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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산 가시화를 통한 무인 항공기용 연료전지 양극 산소 유로 최적화 연구
Optimization study on fuel cell cathode oxygen flow path for Unmanned Aerial Vehicle using computational visualization 원문보기

한국가시화정보학회지=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visualization, v.17 no.1, 2019년, pp.85 - 92  

전지아 (University of Seoul) ,  이재준 ,  송영수 ,  김민수 ,  김건우 ,  나영승 ,  리광훈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Information Engineering, University of Seoul)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ical visualization is conducted to confirm the variation of flow characteristics and pressure drop by the shape of channels on the cathode flow path in hydrogen fuel cells for unmanned aerial vehicles(UAVs). Generally, a light-weight fan is commonly used rather than a heavy air compressor at U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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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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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덕트와 채널의 세로길이를 기준으로 하여 연료전지에 사용되는 유동공간의 최적형태를 찾기 위해 수치해석적 연구를 진행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 음극 산소 공급의 균일유동을 실현하기 위해 채널의 깊이, 덕트의 형상, 덕트의 직경 세 가지 변수를 설정하여 각 조건에 따른 유동균일도 차이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재순환 영역의 존재 때문에 덕트 형상에 의한 효과는 크지 않으나 채널의 깊이는 작을수록, 덕트의 직경은 클수록 유동이 균일한 경향을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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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EFC의 특성은? PEFC는 고분자 재질의 분리 막을 적용한 연료전지로 수소와 산소를 사용하여 전기에너지를 생산하여 친환경적이며 부피와 무게가 적고 상온에서 작동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3] 그러나 PEFC 모듈을 포함하는 개념인 파워팩 구성에는 무게가 많이 나가는 펌프를 산소 공급에 사용하기 때문에 저중량 고효율 드론 설계에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무인 항공기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수요에도 불구하고, 무인 항공기(드론) 상용화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것은 짧은 비행시간이다.[2] 배터리를 사용한 드론의 비행시간은 최대 약 30분으로 드론을 사용하는 산업분야에 활용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연료전지 음극 산소 공급은 채널의 깊이, 덕트의 형상, 덕트의 직경에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 음극 산소 공급의 균일유동을 실현하기 위해 채널의 깊이, 덕트의 형상, 덕트의 직경 세 가지 변수를 설정하여 각 조건에 따른 유동균일도 차이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재순환 영역의 존재 때문에 덕트 형상에 의한 효과는 크지 않으나 채널의 깊이는 작을수록, 덕트의 직경은 클수록 유동이 균일한 경향을보였다. 하지만 채널 깊이는 압력 강하의 증가를 수반하기 때문에 유로 설계에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다. 본 결과는 유동균일을 통해 연료전지의 최대 성능을 발휘함과 동시에 팬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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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ttps://www.hankyung.com/article/2017022687761 [2019.04.09. accessed)] 

  2.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8042410160107178 [2019.04.09. accessed] 

  3. http://global-autonews.com/bbs/board.php?bo_tablebd_035&wr_id211&page11 [2019.04.09. acce ssed] 

  4. S. Shimpalee, S. Greenway, and J. W. Van Zee, "The impact of channel path length on PEMFC flow-field design," J. Power Sources, vol. 160, no. 1, pp. 398-406, 2006. 

  5. F. Tiss, R. Chouikh, and A. Guizani, "A numerical investigation of reactant transport in a PEM fuel cell with partially blocked gas channels," Energy Convers. Manag., vol. 80, pp. 32-38, 2014. 

  6. B. Kim, Y. Lee, A. Woo, and Y. Kim, "Effects of cathode channel size and operating conditions on the performance of air-blowing PEMFCs," Appl. Energy, vol. 111, pp. 441-448, 2013. 

  7. A. P. Sasmito, E. Birgersson, K. W. Lum, and A. S. Mujumdar, "Fan selection and stack design for open-cathode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stacks," Renew. Energy, vol. 37, no. 1, pp. 325-332, 2012. 

  8. Y. Na et al., "Stable operation of air-blowing direct methanol fuel cell stacks through uniform oxidant supply by varying fluid flow fixtures and developing the flow sensor," Int. J. Hydrogen Energy, vol. 36, no. 15, pp. 9205-9215, 2011. 

  9. W. Ying, T. H. Yang, W. Y. Lee, J. Ke, and C. S. Kim, "Three-dimensional analysis for effect of channel configuration on the performance of a small air-breathing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PEMFC)," J. Power Sources, vol. 145, no. 2, pp. 572-581, 2005. 

  10. O. A. Obeisun et al., "Development of open-cathode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using printed circuit board flow-field plates: Flow geometry characterisation," Int. J. Hydrogen Energy, vol. 39, no. 32, pp. 18326-18336, 2014. 

  11. J. Wu et al., "An air-cooled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with combined oxidant and coolant flow," J. Power Sources, vol. 188, no. 1, pp. 199-204, 2009. 

  12. Q. Meyer et al., "Combined current and temperature mapping in an air-cooled, open-cathode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under steady-state and dynamic conditions," J. Power Sources, vol. 297, pp. 315-322, 2015. 

  13. A. P. Sasmito, K. W. Lum, E. Birgersson, and A. S. Mujumdar, "Computational study of forced air-convection in open-cathode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stacks," J. Power Sources, vol. 195, no. 17, pp. 5550-5563, 2010. 

  14. A. M. Lopez-Sabiron, J. Barroso, V. Roda, J. Barranco, A. Lozano, and F. Barreras, "Design and development of the cooling system of a 2 kW nominal power open-cathode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stack," Int. J. Hydrogen Energy, vol. 37, no. 8, pp. 7289-7298,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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