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16 no.1, 2019년, pp.1 - 11
김미주 (서울사이버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방경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이인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김성재 (서울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이윤정 (경인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진영란 (청운대학교 간호학과) , 문효정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대학원) , 하이얀 (충북대학교 산림치유학협동과정 대학원)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perceptions toward school forest programs related to forest welfare services in elementary schools and suggest strategies to activate new programs. Methods: A mixed method research was performed. Four teachers and one forest therapist participated 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연이 아동의 삶의 스트레스를 완충시키는 역할을 하는지 조사한 결과는 어떻게 나오는가? | Wells와 Evans3)는 농촌에서 생활하는 초등 3~5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자연이 아동의 삶의 스트레스를 완충시키는 역할을 하는지 조사한 결과 인근에 자연이 많고 숲에의 접근성이 좋을수록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됨을 보고하였다. 미국의 위스콘신에서 이루어진 대단위 연구에서도 도시와 농촌 모두 주변의 녹지 수준이 높을수록 우울증, 불안과 스트레스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정신건강에 자연환경이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 |
높은 학업 스트레스는 청소년들에게 어떤 문제를 초래하는가? | 도시화된 사회에서 살고 있는 현대의 아동과 청소년들은 이전 세대에 비해 자연에의 노출 기회가 현저히 적다. 특히 치열한 경쟁 속에서 높은 학업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신체활동 부족, 집단 활동의 기회 부족으로 인한 개인적 성향의 심화가 우려되는 현대 아동들에게 야외활동을 통해 자연과 교감할 수 있는 기회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것은 아동과 청소년의 신체적, 심리적 건강문제를 더욱 심각한 상황으로 만들고 있다. 이미 해외 여러 국가에서는 자연에서의 활동 효과에 대한 근거를 중심으로 Green Exercise, Green Care, Green Gym 등과 같이 녹지 공간 기반의 활동을 통해 신체활동을 유도하고자하는 프로그램들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 |
산림치유의 효과가 보여진 후 관련 프로그램은 어떻게 되고 있는가? | 5-7)또한 초등생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국내연구들도 있는데, 숲에서의 활동이 저소득 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효과가 있다고 하였으며,8)지역아동센터의 초등학생들은 2박 3일의 캠프 후 정신건강 회복력에 좋은 효과를 보였고,9)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행복감이 크게 상승됨을 보고하였다.10)그러나 전국의 많은 학교들에 학교숲이 조성되어 지역사회 기반의 산림을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은 좋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기반의 아동 대상 산림복지 프로그램은 아직 활성화되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자연과의 교감 속에서 생태감수성이 높아지게 되면 이는 모든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으로 연결될 수 있음을 고려할 때,11)아동기부터 자연에서의 활동을 장려함은 매우 중요하고도 효율적인 인성교육과 건강증진의 전략이 될 것이다. |
Joung D, Choi S, Yoo YM, Park C, Lee J, Hong S, et al. A study on Introduction of the green gym from United Kingdom to South Korea. J Korean Inst For Recreat. 2018 Jun;22(2):43-51.
Louv R. Last child in the woods: saving our children from nature-deficit disorder. Chapel Hill (NC): Algonquin Books; 2008. 414 p.
Wells NM, Evans GW. Nearby nature: a buffer of life stress among rural children. Environ Behav. 2003 May;35(3):311-30. https://doi.org/10.1177/0013916503251445
Seoul National University Industry Collaboration Foundation. Need assessment and project guideline development for community based tailored forest welfare. Seoul: Korea Forest Service; 2016.
Bang KS, Lee I, Kim S, Song MK, Park SE. The effects of urban forest-walking program on health promotion behavior, physical health, depression, and quality of life: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office-workers. J Korean Acad Nurs. 2016 Feb;46(1):140-8. https://doi.org/10.4040/jkan.2016.46.1.140
Bang KS, Lee I, Kim S, Lim CS, Joh HK, Park BJ, et al. The effects of a campus forest-walking program on undergraduate and graduate students' physical and psychological health. Int J Environ Res Public Health. 2017 Jul 05;14(7):728. https://doi.org/10.3390/ijerph14070728
Cho YM, Kim DJ, Lee KH, Lee HE, Lee YJ. A study on effect of forest related programs based on the meta-analysis. J Korean Inst For Recreat. 2015 Mar;19(1):1-13.
Kim IJ, Shin WS, Yeoun PS. The influence of a forest experience program on student's aggression- targeted at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low income families. J Korean Inst For Recreat. 2012 Dec;16(4):133-40.
Kim JY, Shin CS, Yeoun PS, Yi JY, Kim MR, Kim JK, et al. Forest healing program impact on the mental health recover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 Korean Inst For Recreat. 2013 Dec; 17(4):69-81.
Lee JY. The effect of happiness enhancement program by ecological system approach on the adolescent's happiness: focused on organism and microsystem variables [master's thesis]. Gyeongsan: Yeungnam University; 2013 Aug. 194 p.
You YS, Kim HC, Lee CJ, Jang NC, Son BK. A study of effects of Sallimyok (forest therapy)-based mental health program on the depression the psychological stability. J Korean Soc Sch Community Health Educ. 2014 Dec;15(3):55-65.
Hsieh HF, Shannon SE. Three approaches to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Qual Health Res. 2005 Nov;15(9):1277-88. https://doi.org/10.1177/1049732305276687
Kaplan R, Kaplan S. The experience of nature: A psychological perspectiv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9. 340 p.
Song YJ. Estimated prevalence of ADHD symptoms and relationships among ADHD symptoms, environmental variables, and peer relationship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 Asian J Educ. 2014 Dec;15(4):189-217.
Lee I, Bang KS, Choi H, Hwang I, Kim H. Current state of school health promotion programs using forests and school teachers' perception on the programs. J Korean Inst For Recreat. 2014 Jun;18(2):71-80.
Cho HM. Haggyo supgwa hagsaeng geongang-gwaui gwangy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forest and student health]. J Holist Converg Educ. 1999 Nov;3(3):51-62.
Chun YW. Four reasons for shading our schools. Supgwa Munhwa [For Cult]. 1999 Feb;8(1):4-5.
Son JW, Ha SY. Examining the influence of school forests on attitudes towards forest and aggress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 Korean Inst For Recreat. 2013 Dec;17(4):49-57.
Kang SM, Lee JH, Jeong YO.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xperience activity using school forest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 sensitivity and environment-friendly attitude. J Korean Pract Arts Educ. 2011 Jun;24(2):105-24.
Song JE, Kim E. A basic research for the after-school forest activities program models: focusing on requirement and perception of parents. J Educ Innov Res. 2017 Sep;27(3):379-404.
Jang CK, Jung SG, Jang JS, Kim KT, Oh JH. The direction of school forest plans considering satisfaction of elementary students. J Korean Inst Landsc Archit. 2009 Oct;37(4):42-51.
Kim JG, Kim DJ. Confirmation of forest healing program's effect on enhancement of mental health and learning strategy in bullied student. Korean J Youth Stud. 2016 May;23(5):479-503. https://doi.org/10.21509/KJYS.2016.05.23.5.479
Lee I, Bang KS, Kim S, Choi H, Lee B, Song MK. Effect of forest program on atopic dermatitis in children - a systematic review. J Korean Inst For Recreat. 2016 Jun;20(2):1-13.
Bang KS, Lee I, Kim S, Chin YR, Kim M, Yi Y, et al. Perception on forest prenatal education for pregnant women using focus group interview. J Korean Inst For Recreat. 2017 Jun;21(2): 11-2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