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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하주차장 성능위주설계의 피난안전성 평가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Evacuation Safety Evaluation for Performance Based Design in Underground Parking Lot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3 no.2, 2019년, pp.85 - 97  

송영주 (동신대학교 소방행정학과) ,  공일천 (한빛안전기술단) ,  김학중 (초당대학교 소방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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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인간의 삶의 질 향상과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건축물은 대형화, 고층화, 심층화, 복합화 되는 추세이며, 이에 따른 비정형화된 공간이 새롭게 창출되면서 성능위주설계대상도 증가하고 있다. 성능위주설계의 피난안전성 평가는 ASET과 RSET를 산정 비교하여 RSET이 ASET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그러나 지하 주차장과 같이 구획된 공간의 면적이 넓고 피난경로가 다양한 경우 현재 시행되고 있는 성능위주설계 평가 방법만으로 모든 피난경로에서 안전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성능위주설계의 시뮬레이션 설정방법에 대해 먼저 고찰한 다음 지하 주차장을 대상으로 화재시뮬레이션 2가지와 피난시뮬레이션 3가지 경우를 각각 수행하여 6가지 경우에 대한 피난안전성 평가를 실시하고 비교 평가하여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된 성능위주설계의 피난안전성 평가 방안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building constructions are becoming larger, higher, deeper, and complex to improve quality of human life and meet various needs. As a result, new design space for non - typically standardized space has been created, and targets for performance-based design are also becoming increased. An evac...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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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현행 사용되고 있는 성능위주설계의 시뮬레이션 설정방법에 대해 먼저 고찰한 다음 일정규모이상인 지하주차장을 대상으로 화재시뮬레이션 2가지와 피난시뮬레이션 3가지 경우를 각각 수행하여 6가지 경우에 대한 피난안전성 평가를 실시하고 비교 평가하여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된 성능위주설계의 피난안전성 평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성능위주설계의 피난안전성 평가방안을 제시하였다. 동일한 제반조건과 각 구조별 특성을 모두 갖추려고 했지만 실제 건축물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본 논문은 지하주차장과 같이 구획된 공간의 면적이 넓고 피난경로가 다양한 건축물을 대상으로 화재시뮬레이션2가지에 대해 피난시뮬레이션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피난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제안하며 피난안전성평가를 실시하여 개선된 성능위주설계의 피난안전성 평가 방안을 제시한다. 이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현재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성능위주설계 시뮬레이션 설정방법을 살펴보고, 지하주차장과 같이 구획된 공간의 면적이 넓고 피난경로가 다양한 건축물을 대상으로 현재 방식을 적용하였을 때의 문제점을 화재 및 피난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도출한 다음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한 피난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피난안전성 평가를 실시하여 성능위주설계의 피난안전성 평가 방안을 개선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둔다.

가설 설정

  • 43 m2이고 피단계단 수는 10개 이다. 발화원은 화재 시 연소생성물의 고른 분포와 확산을 통해 정확한 결과 데이터를 얻을 수 있고 피난 시가장 가혹하다고 할 수 있는 피난계단 P05의 좌측 하단부에서 발화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열 방출율은 Van 차량을적용하여 8,500 kW를 선정하였으며 화재성장속도는 위험성이 높은 Fast의 값으로 설정하였고, 시뮬레이션 시간은600 s, 격자 수는 1,469,871개, 격자 하나의 크기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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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능위주설계란? 이에 국내에서는 화재안전,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15조의 3에 의해 일정규모 이상의 특정소방대상물에 대해 성능위주설계를 의무적으로 적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성능위주설계는 화재안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성능을 제시하고 과학적으로 평가하여 정량화된 안정성을 확보하여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 피난안전성 평가이다. 성능위주설계의 피난안전성 평가는 화재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피난허용시간(Available Safe Egress Time, ASET)을 산정하고 피난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피난완료시간(Required Safe Egress Time, RSET)을 산정한 뒤 두 값을 비교하여 RSET이 ASET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여야한다.
오늘날 건축물의 추세는? 오늘날 인간의 삶의 질 향상과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건축물은 대형화, 고층화, 심층화, 복합화 되는 추세이며, 이에 따른 비정형화된 공간이 새롭게 창출되면서 성능위주설계대상도 증가하고 있다. 성능위주설계의 피난안전성 평가는 ASET과 RSET를 산정 비교하여 RSET이 ASET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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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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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H. J. Park and Y. J. Lee, "A Study on ASET Elongation & Notification Time to Fire Stations for the Escape Safety of Aged Bedridden Patients in Elderly Long-term Medical Care",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32, No. 4, pp. 50-59 (2018). 

  21. H. M. Jeong, W. H. Hong, J. Y. Son and G. Y. Jeon, "A Study on Establishment of Performance-Based Design Direction through Analysis of Expert Survey",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Vol. 34, No. 2, pp. 23-31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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