타당한가? | 윌리엄 모리츠(William Moritz, 1988)는 최초의 애니메이션은 실험적 애니메이션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1834년경 영국의 수학자, 윌리엄 조지 호너(William George Horner)가 페나키스토스코프(Phenakistoscope) 를 발전시켜 발명한 초기 애니메이션 시각 장치인 조에 트로프(Zoetrope)[2]1가 영화 이전 장치에 모두 동일하게 적용되었다는 점과 [그림 1][3]의 에드워드 머이브리 지(Eadweard Muybridge)가 1878년부터 작업한 연속 촬영으로 찍은 사진 이미지의 시리즈들을 애니메이션이라고 칭했던 점을 미루어 볼 때 모리츠의 주장은 타당하다. |
Paul Wells, 한창완, 김세훈 역, 애니마톨로지, 한울, 2001.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650847&cid50337&categoryId50337, 2018.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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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n Halas, Roger Manvell, 이일범, 애니메이션의 이론과 실제, 신아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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